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딱로드 Oct 05. 2020

유튜브 때문에 사라지는 나 ?

오늘은 꼭 12시 전엔 자려했다. 오전에 처자식을 이끌고 벽초지 수목원에 갔다 왔다. 오후엔 아내를 졸라서 겨우 테니스 치는 걸 승낙받아 열나게 치고 왔다. 평소보다 힘든 스케줄이면 그냥 잤어야 했는데.....


난 유튜브를 켜고 말았다. 


여기서부터가 문제다.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나를 완전히 집어삼켰다. 우연히 뉴스에서 본 한국관광공사 홍보 동영상을 클릭해서 봤더니 정말 힙한 음악이었다. 나도 모르게  이 곡의 가수인 '이날치'를 검색. 이날치가 나온 프로그램 유퀴즈와 온더 스테이지를 한참 봤다. 온더 스테이지 음악들이 음색이 좋아 온더스테이지를 검색했더니 음악들이 좌르르르. 사이드에 있던 연관검색어에 백예린이 나왔는데 이건 웬걸 백예린의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은 아닐 거야>의 아름다운 옥구슬 목소리가 주르륵 내 귀를 홀린다. 순식간에 1시간은 지나갔다. 그 사이 내가 본 클립수만 30여 개가 넘는다. 나도 모르게 몸이 들썩들썩. 짧고 굵은 영상들에 잠시 헤드셋을 벗었다. 아~ 더욱 피곤하구나. 


눈을 비비며 잠시 그런 생각을 한다. 


링크를 클릭한 건 내 주도적 판단일까 아니면 유튜브에 놀아나는 걸까?


 유튜브를 보는 동안, 링크를 타고 가는 동안 나는 도대체 생각을 했는가? 영상이 끝난 후 공허함이 싫어 또 영상을 틀었던 건 아닌지? 왜 유튜브를 보고 나면 큰 허무함이 밀려드는지?  알고리즘이 보여주는 맞춤형 동영상을 나는 배부른데 또 먹고 배부른데 또 먹는 건 아닌지? 유튜브 링크의 파도를 타면서 정작 난 내 생각의 방향타를 쥐고 있는지? 


 짧지만 이런 생각이 들며 난 유튜브에 놀아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이건 내가 선호하는 걸 골라주는 척 하지만 알고 보면 기분 나쁜 중독의 과정이다.  남이 깔아주는 가짜 링크를 밟고 가봤자 그건 내 것이 아닌데. 이 링크를 밟고 가면 갈수록 나는 점점 사라지고 그들이 만들어놓은 영상의 도가니에 물들어 가는 느낌. 그 도가니에 빠져들어갈수록 진짜 내 목소리, 내 취향을 읽고, 결국 내 취향을 내가 고를 수 있는 권리마저도 녹아버리는 것. 과거의 바보상자 TV보다 수천만 배 무서운 친화성을 가진 이놈 유튜브. 그나마 옛날 TV는 더이상 나올게 없을 때 애국가라도 나와서 나의 행동을 멈추게라도 했지. 유튜브는 다음동영상 더 다음 동영상 더더 다음 동영상, 더더더더를 찾게 만들어 원조 바보상자보다 수천만 배 나를 바보로 만들 것 같은 이 두려움. 


 그래서 거기서 빠져나와서 잠시 멀리 내 주변의 현실과 마주한다. 내가 좋아해서 선택하는 것과 내가 좋아할 만한 것을 누군가 추측해서 제공하는 것은 다르다.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까지 알고리즘에 내주고 싶지 않은 마지막 자존심. 지키자. 


유튜브는 적당히.  


작가의 이전글 추억? 정확하지 않아 좋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