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소리에나의 반려견이 깜짝 놀라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강아지는 천둥 번개 소리를 무척 무서워합니다. 사실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물방울과 같은 얼음들이 부딪혀 생긴 마찰을 의미합니다. 이 마찰을 통해서 얼음이 물에게 전자를 빼앗긴 채 상승하게 되면서 분리가 된 전하가 번개 구름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번개 구름으로 만들어진 후에는 순간적으로 강력한 전기가 형성되어 번개로 나타나게 됩니다. 천둥은 번개와 같이 공기 중에서 전기가 방전되면서 발생하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Nicholas Dodman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가 공포증은 복합적인 감정의 상태를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강아지는 단순히 천둥소리가 아니라 하늘, 비, 바람을 어둡게 하여 기압계나 정전 기장의 변화를 일으킬 때 공포를 느낀다고 합니다. 한번 놀라게 된 강아지는 천둥소리로 인해서 나쁜 기억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소리에 대해서 강아지가 괴로워하지 않도록 좋은 기억을 어떻게 만들어 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강아지에게 천둥소리에 민감하다면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세요.
강아지가 특정 소리에 대해서 충격을 받았다면 그 소리에 대해서 둔감해질 수 있도록 자주 소리를 들려줄 필요도 있습니다. 처음 충격을 받은 소리가 점진적으로 익숙해진다면 천둥소리에도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소리에 정말 민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소리를 경험하고 익숙해지느냐는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두 번째로, 강아지가 천둥소리에 불안해한다면 켄넬이나 이동 가방을 활용하여 안정감을 찾아 주세요.
강아지가 천둥소리에 불안해서 이리저리 돌아다닌다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강아지가 천둥소리로 너무나 두려워할 경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감이 있는 공간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코코가 불안해하면 이동 가방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너무 천둥소리가 심한 날에는 이동 가방에서 잠을 재울 때도 있습니다. 정말 너무 불안해하다가 이동 가방에 들어갔을 때 정말 안정감을 찾는 코코를 보면 귀엽기도 하고 참 안타깝기도 하네요.
세 번째로,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세요.
강아지에게 클래식이나 편안한 느낌을 주는 노래를 선정하여 들려주면 편안하게 보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아지가 불안해하는 상황이 오게 되면 평소 즐겨 듣던 노래를 들려주세요. 강아지들에게 노래를 들려주다 보면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반응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음악 중에 강아지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려주시면 됩니다. 강아지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강아지들이 천둥소리에 힘들어한다면 아이가 어떤 부분에 반응하고 힘들어하는지를 잘 분석하셔서 교육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