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건강의료데이터 AI연구로 보는 의료 DX 추진과제’,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CAR-T 세포요법의 가능성’, '병리조직상의 정량화에서 신약개발로', '대규모 뇌 영상 데이터베이스로 보는 뇌의 노화와 치매 예방', ‘사이언스를 어떻게 사회에 구현할 것인가'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61) 2023년 11월 14일에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21세기 의료 DX 포럼 제7회에서 '건강의료데이터 AI연구로 보는 의료 DX 추진과제'의 타이틀로 가와카미 에이료(川上英良: 이화학연구소 정보통합본부 첨단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의료데이터 수리추론팀 팀장) 씨가 강연하였다.
이번에 제7회를 맞이하는 「21세기 의료 DX 포럼」은, 가토리 테루유키(香取照幸: 전 후생노동성 연금국장, 조치대학 교수) 씨에게 좌장을 부탁해, 의료 DX의 의미, 현황, 진전, 그리고 과제를 테마로 회의를 실시해 매우 호평을 얻고 있다.
제1회는 가토리 씨의 좌장 강연으로서 오리엔테이션&기념 강연을 실시했다.
제2회는 쓰쿠바대학 의학의료계 헬스서비스리서치분야 조교수인 이와가미 마사오(岩上將夫) 씨가 역학, 공중 위생학의 관점에서 본 의료 DX에 대해 강연하였다.
제3회는 교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교수, 의료정보 기획부장 구로다 토모히로(黑田知宏) 씨로부터 교토대학의 의료 DX 추진의 대처에 대해 강연을 들었다.
제4회는 디지털 청에 참여하고 있는 무카이 하루키(向井治紀) 씨를 맞이해, 일본에 있어서의 DX의 중심인 디지털 청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DX에 대해 강연을 들었다.
제5회는 도쿄대학 부학장이며 도쿄대학 대학원 공학계연구과 교수인 소메야 타카오(染谷隆夫) 씨를 맞이해 DNP(Dai Nippon Printing)와 도쿄대학에서 소메야 씨가 중심이 되어 개발한, 피부에 붙일 수 있고 신축자재로 통기성이 있는 나노메쉬 전극을 사용한 스킨센서 「스킨 일렉트로닉스」에 대해 강연을 들었다.
2023년 7월 25일에 제1회 의료 DX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많은 관계자들이 참가한 심포지엄에서는 디지털청에 참여하고 있는 무카이 씨, 도쿄대학 부학장 소메야 씨, 어린이와 어른의 클리닉 원장 구로키 씨의 3명의 전문가들이 강연하였다.
제6회는 도호쿠대학 대학원 의공학연구과 신경외과 첨단치료개발학 분야에 종사하며, 도호쿠대학병원 AI Lab 조교인 소노베 신야(園部眞也) 씨를 맞이해 도호쿠대학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적인 사고를 사용한 의료 AI에 대해 강연을 들었다.
제7회 본회에서는 이화학연구소 정보통합본부 첨단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의료데이터 수리추론팀 팀장인 가와카미 에이료(川上英良) 씨를 초빙하여 강연을 들었다. 가와카미 씨의 연구팀에서는 기계학습, 네트워크, 통계라고 하는 여러 가지 수리과학을 유연하게 응용해, 건강/질환 상태의 이해와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근거한 예측모델의 확립을 목표로 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 가와카미 씨가 본 의료 DX 추진 과제, 그리고 현재 노력하고 있는 새로운 성과 등도 언급되었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21세기 의료 DX 포럼 제7회
일시: 2023년 11월 14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코멘트: 가토리 테루유키(21세기 의료 DX 포럼 좌장, 효고현립대학 대학원 사회과학연구과 특임교수, 미래연구소 와룡 대표이사, 전 후생노동성 연금국장)
(62)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재생의료분야 세포치료 특별 스터디 모임 제3회 강의(2023년 11월 16일)에서 호센 나오키(保仙直毅: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혈액종양내과학 교수) 씨가 「다발성 골수종에 대한 CAR-T 세포요법의 가능성」의 타이틀로 강연하였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재생의료분야 「세포요법」 특별 스터디 그룹은 3회 시리즈로 전달하고 있다. 좌장에는 규슈대학 대학원 약학연구원 교수(총장 보좌)인 요네미츠 요시카즈(米滿吉和) 씨를 맞이했고, 부좌장은 밀테니바이오테크 대표이사인 오츠키 요시토(大槻義人) 씨에게 부탁을 했다.
