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작가, 그녀가 사는 세상>
-
625 전쟁 전투에 참여한 참전용사분들은 대부분 90세 이상 이다.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그들은 잊지 않았다. 그들은 조국을 위해 기꺼이 희생했고, 그들의 희생은 기억되어야 한다. 하루하루가 흘러갈수록 돌아가시는 참전용사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살아생전에 영웅들의 이야기를 기록해야 한다. 전쟁 상황과 전투의 기억들, 그것을 증언으로 남겨 책으로 나온다. 책속의 증언을 토대로 #인터뷰 질문을 작업했다. 10명의 참전용사를 추려서 인터뷰를 정리했다.
[참전 무공수훈자 전투 증언록]
16번째 주제는 #암 진단과 관리다. 대표적으로 #대장암 과 #위암 에 대해 알아 보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개선 이다.
#대장암 : 대장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치료 성적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검진을 통해 선종 단계에서 용종을 발견하여 대장 내시경으로 제거하면 대장암 발생 자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검진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없는 저위험군인 경우, 45세 이후부터 매 5~10년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암 : 위암은 어느 한가지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보다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 합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위암 관련 질병, 식생활, 흡연, 음주, 그리고 가족력 등과 관련이 있는데, 가족력에 있어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