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10번 지침들

by 교준

9. 주요 개념(중심인물), 논점(주요 사건)을 파악하라


앞서 말했듯이 저자는 책을 통해 핵심을 전하려고 한다. 이때, 저자는 아무렇게나 이 단어, 저 단어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주요 개념’을 사용하여 자기 생각을 체계적으로 전하려고 노력한다. 저자는 주요 개념들을 여러 가지 방식, 여러 가지 차원에서 다루며 세부 논점을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책을 읽을 때는 저자가 핵심을 전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들은 무엇인지, 각 개념이 책에서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지고 있는지, 다시 말해 각 부분의 논점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과정은 독서에서 중요한 일이다.

문학 작품의 경우, 위에서 말한 ‘주요 개념’과 ‘논점’을 ‘중심인물’과 ‘사건’으로 바꾸어 읽으면 되겠다. 저자는 인물과 사건으로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드러내기 때문에 그것들의 의미에 집중해서 읽는 일은 책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10. 구조를 파악하라


앞서 말한 주요 개념(중심인물), 논점(주요 사건)들은 저자가 최종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드러내 주는 요소(내용)들이다. 그런데 내용만 가지고는 핵심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 핵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그것들을 적절하게 배치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구조’(형식)이다. 좋은 책의 경우, 핵심을 드러내는 데에 내용과 구조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책을 읽을 때, 주요 개념과 각 논점이 어떤 구조를 이루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하자. 처음 읽을 때, 8번 지침에 따라 책을 훑어보면서 핵심을 짐작했었다. 두 번째 읽을 때부터, 주요개념과 논점, 그리고 구조를 파악하면서 꼼꼼하게 읽어 나간다면, 앞서 짐작했던 채로 머물러 있던 핵심을 더욱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7, 8번 지침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