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숲 Aug 06. 2018

공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유튜브 세계를 배우다

유튜브랩, <웰컴투 유튜브>


오늘로서 유튜브를 시작한지 20일이 되었습니다. 영상을 매일 꾸준히 업로드 하기만 하면 구독자 수나 조회수는 차츰 오를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유튜브는 그렇게 만만한 플랫폼이 아니더라고요. 20일째 유튜브 운영 중이지만, 아직도 '조회수 없음' 딱지를 붙이고 있는 영상도 있고 구독자 수도 현재까지 '0명' 입니다. 


이 플랫폼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유튜브에서 살아남기는 힘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며칠 전부터 유튜브 영상 중에 조회수가 높은 영상 만드는 방법, 키워드 선택 방법, 영상 편집 방법 등에 관한 것들을 찾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하던 중에 초보 유튜버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라는 플랫폼과 영상 제작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유튜브랩'이라는 채널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 채널에서 유튜브에 관한 정말 유용한 지식들을 많이 얻었습니다. 


몇 주 전 쯤에 유튜브랩에서 책도 한 권 발간했다기에 유튜브를 공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바로 구매했습니다. 그 책이 오늘 소개해드릴 <웰컴투 유튜브> 입니다. 전자책으로만 출판되었기 때문에 리디북스, 교보문고 ebook 에서만 구매하실 수 있는 책입니다. 


솔직히 <웰컴투 유튜브> 라는 책은 유튜브랩에서 제작하는 영상보다 유용하지 않았습니다. 유튜브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팁보다는 유튜브를 시작할 때나 운영할 때의 '마음가짐' 같은 것에 대한 설명이 더 많았습니다. 유튜브랩의 장점은 바로 유튜브에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는 것인데 말이죠.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생각중인 분들이시라면 이 책보다는 유튜브랩에서 제작한 영상들을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웰컴투 유튜브> 라고 책 제목을 정한 것을 보면 이 책의 목표는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것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게 있어서는 책의 목표의식이 잘 전달된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덮자마자 감사일기 영상 이외에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노하우를 담은 영상을 제작해봐야 겠다는 결심이 들었으니까요. 


책을 덮은 후 2시간 동안은 영상 대본을 짜느라, 다른 2시간은 영상을 찍느라 보냈던 것 같습니다. 5분 짜리 영상을 만들기 위해 4시간을 작업했지만 결국 영상을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혀가 그렇게 꼬이는 사람인 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그러고나니 앞으로는 영상을 제작해주신 분들께 감사함을 느끼면서 유튜브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촬영부터 편집까지 완벽하게 이뤄진 영상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들이셨을까, 가늠이 되질 않아서요. 


영상을 만드는 일이 힘이 드는 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유튜브라는 세계를 포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플랫폼인 것 같거든요. 유튜버들에 대한 경외심을 지닌 채, 매일 조금씩 유튜브의 세계 속으로 걸어들어가 볼 작정입니다. 그러다보면 영상 만드는 일도 익숙해지고, 유튜브 세계에도 순탄히 정착해 있을 것이라 믿어보렵니다. 



글을 마무리하기 전에 독자 여러분들께 한 가지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일이 있습니다. 제가 요즘 유튜브에 매일 저의 감사일기를 업로드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이 콘텐츠가 어떤 것 같으신가요? 여러분이 한 번 쯤 관심을 갖고 영상을 볼 만한 주제라고 생각하시나요? 제 유튜브 영상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FQI9295XCiQ






오늘 영상으로 업로드하지 못한 '장학금 자기소개서 쓰는 4가지 팁'은 아래의 링크에서 글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ubinne.tistory.com/240

http://subinne.tistory.com/241



매거진의 이전글 외할아버지가 일깨워 준 생각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