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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LAKE Mar 21. 2019

자연스럽게 환영하는 법

이베이코리아 웰컴 키트 경험 디자인

신규 입사자가 새로운 조직에 합류할 때, 담당자들은 신규 입사자가 회사의 철학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온보딩 경험을 설계해야 한다. 입사 과정에서 기업의 비전, 일하는 문화, 업무 프로세스 등을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있고 온보딩 경험 설계의 일부로 웰컴 기프트를 만들고있다. 나는 이베이코리아에 입사하는 과정에서 다소 아쉬웠던 것들을 정리해 웰컴 기프트를 만들자고 제안했고, 그것을 만들면서 고민했던 내용을 일부 공유하려한다.


이베이 입사 전에 다녔던 회사는, 기업이 가진 비전이나 철학을 하나하나 설명하지 않아도 그 공간 안에서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경험 설계가 되어있다는 것이 좋았다.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은 것들을 추구하는 회사 철학이 공간 곳곳에 묻어있는 느낌이었다. 종이를 하나 쓰더라도, 집기를 하나 고르더라도, 직원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나눠줄 때에도 그 기본 철학이 자연스럽고 일관되게 배어있었다.


초두효과 : 먼저 제시된 정보가 추후 알게 된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처음 이미지가 단단히 굳어 버린다는 의미로 ‘콘크리트 법칙’이라고도 한다.


이베이코리아는 조금은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년 긴 역사 속에서 옥션과 G마켓이라는 각각 다른 서비스를 인수하고 G9라는 서비스를 내부에서 새로 만들었다. 직원들은 서로 다른 소속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고 글로벌에서 제시하는 비전 역시 정서적인 공감대가 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나는 이베이의 과거와 현재, 그래고 미래에 대한 공감대를 쉽고 자연스럽게 새로 입사한 직원에게 전달하고 싶었다.


아래와 같이 프로젝트 목표를 설정했다.

Gift with Vision and Value of eBay Korea 

이베이코리아의 비전과 가치를 담은 선물

Understanding eBay Korea Milestone naturally

이베이코리아 마일스톤을 쉽고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Things Practical and usable

실용적이고 쓸모가 있어야 함

A Feeling of welcome

선물을 받는다는 / 환영의 느낌

Being able to feel a sense of belonging to a company

회사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Previosly made items +a

기존에 제작해둔 아이템 + 추가 구성품

선물 상자를 풀어가는 경험 자체로 자연스럽게 회사의 비전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했다.


과거 :

히스토리/마일스톤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해


선물 상자를 열면 바로 이베이를 상징하는 아이덴티티 카드와 만난다. 아이덴티티 카드 아래에는 이베이와 이베이코리아 마일스톤과 혁신 사례들이 담긴 히스토리 카드를 넣었다. 카드는 이미지 형태로 되어있어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하고, 엽서 사이즈로 되어있어 메시지를 적어 새로운 조직원들에게 인사를 건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카드를 한 장 한 장 꺼내다 보면 마지막 카드에 도착하게되고 마지막 카드는 렌티큘러 방식으로 만들었다. 앞면엔 혁신 스토리 핵심 이미지에 움직임을 넣었고, 뒷면엔 큐알코드를 넣어 모바일에서 이베이코리아 VISION을 소개하는 짧은 영상을 볼 수 있게 기획했다.

원색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컬러를 드러내기보다 모든 것을 아우룰 수 있는 블랙 컬러를 메인으로 사용했다.
상자 뚜껑을 열자마자 가장 먼저 이베이를 만난다.
독특한 지기를 사용하기보다 선물을 받는 느낌을 주고 싶어 다소 정직한 박스 형태를 차용했다.
모든 구성품이 한 상자 안에 담기는 구조이다.


현재 :

eBay Now/이베이와 이베이 코리아 서비스


카드가 담겨있던 트레이는 프레임 형태로 세울 수 있어 이베이의 혁신 히스토리를 꺼내어 간직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트레이를 걷어내면 현재 이베이 코리아가 운영하고 있는 네 가지 핵심 서비스 로고들이 담긴 뱃지가 나온다. 앞서 이베이의 과거 혁신 히스토리를 경험했다면, 이베이 코리아의 지금(Now)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연결했다.

이베이와 이베이코리아, 과거와 현재를 잊는 브릿지.


미래 :

이베이코리아 비전


벳지 주변을 가리고 있던 프레임을 벗겨내면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유용한 스테이셔너리가 담긴 에코백을 볼 수 있다. 에코백에 여러 용품을 한데 모아 담아, 서비스/직책/시간/공간/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서로 어우러져 생활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고 그것의 중심이되는 핵심이 지금 이 선물을 받은 당신이다! 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담았다.


웰컴 키트는 기본 형식을 유지하고, 직원들 피드백과 상황에 맞게 에코백에 들어있는 품목들을 조금씩 바꿔가며 유연하게 운용되고 있다. 지금 버전에는 다이어리, 캘린더, 무지 노트, 파우치, 볼펜, 미니 홀더, 미니 훅, 포스트잇이 담겨있다.


all products planning and design | Ki-woong.Choi (except. Pouch and Mini Holder Box Designed Sori.Yang) photo | Si-nae.Kim


instagram.com/kiwa_archive

behance.net/kiwa_work

에도 아주 간간히 디자인 작업물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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