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거꾸로 읽는 언어의 온도 2

언어의 온도 마지막 글에서  




술술 잘 읽어 내려가는 책을 만났을 때 나는 뒤에서부터 다시 한번 읽어 보기도 한다. 

소설과 같이 내용이 쭉 이어진 경우는 불가하지만 말이다.

작은 챕터들로 나누어져 있을 땐 가능하고, 무엇보다 내가 그 책을 읽는 것이 즐거워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도 읽고 거꾸로도 읽었다면 나에게는 특별한 책중 하나가 된다.

언어의 온도 책도 그중 하나가 되었다.




거꾸로 읽는 언어의 온도 중 맨 끝에 이렇게 적혀있었다.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다고 느낄 때 우린 행복하다”

그리고 그 말에 나는 전적으로 동의했다. 


- 아름다운 걸 아름답다 느낄 때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다고 느낄 때 우린 행복하다.”  

언어의 온도 중에서 



기분 좋은 일(나에게 있어서는 내 취향에 맞는 영화를 보게 되었거나... 

영화 보는 것을 정말이지 좋아하는 나

좋아하는 영화가 개봉되는 날짜를 달력에 표시해 놓기도 한다.) 이 있거나

 

맑은 날씨를 바라볼 때(나에게 있어 맑은 날씨는 해가 쨍쨍 떠있는 화창한 날씨만을 포함되지는 않는다. 

더운 날씨에 오전과 깜깜해지기 전 오후 그 사이쯤 세차게 내리는 비는 나를 힘나게 한다.) 등등  

 “기분 좋다” “오늘 하루 괜찮았어.”라고 정도만 말했다. 




나에게 있어 행복하다는 의미는 좀 더 고차원적인 그 무엇이라고 생각했었다.

수많은 행복의 정의 중에" 인간에게 있어서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이다."라고 되어있으니 

더욱더 행복이라는 단어를 쓰거나 말할 때 나는 신중해지는 거일 수도 있겠다.

 


그러다 문뜩

도대체 행복이라는 것은 뭘까? 

어떤 것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까? 

우리는 살면서 꼭 행복함이라는 것을 찾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은 없지 않을까? 하고 말이다. 

그저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다고 느낄 때 우린 행복해진다는 글을 읽으니 

행복을 찾으려 애쓰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느낄 때 행복하다고 그냥 말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저 나의 감정과 그 감정과 느낀 것에 대한 진심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씀바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