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산책시 노즈워크는 어떻게?
오늘은 노즈 워크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노즈워크는 Nose Work로 강아지가 코를 사용해서 하는 모든 후각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 주고 물어 뜯는 행위의 목적을 알려주는 활동입니다. 노즈워크를 통해 강아지는 후각 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반려견은 사람의 40배. 최대 1만배까지 뛰어난 반려견의 후각은 사람들이 상상 그 이상의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사람은 감각의 70%를 시각에 의존하고 있지만 반려견은 50%를 후각에 의지하는 만큼 보호자가 필수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활동이 뭐죠? 바로 반려견의 후각 활동입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생존의 50%가 냄새를 맡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반려견에게 얼마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이것이 바로 산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반려견들이 먹은 것도 없지만 산책을 하게 되면 배변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려견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되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서 배변활동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뭐죠? 바로 펫티켓! 반려견을 산책 시킬때는 2M 이상의 목줄과 배변봉투, 물티슈, 물병, 간식등이 있겠네요. 여러분은 밖에서 배변 보게 되면 어떻게 하시나요?
배변을 보게 되는 경우 잘 치우고 계시리라 믿겠습니다. 정말 믿어도 되죠? 요즘 핵 가족화 되면서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쁘다는 핑계로 우리는 반려견들을 장난감처럼 필요할 때 꺼내보는 정도로 생각하지 않나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많은 전국의 반려인들을 만나면서 묻고 있습니다. 산책은 몇 번하세요. 아이와 함께 놀아 주시나요? 펫티켓은 어떻게 알고 계시나요? 그런데 우리가 말하는 펫티켓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비반려인들이 인지하고 공감할 수 있는 배변부터 치우는 기본을 지키는 모습이 아닐까요?
이 글을 읽고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는 반려인들은 다 잘 지키시고 모범이 되시리라 믿겠습니다.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하는 일은 정말 신이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나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바쁜 일상속에서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시면 여러분은 1시간도 누군가를 그렇게 오래 기다린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반려견들은 오늘도 최소 8시간 이상 주인이 오기만을 그 자리에서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랜 기다림 속에서 다가오는 나의 반려견을 사랑하는 우리 반려인들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