태아 알코올 증후군 (Fetal alcohol syndrome, FAS)
모든 임신이 계획대로만 되면 참 좋겠지만,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임신이 되는 경우가 훨씬 많을 겁니다. 게다가 술이 들어가면 더 열정적인(?) 밤을 연인과 보낼 가능성이 높아지죠. 그러다 보면 임신도 잘 되구요. 그러다가 또 임신이 된 줄도 모르고 술 한잔 더 하게 되고...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여러 약물이나 물질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바로 '술(alcohol)'입니다. 대표적인 기형아 유발 물질(teratogenic agent)에요. 임신 시 음주를 하게 되면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쳐서 '태아 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 FAS)'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술을 어느 정도 까지 섭취해도 되는지 안되는지, 정량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는 전혀 없습니다. 암튼 어느 시기에 어느 양이라도 태아알코올증후군FAS를 야기할 수 있다라고 보고 있어요. 따라서 무조건 금주!!! 하는 것이 맞겠죠?! 종종 전혀 임신 사실을 모른 상태에서 술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임신을 중단하는 것은 권고하지는 않습니다. 음주 이후 산전 진찰을 잘 하면서 더 이상 절대! 술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태아알코올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 FAS)이란?
그렇다면 '태아알코올증후군(이하 FAS)'에 대해 좀더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FAS는 산모가 임신 중, 술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아이의 상태를 말하는데 대표적으로 신경계 기형 성장 및 정신 지체, 안면 기형 등이 발생하는 선천성 증후군이에요. 술의 종류와 상관없이 모든 알코올이 원인에 해당됩니다. 이런 문제나 결함은 아이마다 심각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한 결함은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FAS 증상은?
일반적으로 FAS는 신체적 결함, 지적 또는 인지적 장애, 일상생활의 기능 및 대처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각 나눠서 좀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신체적 결함
- 작은 눈동자, 유난히 얇고 짧은 윗 입술, 코와 윗 입술 사이에 피부 표면이 매끄러운 독특한 얼굴 특징을 가지고 있다.
- 관절, 사지 및 손가락의 변형
- 출생 전 후에 느린 신체 성장.
- 시력 장애 또는 청력 문제
- 작은 머리 둘레 및 뇌 크기
- 신장, 뼈 및 심장의 결함
2. 뇌와 중추신경계 문제
- 조정 및 균형 잡는데 문제 발생
- 지적 장애, 학습 장애 및 발달 지연
- 기억력 저하
- 주의 및 정보 처리 문제
- 추론 및 문제 해결의 어려움
- 선택의 결과에 대해 식별 어려움
- 판단력 저하
- 초조함, 및 과잉 행동
- 심한 기분 변화
3. 사회적 및 행동 문제
- 학교 생활의 어려움.
- 대인관계의 어려움
- 사교성 부족
- 변화에 적응하거나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는데 어려움.
- 동작 및 충동 조절 어려움
- 시간 관념 나쁨
- 작업 지속의 문제
- 목표를 위해 계획하거나 일하는 것의 어려움
안타깝게도 FAS는 고칠 수 없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좀더 나은 예후를 보입니다.
1) 6세 이전 진단.
2) 학창시절에 사랑받고, 양육을 잘 받으며 안정된 가정에서 생활하는 경우
3) 폭력에 노출되지 않음.
4) 특수 교육 및 사회 서비스 제공 받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