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나눔 Dec 25. 2022

성공의 가치

사후에 성공은 큰 가치를 갖지 못한다.

사람들의 기억은 성공 자체에는 길지 않은 여운을 남긴다.     


세상에는 얼마나 높은 지위와 재산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가?

그들 중에 우리의 기억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둘째라면 서러울 중동의 어떤 대부호를 우리는 얼마나 기억하는가?

많은 국가를 통합하여 대 제국을 건설한 왕 중에 우리의 기억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하지만, 살아생전, 그리고 죽은 후에도 여전히 감동을 주고 긍정적 회자가 이어지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사후에 가치를 갖는 것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었는가이다.

그 사람이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대했는가를 말한다.     


아무 재산도, 높은 지위도 없이 세상을 떠났으면서 사람들이 오래도록 추앙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이 진정하고 큰 가치를 가진다.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며, 어려움을 극복하게 한다.     


가치는 주관적이다.

사후는 알바 아니라고 하며 쾌락을 가치로 두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보편성은 존재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따르는 가치는 이유가 있다.

쾌락은 더 큰 쾌락을 찾을 수밖에 없고 나중에는 허무만 남기 때문이다.     


시선을 나에게 두기보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 어려움, 고통을 살피는 것이 진정하고 큰 가치를 준다. 

그런 사람들이 진정한 행복을 맛본다. 

보람은 정신을 맑고 신선하게 하며, 신체도 그것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후에도 오래도록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 잎 클로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