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 Ha Feb 10. 2019

빌 게이츠의 시간 관리: 04  5분 단위 시간 관리

빌 게이츠의 5분 단위 일정표

 

Bill gates talks toilets sourced from gatenote on Youtube


 빌 게이츠는 세상에서 가장 바쁜 사람 중에 한 명이다.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가 움직이면 우리 삶이 바뀐다.  2008년까지 빌은 집집마다 한 대씩 놓이는 컴퓨터에 운영시스템을 보급하기 바빴다면 이제는 전 세계에 있는 질병과 빈곤에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제하기 바쁘다. 최근에 그는 전 세계 21억 명에게 변기를 보급하는 전도사가 되었다. 가난한 국가에서는 변기를 사용하지 않아 배변이 정화되지 못하고 사람들이 마시는 물로 흘러들면서 콜레라와 같은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빌은 무엇을 하더라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스케일은 알아줘야 한다. 


 영국의 일간지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빌은 하루 일정을 분 단위로 관리한다고 했다. 그의  시간표는 미국 대통령이나 일본 국무총리의 일정표처럼 분 단위로 세워진다. 긴 하루의 경우는 5분 단위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회의 시간과 심지어 악수하는 시간까지 계획될 정도로 치밀하게 이루어진다. 그도 세워진 일정은 가급적이면 준수하려고 노력한다.  


 빌 게이츠는 1987년부터 2018년까지 우리나라를 7회 방문했다. 방문할 때마다 만나는 사람은 주로 대통령이다. 김대중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등을 만나며 한국 정보통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짧은 기간을 방문하는 만큼 한국을 방문했을 때도 그의 일정표는 분단위로 관리된다. 심지어 2008년 5월 6일에 방한했을 때는 겨우 4시간 30분을 한국에서 머물렀다.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그는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고 만찬을 가졌다. 그 후 소공동 롯데 호텔에서 한국 Microsoft사가 개최하는 ‘코리아 이노베이션 데이 2008’에서 연설을 하고, 기아차와 차량 IT분야 기술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협력 계약을 체결한 후 일본으로 떠났다. 짧은 시간이지만 빌은 꽉 찬 일정을 보냈다..


 빌은 시간을 소중하게 여긴다. 왜냐하면 시간은 그에게 있어 돈 보다 훨씬 더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빌의 재산은 2018년 기준으로 902억 달러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이다. 이는 2017년 860억 달러에서 42억 달러(약 4.2조 원)가 증가한 수치이다. 빌은 2018년 한 해 동안 한 달에 350 백만 달러를 벌었고, 하루에 11.6 백만 달러를 벌었다. 이를 초 단위로 계산하면 초당 135 달러이다. 빌 게이츠의 1분은 8백만 원, 1시간은 약 5억 원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시간에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바쁠수록 더더욱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The World's Billionarires 2018 sourced from Forbes


 이에 반해 직장인들에게 바쁘냐고 물어보면 한결 같이 다들 너무 바쁘다고 한다. 도대체 시간당 얼마를 벌길래 바쁘다는 것일까? 연봉 5천만 원인 직장인의 경우 월에 416만 원을 번다. 이는 하루에 138천 원을 벌고, 시간당 5,787원을 번다. 이는 분당 96원이며, 초당 2원이다. 빌 게이츠가 시간당 약 5억 원을 버는데 반해, 연봉이 5천만 원인 직장인은 시간당 5,787원을 번다. 물론 24시간을 기준으로 산출했기 때문에 8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시급액은 17,361원이 된다. 


 시간당 5억 원 버는 빌은 바쁘다는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바쁠수록 시간에 대한 계획을 더욱 철저히 세운다. 시간당 17천 원을 버는 직장인은 바쁘다고 말만 하고 하루하루를 시간이 흘러가는 대로 보내기 바쁘다. 시간은 공평하게도 매일 우리 통장에 24시간이 입금된다.  하루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여러분의 인생 성공이 달려있다. 시간은 자고 일어나면 자동으로 입금되니깐 허투루 쓰다 보면 어느새 적자 인생이 되어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매일 저축하는 것으로 시간을 아끼고 의미 있게 사용한다면 시간은 여러분에게 성공이라는 선물을 가져다줄 수 있는 보물 상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루 24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시간 관리를 위해서는 3단계의 프로세스를 거친다. 우선 여러분의 시간이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 지를 인지하고, 이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필자는 이를 3P 전략이라고 부른다. 


첫 번째 P는 Perceive your time으로 당신의 시간이 어디에 얼마나 쓰이는 지를 인지하는 것이다. 


두 번째 P는 Plan Your Time으로 당신의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마지막 P는 Practice your time으로 당신의 시간을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현재 나의 시간을 알고, 계획하고, 실천/평가하는 3단계의 선순환 과정을 거치면서 시간관리 역량이 향상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책에서 만나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빌 게이츠의 시간 관리: 03 우선순위를 정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