제1회(7/10)는 단장 강연으로서 요네미츠 요시카즈(米滿吉和: 규슈대학 대학원 약학연구원 교수) 씨가 「NK세포의 기능을 이용한 새로운 암치료 전략」, 제2회(8/29)는 미야하라 요시히로(宮原慶裕: 미에대학 대학원 의학연구과 개별화암면역치료학 교수) 씨가 「HYBRID CAR-T 세포요법에 의한 고형암의 치료개발」의 강연, 제3회(11/16)는 호센 나오키(保仙直毅: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혈액종양내과 교수) 씨의 강연으로 「다발성 골수종에 대한 CAR-T 세포요법의 가능성」이 발표되었다.
호센 씨는 조혈모세포이식 등 혈액내과에서 임상수련을 쌓은 후 항체의약과 분자표적약의 등장에 충격을 받고 연구생활을 시작하였다. 그 후로는 일관되게 혈액암세포에 특이적인 세포표면 항원을 동정(同定)하여 이를 표적으로 한 항체요법 및 CAR-T 세포요법을 개발하는 데 노력하였다. 그 성과 중의 하나로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새로운 CAR-T 세포요법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본 강연에서는 호센 씨가 새로운 CAR-T 세포요법의 개발에 전념해 온 그 노고와 향후의 가능성 등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호센 씨의 약력을 소개한다.
1994년 3월 오사카대학 의학부 의학과 졸업
1994년 4월 오사카대학 의학부 부속병원에서 임상보조 연수
1994년 6월 연수의: 오사카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1995년 6월 오사카체신병원 제2내과
1997년 6월 오사카부립 성인병센터 레지던트(혈액내과)
2022년 3월 의학박사(오사카 대학)
2002년 4월 오사카대학 의학부 연구생(분자병태내과학)
2002년 12월 NTT 서일본오사카병원 내과(혈액내과)
2003년 6월 오사카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2003년 12월 미국 스탠퍼드대학 의학부 병리학(Irving Weissman연구실) 포스닥 연구원(일본학술진흥회 해외특별연구원: 2005.4.1~2007.3.31)
2007년 4월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특임연구원
2009년 4월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조교수
2014년 4월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기부강좌 조교수
2020년 1월~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과 교수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재생의료분야 '세포요법' 특별연구회 제3회
일시: 2023년 11월 16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요네미츠 요시카즈(규슈대학 대학원 약학연구원 교수, 총장 보좌)
3. 부좌장 인사: 오츠키 요시토(밀테니바이오테크 대표이사)
4. 강연: 「다발성 골수종에 대한 CAR-T 세포요법의 가능성」
강사: 호센 나오키(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혈액·종양내과학 교수)
5. 질의응답
6. 폐회사
(63)「21세기 첨단의료컨소시엄」 게놈의료부회 2023년 제4회 강의(11월 21일)에서 이시카와 슌페이(石川俊平: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위생학분야 교수) 씨가 「병리조직상의 정량화에서 창약개발로」의 타이틀로 강연하였다
이시카와 씨의 연구실에서는 암을 중심으로 한 보건위생상의 과제에 대해, 게놈과학·정보과학의 시점으로부터 적절히 예방·치료 등으로 개입하는 포인트를 탐색하는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암이나 염증·면역질환 등 다종의 세포에 의해서 구성되는 복잡한 시스템에 대해서, 게놈 레벨로 다량의 데이터 계측을 실시하는 것에 의해 그 동태를 밝혀, 개입이 가능한 예방·치료 타깃이나 바이오 마커가 될 수 있는 특이적 현상의 탐색과 질환에 있어서 그 의의에 대한 해석을 하고 있다. 또 다량·다차원의 게놈 배열, 화상 등의 생물정보 중에서 차원압축과 가시화 등 본질적인 정보를 추출해, 사람이 해석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포함한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생물정보학)의 기술개발에도 전념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이시카와 씨가 전념하고 있는 연구내용의 설명을 중심으로, 신약개발의 길에 대해 강연해 주었다.
