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성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료 매니지먼트 부회 2025년 제4회, ‘의약품의 부작용, 의약품의 안전성’에서 아오키 코토나리(靑木事成: 에피덴스베이즈드 https://epidencebased.com/
대표) 씨가 「지금 거기에 있는 위기: 의약품 안전성 분야의 현재 위치」의 타이틀로 강연하였다.
금년 의료 매니지먼트 부회는 4개를 테마로 다루어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의사의 일하는 방식 개혁
·셀프 메디케이션과 스위치 OTC. 앞으로 약사의 자세
·지역의료에서 주치의의 역할, 전문의와의 연계
·의약품 부작용, 의약품 안전성
금년 제4회는 의약품의 부작용, 의약품의 안전성을 테마로, 이전에 추가이(中外)제약 약제역학 프로페셔널로 있었고, 현재는 에피덴스베이즈드 대표인 아오키 코토나리 씨가 강연하였다.
아오키 씨는 21세기 메디컬연구소의 홈페이지에서 매우 호평받고 있는 칼럼이며 2020년 10월 20일부터 연재를 개시한 「역학(疫學)과 주판」을, 2024년 1월부터는 대망의 시리즈물인 「속·역학과 주판」을 게재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역학과 주판」의 내용과는 달리, 추가이제약㈜에서 안전성 리얼월드데이터 사이언스 부장, 약제역학 프로페셔널 등, 오랫동안 안전성에 관여해 온 아오키 씨의 시선으로 일본의 의약품 안전성 분야의 현재와 향후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료매니지먼트 부회 2025년 제4회
[의약품의 부작용, 의약품의 안전성]
일시: 2025년 11월 12일(수) 14:00~16:00
장소: 21세기 메디컬연구소(도쿄도 분쿄구 코이시카와)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다케다 도시히코(武田俊彦: 이와테의과대학 객원교수, 전 후생노동성 의정국장)
부좌장 인사: 오하시 요시아키(大箸善章: 21세기 첨단컨소시엄 특별고문)
3. 강연: '지금 거기에 있는 위기: 의약품 안전성 분야의 현재 위치'
강사: 아오키 도시나리(에피덴스베이즈드 대표)
4. 질의응답
5. 폐회사
<보충설명>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약품 안전성’ 강연을 듣고
도쿄 분쿄구, 코이시카와에 자리한 21세기 메디컬연구소.
늦가을의 얇은 햇살이 조용히 닿던 이날, ‘의약품의 부작용과 안전성’을 주제로 한 의료 매니지먼트 부회 2025년 제4회 강연회가 열렸다.
수년째 이 컨소시엄을 지켜본 이라면, 올해 준비된 네 가지 주제는, 일본 의료가 당면한 ‘현장의 화두’와 정확히 겹쳐 있다는 사실을 느꼈을 것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