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

이젠 내가 행복할 차례입니다. 진짜 나에게 해주고 싶은 말. 서동식 저

책 제목인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 보다 

나는 책 제목 밑에 적혀 있는 글이 눈에 먼저 띄었다

내 마음을 읽기 라도 한 걸까? 하고 말이다

'이젠 내가 행복한 차례입니다' 



그러고 보니 항상 다른 사람의 것을 이해해주다 

정작... 

나 자신은 지친 줄 모르고

힘껏 달려온 내 마음 그리고 내 몸 뚱아리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고 미안했다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이라는 도서는

완전히 달콤한 말로 어설픈 위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말대로 

있는 그대로. 정제되지 않고 투박해서 인지 


포근한 담요 느낌보다는 

묵묵히 나를 지켜봐 주고 힘을 주는 

우리 집 앞에 우뚝 서 있는 소나무의 존재처럼 느껴졌다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 서동식 저 


- 삶에 지친 나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말 중에서 -



- 네가 지금 뭘 하고 있는데?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옆에서 지랄한다고 들어주지 말고

  너 하고 싶은 대로 해버려




- 때때로 사람들은 너에게 희생을 요구하지

  조직을 위해 서거나 혹은 다른 그럴듯한 이유를 대면서 말이야

  하지만 실은 그들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일 뿐이야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너를 불행하게 하지 마

  너의 행복을 제물 삼아 행복해지려는 사람들은

  너를 위하는 사람들이 아니야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너의 온 인생을 제물로 바치지 마

  너의 인생도 소중하잖아

  너의 인생도 귀하잖아

  너의 삶도 한 번뿐이잖아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누구도 아닌 나를 나 자신을 먼저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나는 생각했다 

생각해보니 우리의 인생은 진짜 딱 한 번이다

누가 자신을 대신해 살아줄 수도... 

자신의 인생을 넘겨 버린다고 해서 

온전히 다른 사람의 것이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남에게 보여지는 사회 속에서 만들어진 자신이 아니라 

온전한 내면 속 자신에게 

솔직해져야 한다 그러고 나서 

내가 지금 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스스로에게 자문을 해봐야 한다

그리고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쌓아 올린 벽돌이 다른 방향으로 쌓았다면

그 순간에는 힘들고 죽을 것 같겠지만

다시 시작하는 용기 있는 내가 되자고 말이다   

   

   




 - 할 수 있는 것이 남아 있는 한 절대 끝이 아니다

    나는 가장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가지고 한 걸음 더 나아간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그냥 한번 시도해보자

    언제까지고 기다릴 수만은 없지 않은가?

     무턱대고 한 번 해보는 거다



 나는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감히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제발 해라

우리의  인생은 자로 재고 말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해주고 싶다

어떤 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를 수도 있다 

그러나 하고 싶은 게 있는 당신은 

그보다 한 발 앞서 있지 않은가? 

그러면 된 것이다 

이제 시작하자  




 - 다른 사람을 동경하고 존경하기 이전에

   너 자신부터 존경해

   너도 힘들게 살았잖아

   네 인생도 진짜 안 좋았잖아

   간디만 대단해?

   너도 대단해

   네 인생도 쉽지 않았어

   네 인생도 평탄 하지 않았어

   그렇게 힘든 인생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꿋꿋이 살아왔으면

   너도 정말 대단한 사람인 거야

   다른 사람을 존경하는 만큼

   너도, 네 인생도 존경해

   너는 충분히 존경받을 만한 사람이니까





- 인생의 가장 큰 영광은 

  한번 도 실패하지 않음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데 있습니다    -넬슨 만델라





- 살아가면서 너무 늦거나 이른 건 없고,

을 이루는 데 제한 시간은 없다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중에서 





- 미쳤다고 생각하고 20초만

  용기를 내 볼 필요도 있어

  그럼 상상도 못 한 멋진 일들이 펼쳐질 거야    -영화 <우리는 동물원을 산다> 중에서 





- 한 번쯤은 정말 네가 원하는 일을 해봐

  물론  내 주위 사람들은 너를 미쳤다고 하겠지만

  인생에서 한 번쯤은 미친 척하고 살아봐야 되지 않을까?

  너의 인생의 길이가 얼마인지는 알 수 없어

  그래도 평균 수명만큼은 살 수 있겠지

  그 시간 동안 2년이라도 

  아니 1년이라도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아봐도 되는 거잖아?

  그게 그렇게 잘못한 거야?

  그게 그렇게 죄야?

  아니잖아

  1년 정도 그렇게 살아봐도 되잖아

  1년 만이라도

  우리 인생의 1년만이라도

  진짜 원하는 것을 하며 살아보자





- 시작하는 방법은 그만 말하고

   이제 행동하는 것이다        -월트 디즈니





 - 삶이란 자기 자신을 찾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자기 자신을 만드는 과정이기도 해

   네가 어떤 사람일까

   진정한 나 자신은 어떤 모습일까

   고민하는 것도 의미 있겠지만

   때로는 단순하게 생각해 봐

   그냥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되어 버려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어쩌면 네가 그토록 찾아 헤매던

   진정한 너 자신이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뭐라도 해야 뭐라도 걸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