이시카와 씨의 약력을 소개한다.
2000년 도쿄대학 의학부 졸업
2004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인체병리학·병리진단학 수료
2004년 도쿄대학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게놈사이언스부문 특임조교
2007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인체병리학·병리진단학 조교수
2013년 도쿄의과치과대학 난치질환연구소 게놈병리학분야 교수
2018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과 위생학분야 교수
소속 학회: 일본암학회, 일본병리학회, 일본위생학회, 일본인공지능학회
전문분야: 암병리학, 유전체학, 바이오인포매틱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게놈의료부회 제4회 회의 (통산: 제20회)
일시: 2023년 11월 21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아부라타니 히로유키(도쿄대학 첨단과학기술연구센터 시니어 리서치 펠로우)
3. 강연: '병리조직상의 정량화에서 신약개발로'
강사: 이시카와 슌페이(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위생학분야 교수)
4. 질의응답
5. 폐회사
(64)「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특별 프로그램 『치매의 예방, 치료, 케어의 최전선』 제3회 강의(2023년 11월 27일)에서 다키 야스유키(瀧靖之: 도호쿠대학 스마트에이징학제 중점연구센터 센터장, 도호쿠대학 노화의학연구소 임상노화의학연구분야 교수) 씨가 '대규모 뇌 영상 데이터베이스로 보는 뇌의 노화와 치매 예방'의 제목으로 강연하였다.
「21세기 MCI 포럼」은 2023년부터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특별프로그램 「치매의 예방, 치료, 케어의 최전선」으로 개최하고 있다. 치매(MCI, 알츠하이머 포함)에 관한 최신의 연구성과, 진단법,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과 개선책, 케어(돌봄)를 배우고, 최첨단의 연구자와 교류하는 총 6회의 프로그램을 작성해 전달하고 있다.
제1회는 본 프로그램 좌장인 오우비린(櫻美林)대학 대학원 특임교수 스즈키 타카오(鈴木隆雄) 씨가 「초고령 사회의 리얼: 치매의 예방, 치료, 케어의 최전선」이란 타이틀로 강연을 해 주었고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제2회는 뇌신경내과 의사의 입장에서 다양한 연구에 임하고 있는 치매와 순환기병 엑스퍼트인 국립순환기병연구센터 뇌신경내과 부장인 이하라 마사후미(猪原匡史) 씨에게 강연을 들었다.
제3회의 본회에서는 도호쿠대학 교수인 다키 야스유키 씨가 강연해 주었다.
다키 씨는 뇌 MRI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뇌 발달 및 노화에 관한 연구, 뇌 영상을 이용한 치매 예방에 관한 연구에 힘쓰고 있다. 생활습관 등의 환경인자와 유전요인이 뇌기능이나 인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서 뇌 MRI를 수집해, 다양한 인자의 데이터를 조합한 뇌 화상 데이터베이스를 기본으로, 그 상관관계의 해석을 하고 있다. 또 일본뿐만이 아니라, 국외의 연구기관과 제휴하여 뇌 발달·가령(加齡)·유전요인 등의 폭넓은 연구의 추진, 개인에 맞춘 어드바이스, 셀프케어능력 등의 향상에 의한 자립생활의 연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키 야스유키 씨의 경력을 소개한다.
