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Sep 15. 2022

MZ세대와 소통하는 법?


MZ세대와 소통하는 법을 주제로 워크숍 요청을 많이 주시는데..


MZ세대라고 뭐 특별한 차이점이 있는건 아니고 세대간 커뮤니케이션 갈등은 항상 있어왔다.


그리고 경험상 이 gap은 세대간 차이라기 보다는 개인의 차이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나이가 많고 적음의 문제보다는, 차이를 인정하고 맞춰주느냐 아니냐의 차이.


20대라도 자신 중심으로 맞춰달라고만 하지 않고 기성세대의 의견에 스스로 태도를 바꿀 줄 알고, 50대라도 자신이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젊은 세대의 강점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태도의 사람이라면 갈등은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그런 사람들이 소수이기 때문에 세대간 갈등으로 보이는 것이지 개인의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다. 오래된 문제이다보니 이에 대한 솔루션도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충분히 연구되어 왔다. 답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개선을 위한 자원을 투자하지 않고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원인이다.


수용적 대화, 긍정적 의도 듣기, 사실과 평가를 구분, 관점 전환, 지시대신 질문, 적극적 경청, 합의와 반영 등등 많은 커뮤니케이션 스킬들이 있다. (1)이 스킬들을 익힌 후 (2)우리 조직에 맞는 규칙을 함께 정하고 (3)그것들을 명문화 시키고 (4)이후 그것들이 잘 지켜지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 된다. 이게 공식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교육이든 설계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