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민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loe Park Aug 24. 2020

뉴저지에서 애리조나로 이사 가기

이제 당분간 보지 말기로 해, 안녕, 뉴저지

미국에 오고 나서 지금까지 두 번의 이사와 세 곳의 보금자리가 있었지만 이번에 해야 할 이사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이사였다. 어쩌면 한국에서 넘어올 때보다 훨씬 더 이사다운 이사, 이민다운 이민 같은 느낌이었달까.

한국에서 넘어올 때엔 캐리어 두 개에 백팩 하나로 달랑이었다. 뉴저지 내에서의 이사 역시, 그래 봤자 웬만한 건 룸메이트 들과 공동으로 사용했던 것들이 많았고(그릇, 청소도구 등) 방 한 칸 수준의 살림 살이었는 데다가, 이사 가는 곳이 차로 15분 정도의 거리였기 때문에 그저 작은 벤 하나 빌려서 두세 번 왔다 갔다 하면 끝이었다. 하지만 타운하우스로 이사를 가고 결혼을 함에 따라 가구며 생활용품들이 하나둘씩 쌓였다. 그래 봐야 원베드룸에 15평 정도 되는 집이었는데 짐이 늘어 봐야 얼마나 늘었겠어-라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경기도 오산보다도 더 오산이었다. 다행히 값비싼 가구랄지 소중히 다뤄서 운반해야 하는 것들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남편과 나는 여러 가지의 선택지를 두고 고민을 할 수 있었다. 선택지라 함은 다 버리거나 팔고 애리조나에 가서 다시 다 새로 사는 것-어차피 대부분 이케아에서 구매한 것들이기 때문에 굳이 애지중지 모셔갈 필요가 있을까 싶었다-, 이사 트럭에 다 싣고 로드 트립 하듯이 대륙횡단으로 며칠에 걸쳐 이사를 가는 것-하지만 이 경우 나는 운전면허가 없어 남편이 혼자 다 운전을 해서 가야 했고 중간에 쉴 곳과 숙박도 해결해야 했다. 그리고 겨울이라 폭설의 우려도 있었기 때문에 그다지 안전한 선택지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사용 컨테이너로 짐들을 부치고 가장 중요한 것들을 챙겨서 비행기를 타는 것 정도가 있었다. 생각을 해보자니 우리는 우선 무언가를 팔고 갈 시간이 없었고, 아무리 비싸지 않은 가구들이라 해도 애리조나에 몸만 겨우 가서 다시 다 사자니 그것도 또 시간과 돈이 든다는 걸 깨닫고는 첫 번째 선택지는 버리기로 하였다. 남편은 은근히 로드트립에 로망이 있는 듯 보였다. 그다지 좋은 선택지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어도 ‘로드트립’이라는 네 글자의 단어가 은근히 사람을 간질이는 것이었다. 나도 여행을 좋아하는지라 뭔가 로드트립으로 인해 펼쳐질 모험이 기대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거리 대비 트럭 대여비가 오르고, 주유비며 숙박비며 다 따져 봤을 때 그게 과연 그렇게 소중한 추억만을 남겨주겠느냐 하는 것이 의문이었다. 우리의 이사는 미국의 동쪽 끝에서 서쪽 끝이 될 것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만만하지가 않은 것이었다. 게다가 가는 중간에 폭설이라도 내리면-어우, 그런 상황은 상상도 하기 싫었다-길거리에 길 잃은 두 마리의 강아지가 되는 것이었다. 가장 편하고 안전하게 가는 법은 역시 비행기였다. 이 방법을 선택할 경우 앞에서 언급한 대로 우리는 짐을 따로 이사 업체에 컨테이너로 부쳐야 했는데, 컨테이너는 한 달 정도 이후에 애리조나에 도착할 거라고 했다. 가서 물건들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빈 집이나 다름없는 곳에서 생활을 해야 할 테지만 몇 주만 고생하면 비용상이나 편의성이나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었다. 결국 우리는 정신을 차리고 애리조나행 비행기 티켓을 끊었다.


요즘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온라인 아파트/홈 투어가 꽤 일반화되고 있지만, 우리가 애리조나로 이사를 올 때만 해도 가상 투어는 좀 낯선 것이었다. 직접 가 볼 수 없는 상황에서 단순히 위치와 사진만 보고 살 곳을 고른다는 게 우리를 조금은 겁먹게 했다.

구글로 검색해 보니 다행히 회사 바로 앞에 길 하나 건너 아파트 단지가 있었다. 사진도 그럴싸해 보이고 회사랑도 걸어서 10-15분 정도면 갈 수 있는 거리라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고 생각했을 즈음, 후기들을 보니 그곳이 별점 5점 만점에 3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나는 3점이면 그래도 평균 아니냐 했지만 남편은 뭔가 그래도 못 미더운 모양이었다. 남편이 열심히 소매를 걷어붙이고 주변의 다른 아파트 단지들을 검색해 보았지만, 아무래도 직접 보지 않고 사진만 믿고 결정한다는 게 둘 다 썩 내키지가 않았다. 이미 구매한 비행기 표와 이사 날을 맞추는 것 또한 관건이었다. 그러던 와중에 갑자기 시부모님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우리가 클로이 회사가 궁금해서 여기 겸사겸사 와 있거든. 그런데 여기 바로 앞에 아파트 단지가 몇 군데 있어서 한번 가 볼까 하는데 어때, 너희 살 곳 정했니?”


