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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무선배 Sep 19. 2022

[재무분석] 유니클로는 어떻게 다시 흑자전환했을까?

아웃스탠딩 기고글 네번째, 유니클로 2021년 매출 / 이익

*유니클로의 4개년 실적데이터와 

 여러가지 지표를 그래프화 한 엑셀자료가 필요하신분은

 구독과 함께 아래에 댓글로 메일주소를 남겨주세요^^








안녕하세요. 재무를 알기쉽게 설명드리는 '재무선배'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아웃스탠딩에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패션업계에 오랫동안 있었다보니 

유니클로에 대한 분석을 정말 많이 진행했었는데요

불매운동 이후 매출과 이익이 어떻게 급감했고,

또한 1년만에 어떻게 다시 흑자전환했는지 자세하게 분석해보았습니다.


아웃스탠딩은 유료구독 플랫폼이지만

한 달에 1개의 글은 무료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아래 링크에서 전체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유니클로는 어떻게 다시 흑자전환했을까? 

링크) https://outstanding.kr/uniqlo20220916




[목 차]


1. Prologue - 불매운동의 시작
   2019년 7월에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운동


2. 유니클로의 4개년 실적
 - 패션업계에서의 유니클로 시장점유율 (3% 초반)

 - 4개년 매출액 / 영업이익 / 영업이익율 

 - 2020년 매출액 -54% 감소의 이유?

 - 2021년 1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유?

3. 유니클로의 4가지 대처
    1) 유니클로는 구조적인 비용구조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 4개년 판관비율의 추세

      - 직영점 구조가 판관비율에 미치는 영향

      - 임차료를 줄이기 위해 유니클로가 먼저 대처한 것

      - 매장수와 점당매출액

      -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유니클로가 대처한 것


    2) 신규발주를 급격히 줄이고 재고를 털어내기 시작합니다.

      - 4개년 연간 재고매입액과 기말재고액의 변화

      - 대규모 할인이 영향을 끼친 4개년 매출원가율의 변화


    3) 줄어든 신상품(양)을 콜라보의 상품차별화(질)로 채워줍니다.
      - 신상의 발주를 줄이는 것이 미치는 영향

      - 급격한 매출 감소 중에도 콜라보 진행이 가능했던 이유


    4) 온라인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 불매운동 전후의 MAU 변화

      - 유니클로 온라인 서비스의 특징


4. 요약
      - 자본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는가?

      - 심각한 매출감소상황에서 질적인 부분에 집중한 결과는?

      - 그럼에도 본연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진행한 것?

      - 오프라인 감소에 따른 채널전략의 변화



5. 4개년 요약 그래프 

 (데이터와 그래프 자료는 위 링크에서 확인하시거나 댓글로 요청 부탁드립니다.)

    1) 4개년 매출액 / 영업이익 / 영업이익율

    2) 4개년 매출액 vs 판관비율  

    3) 4개년 주요판관비율 5가지

    4) 4개년 매장수 vs 점당매출액

    5) 4개년 연간 재고매입액 vs 기말재고액

    6) 4개년 매출원가율 vs 기말재고액

    7) 4개년 재고보유일수 vs 기말재고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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