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롬 Aug 04. 2020

1만 1천 5백자를 위한 일주

아우 상쾌해

  1만 1천 5백 자의 대서사시를 일주일에 거쳐 쓰는 대장정을 마쳤다.


<코스모스> 집필을 마친 칼 세이건의 기분이 이랬을까? 성경에서 가장 길다는 시편을 다 읊은 다윗의 심정이 이랬을까? 누가 들으면 대단한 책 한 권이라도 써낸 줄 알겠지만 졸.라 아니다. 한 매체의 극악무도한 공채에 응시했을 뿐이다.


  일주일 간 개고생을 했다. 일단 나는 자소서 쪼렙이라 나를 마주보고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했다. 우리는 평소에 우리를 '대충' 안 채로 살아간다. 빨래하기 전 옷을 대하듯 자기 자신을 거꾸로 뒤집어 털고, 그 속에 혹시 뭐가 들어 있나 뒤져보지 않는다. 나를 '대충' 알고 사는 평소대로 자소서를 써 내니 매번 탈락했다. 너무 오래돼 먼지가 쌓인 기억을 꺼내서 후후 먼지를 털어낸 다음 쓰다듬어도 봐야 하고,  더 오래된 건 기억조차 제대로 나지 않기 때문에 방전된 방에서 양초를 찾듯 시간을 더듬어야 한다. 선명히 기억나더라도 마주하고 싶지 않아서 떠오를 때마다 눈을 질끈 감았던 기억은 이를 악 깨물고 마주쳐야 한다.


  그 다음 단계 준비물은 항마력이다. 그렇게 찾아낸 '나'의 조각을 이어붙여서 그럴 듯하게 포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 뽑아주면 잘할 수 있어요!", "저는 이렇게 대단한 사람이랍니다~"라는 말을 너무 오만해보이지 않게 해야 한다. 자소서를 쓸 때만큼은 세상에서 내가 이뤄낸 것들이 가장 애틋해야 한다. 그 순간이 안 오그라드는 사람은 몇 없을 것이다. 특히나 이번에 내가 응시한 매체는 '1분 자기소개 영상'을 제출해서 내라고 요구했다. 그 영상을 촬영하는 과정은...정말..항마력이 필요했다..


  일주일 간 나는 거의 매일 같은 카페에 같은 자리에 있었다. 커피가 맛있고, 적당히 비싸고, 적당히 조용한 곳이어서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그 같은 자리에서 참 많은 일을 했다. 10대 때부터 지금까지의 나를 훑고, 내 경험을 톺아보고, 그 과정에서 이룬 나름의 성과와 성장을 되돌아봤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을 나만의 방식으로 스토리를 부여해 구구절절 늘어놨다. 지난했다. "입사지원서 접수가 완료됐습니다.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는 메세지를 보는 순간, 오래도록 미뤄 온 빨래를 끝낸 듯 마음이 깨끗했다.


  집으로 돌아와 일주일 간 방치돼 있던 방을 청소했다. 집에 돌아오니 갑자기 내가 지겨웠다. 너무 오래도록 '나'를 붙잡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동안은 나를 잠시 벗어두고 타인의 세계에 골몰하겠노라고, 다짐하며 빗소리를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할머니의 개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