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른고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아오 Sep 10. 2021

당연함의 결과

회사에서 슬로건 공모전을 열었다. 15분 정도 고민한 끝에 그럴싸한 슬로건을 응모했고, 발표일 아침부터 사이트를 새로고침 했다. 대상은 무려 아이5닉 이라는 전기차를 받는데, 당연히 내가 될 줄 알았다. 과거에 다른 슬로건 공모전에서 수상한 바도 있고, 이번 응모작이 아주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근거 없는 자신감이 발동한 탓이다.


발표가 나자 몇 차례 다시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내 이름은 참가상에서조차 보이지 않는데 혹시 담당자가 잘못 올린 게 아닐까, 급하게 다시 올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웃기지도 않게 그런 헛짓을 하고 나서 참가자 수가 눈에 들어왔다. 무려 4천여 명. 그중에 1등, 단 한 명이 되기란 결코 쉬운 것이 아닌데 왜 그리 당연히 될 거라 생각했는지.


으레 그렇게 당연하게 여기는 습관이 있다. 낙천적, 긍정적이라고 둘러대면 그럴싸 하지만 나태에 가깝다. 열심히 하기는 귀찮은데 해야 하는 것들, 해보고 싶은 것들을 할 때 특히 그렇다. '나는 했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도 있고, 오랜 시간 고민을 하지도 않으며, 운이 좋을 땐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게 만연해지면 문제가 된다.


최근 벌인 사업 이야기를 잠깐 해본다. 며칠 전, 회사와 별개로 쇼핑몰 사업을 시작한 지 3개월이 되었다. 매달 2배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서 몇 개월 뒤 퇴사를 그리게 되었다. 자유 때문만은 아니다. 퇴사를 해야만 더 높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서다. 투잡인 지금은 매일 새벽 세시반에 일어나지만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고작 네 시간뿐이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아주 흥해 보인다. 하지만 8월 초부터 적당한 결실을 얻으니 일도 적당히 하게 된다. 하루 작업량을 채우지 못했는데도 '이 정도면 됐어, 그래도 주문이 잘 들어오는 걸' 이런 마음으로 친구들과 종일 게임을 했다. 운이 좋게도 주문은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하지만 점점 매출 성장이 더뎌지고 있다. 노력을 절반도 아니고, 거의 5분의 1로 줄였으면서 더 성장할 것이라는 당연함은 어디서 나온 것인지 의아하다.


며칠 전부터 정신을 차리고 다시 공부에, 사업에 더 매진하고 있다. 정말 다행히도 '내 사업은 개인적인 일'이다. 지금처럼 다시 정신을 차리면 성장세를 회복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면 그만이지만 다른 사람과 엮인 '관계'라면 결이 다르다. 가족과 친구, 그리고 연인 말이다.


이 존재들은 세상에서 가장 당연할 수 없는 관계임에도 가장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 가치관과 생활방식, 외모, 성격, 말투 모든 게 나와 다른 사람인데 오랜 시간 관계를 이어오는 게 어디 쉬울까. 수많은 마찰을 피하거나 해소하면서 지금껏 이어져온 것이다. 심지어 나 혼자만 노력을 한 게 아니라, 서로가 노력을 했기에 유지된 관계이다. 이토록 사람답고 아름다울 수가.


헤어진 연인이 떠오른다. 내가 당연하게 생각했기에, 사랑이라는 관계뿐만 아니라 그대의 존재조차 당연히 여겼는지 뒤늦게 생각해본다. 그러고 나서 잠시 후 만날 직장 사람들과 퇴근길에 전화할 친구들, DM으로 응원을 주고받는 지인들과 쇼핑몰의 고객들. 오늘 하루 인연이 닿을 여러 관계들도 떠오른다.


비로소 확실해진다. 관계가 당연한 것도 아니고,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것도 당연한 게 아니다. 꼰대는 꼰대이고, 진상은 진상이다. 나와 맞는 사람들과 오래가는 게 당연한 것이다. 무엇보다 그런 불확실한 관계를 속에서 인연의 끈을 지켜온 가족과 친구들에게, 그리고 나에게 감사하다. 지금 내게 있는 것. 그것들이 당연함의 결과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임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