1993년 도호쿠대학 이학부 졸업
1999년 도호쿠대학 의학부 졸업
2003년 토호쿠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2012년 도호쿠대학 메디컬·메가뱅크기구 교수
2013년 도호쿠대학 노화의학연구소 기능화상의학연구분야 교수
2017년 도호쿠대학 스마트·에이징학제 중점연구센터 부센터장
2023년 도호쿠대학 스마트·에이징학제 중점연구센터 센터장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특별 프로그램 『치매예방, 치료, 돌봄의 최전선』 제2회 강의
일시: 2023년 11월 27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스즈키 타카오(오우비린(櫻美林)대학 대학원 특임교수)
3. 강연: '대규모 뇌 영상 데이터베이스로 보는 뇌의 노화와 치매 예방'
강사: 다키 야스유키(도호쿠대학 스마트·에이징학제 중점연구센터 센터장)
4. 질의응답
5. 폐회사
(65)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료매니지먼트부회 2023년 제4회 회의(11월 29일)에서 안자이 도모히로(安西智宏: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 대표) 씨가 '사이언스를 어떻게 사회에 구현할 것인가: FTI의 대처」의 타이틀로 강연하였다.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FTI: Fast Track Initiative)
이번 의료매니지먼트부회 제4회는, 저명한 벤처 투자가로 알려져 있는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 대표 파트너인 안자이 씨가 강연하였다. 원래 기초생명과학의 연구자였던 안자이 씨는 기초연구영역의 성과야말로 사회를 크게 바꾸는 이노베이션을 낳을 수 있다고 믿고, 기초연구의 성과를 사회에 구현하기 위해서, 우선은 강 건너편에 있는 비즈니스 측의 논리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흰옷을 벗고, 컨설팅 회사를 거쳐 현재의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FTI: Fast Track Initiative)에 참여했다.
FTI는 일본 국내의, 이른바 금융계 VC 중에서도 투자기업을 보스턴 등 해외 스타트업 핫스폿에서 골라 성장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독특한 존재의 VC이다. 여기의 대표인 안자이 씨의 일본 최초로 신약 스타트업의 해외전개에 있어서의 지식과 경험은, 대기업이나 일본 국내의 스타트업에 있어서도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 틀림없다.
본 강연에서는 일본의 사이언스가 향후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지, 또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등, 마땅히 있어야 할 헬스케어의 장래상을 이야기해 주었던 매우 흥미로운 강연이었다.
안자이 씨의 약력을 소개한다.
1999년 도쿄대학교 이학부 생물학과 졸업
2004년 도쿄대학 대학원 신영역창성과학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2004년 경영전략컨설팅 회사인 Arthur D· Little(Japan) 입사. 2006년부터 현재의 패스트트랙 이니셔티브에 참여.
도쿄대학 트랜스레이셔널·리서치·이니셔티브(Translational Research Initiative) 특임 조교수, 교토대학 물질-세포 통합시스템 거점(iCeMS) 객원 조교수, 도쿄대학 약학부 비상근 강사 등을 역임.
2012년: 내각관방 의료 이노베이션 추진실 재직. '바이오 벤처와 투자가의 대화촉진 연구회', '재생의료의 주변 산업에 관한 조사위원회' 등의 정부 위원 역임.
'Japan Venture Award 2021' 벤처 캐피털리스트 장려상 수상
Forbes JAPAN 「일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벤처 투자가 2021」 제2위.
일본 벤처캐피털협회 산학제휴부회 위원.
도쿄대학 이학부 생물학과 졸업.
동 대학 대학원 신영역창성과학연구과 박사과정 수료. 생명과학 박사.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Sloan School AMP(Advanced Management Program) 수료.
2. 좌장 인사: 다케다 토시히코(武田俊彦: 이와테의과대학 객원교수, 전 후생노동성 의정국장)
3. 부좌장 인사: 오하시 요시아키(大箸義章: 추가이제약 상근감사역)
4. 강연: ‘사이언스를 어떻게 사회에 구현할 것인가: FTI의 대응'
강사: 안자이 토모히로(FTI 대표)
5. 질의응답
6. 폐회사
이번에는 '건강의료데이터 AI 연구로 보는 의료 DX 추진 과제’,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CAR-T 세포요법의 가능성’, '병리조직상의 정량화에서 신약개발로', '대규모 뇌 영상 데이터베이스로 보는 뇌의 노화와 치매 예방', ‘사이언스를 어떻게 사회에 구현할 것인가: FTI의 대응'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AI 데이터의 활용과 Digital Transformation의 추진, 꿈의 항암제로 불리는 CAR-T(키메라 항원수용체 T세포) 요법, Bioinformatics(생물정보학)의 기술개발이 어떻게 신약개발로 연결되는지 등이 흥미를 유발하였다.
이번 발표들은, 일본이 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석학들이 본연의 연구와 사회구현에 전념하며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을 일깨워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