시부모님이 주말 나들이 겸 해서 우리 회사 근처까지 운전을 해서 구경을 가신 모양이었다. 시댁에서 그곳까지는 편도 두 시간 반 정도 거리였는데 그저 며느리 일 하는 곳이 궁금해서 드라이브 겸 둘러 보신 모양이었다. 오예! 우리는 한 두 군데 정도라도 좋으니 너무 피곤하지 않으실 선에서 둘러 봐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씀을 전했다. 다행히 얼마 시간이 지나지 않아 다시 연락이 왔다. 세 군데 정도 둘러보셨는데 가장 좋은 곳은 여기였단다-하면서 말씀하신 곳이, 우리가 반신반의했던 구글 검색 결과 창의 그 아파트 단지였다. 시부모님은 직접 모델하우스에 들어가셔서 영상이며 사진을 촬영해서 보내주셨다. 그리고 리스를 담당하는 오피스 직원과도 직접 얘기할 수 있게 연결을 해 주셨다. 매니지먼트야 어차피 살아 보지 않는 한 알기 힘든 부분이었고, 어쨌든 시설은 꽤 좋아서 마음에 들었다. 지내고 있던 뉴저지의 타운하우스보다 두배 정도는 더 넓은 곳이었는데 렌트비는 200 여불 정도 더 쌌다. 회사를 걸어서 왔다 갔다 할 수 있다는 것도 아주 큰 장점이었다. 자가용이야 애리조나에 도착하자마자 살 것이었지만, 어쨌든 난 면허가 없었거니와 우리는 차를 두 대나 굴릴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그 날로 계약서를 작성했다.


다니던 회사에서는 3년 넘게 조용히 다니던 애가 갑자기 그만둔다고 하니 조금은 놀라는 눈치였다. 처음엔 불만이 있었으면 말을 했어야지 이렇게 나가겠다고 하면 어떡하니, 하며 사장님도 서운한 말씀을 하셨다-사실 미국은 퇴사 하기 2주 전에 사표를 내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고, 나는 무려 3주 전에 말을 했는데도 말이다-. 말을 해서 고쳐질 불만이었다면 말을 했었을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근본적으로 바뀌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었기에 그냥 ‘아, 애리조나에 직장을 구하게 되어서요-‘ 했다. 그랬더니 아무래도 시댁이 애리조나에 있다는 걸 아는 터라 그런지, 그래서 사장님 입장에서는 그 회사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나는 그냥 가족들 가까운 곳으로 간다고 결론을 내리게 됐는지, 얼굴과 어조에서 어느새 서운한 투가 씻겨져 나가는 것이 보였다. 그러고는 처음엔 왜 이렇게 서둘러 나가냐더니 이제는 2주만 더 나오고 그만두라고 말을 바꿨다. 아마도 월급 정산 때문에 그런 모양이었다. 월말에 딱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나야 일주일 치 주급을 더 못 받는 격이 되었지만 그래도 정신없는 와중에 1주일의 쉬는 시간이 더 생긴 셈이니까 나쁠 것이 없었다. 오히려 더 좋았다. 이젠 보기 싫은 사람들 안 봐도 되고 부당한 대우 안 받아도 되고 더 이상 배울 것이 남지 않은 이 곳을 떠난다니 그저 행복할 뿐이었다. 그래도 물론 마지막까지 일을 열심히 했다. 인수인계할 것들, 후임은 아직 들어오지 않았지만 앞으로 일을 할 그 누군가를 위해 그동안의 자료들을 잘 정리하고 3년 3개월 여만에 그곳에서의 생활에 마침표를 찍었다.


그렇게 헐레벌떡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이 정리해야 할 일들을 최대한 빨리 정리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컨테이너를 보내는 날, 그러니까 우리가 뉴저지를 떠나던 그 날, 마지막 1분 1초까지 짐을 싸느라고 밤을 꼴딱 새웠다. 이제 이렇게 추운 공기와도 한동안 안녕이었다. 애리조나에도 겨울이 있는 지역이 있긴 하지만 굳이 그 지역들을 찾아가지 않고서야 우리가 살 곳은 추워봤자 가을 날씨 정도였다. 추워서였는지 홀가분해서였는지, 나는 마지막으로 우리의 타운하우스와 작별인사를 하면서 몸을 부르르 떨었다. 왕복 비행기 티켓이 아닌 애리조나행 편도 티켓을 쥐고서, 이제 언제가 되었든 다음에 뉴저지/뉴욕에 올 때에는 방문객이라는 사실에 어쩐지 소름이 돋으면서 그렇게 나와 남편은 뒤도 안 돌아보고 비행기에 올랐다.

겨우 비행기 좌석에 앉고 나니 부푼 꿈을 안고 뉴욕 공항에 도착하던 , 회사에 입사해 이런저런 경험을 쌓은 시간들, 마음에 들었던   들었던 , 남편과 결혼을 하게  , 영주권을 받은 , 타운하우스에서의 생활  많은 기억들이 뒤죽박죽 머릿속에 엉키어 갔다. 그리고   기억들을 잠을 자지 못해 괴로워하던 눈꺼풀이 지그시 눌러 주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은 스카이프를 타고 애리조나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