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세경 Jul 01. 2022

돈 기브업

취업 준비를 했을 때였다. 군대에서 모은 돈을 주식에 투자했다. 며칠 만에 수익이 났다. 핸드폰 몇 번의 터치로 수십만 원을 번 것이다. 실력도 없고 아는 것도 없었지만 운이 좋았다. 초심자의 행운이었다.


수익을 실현한 날은 취업 준비 센터에서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는 데 창밖으로 포장마차가 보였다. 어묵을 파는 아주머니가 계셨고,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다. 어묵은 하나에 500원이고 아주머니는 어묵을 팔아서 생계를 한다. 내가 주식으로 번 돈은 수십 만원이고 어묵으로는 수백 개가 넘는 돈이었다. 이 돈을 벌려면 그녀는 하루 종일 어묵을 팔아야 했다. 그녀의 노동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계좌에 남은 수익과 아주머니가 팔고 있는 어묵의 개수, 두 가지 일이 동시에 마음에 들어왔다. 기분이 이상했다.

 

누군가는 500원짜리 어묵을 팔아서 먹고 산다. 하지만 누군가는 보다 큰돈을 쉽게 번다. 수백 만원일 수도 있고, 수천 만원일 수도 있다. 수억, 수십억 원 일 수도 있다. 그러려면 어묵은 수 십만 개를 팔아야 한다. 마음이 씁쓸했다. 나 또한 먹고살기 위해 입사를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수입은 없고 지출만 있는 일상이었다. 취업 준비 센터는 자기소개서를 첨삭받는 곳이었다. 자기소개서는 취업 시장에서 나라는 상품을 광고하는 전단지였다. 아주머니는 어묵을 팔고, 나는 내 노동을 팔아야 했다.

 

세상은 공평하지 않다. 사람들은 자유와 평등을 외치지만 공평한 세상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 모두의 출발선은 다르다. 각자는 자기의 인생을 살아야 한다. 누군가에게는 금수저가 쥐어지고, 누군가에게는 흙수저가 쥐어진다. 그런데도 우리는 자꾸 순위를 나누고 서열을 매긴다. 비교하고, 비교당하고, 그 속에서 상처받는다. 자본주의 시대인 지금 세상을 지배하는 이념은 돈이다. 사람들은 모든 걸 돈으로 판단한다. 그게 누구든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를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돈 앞에서 작아지는 건 당연하다.

 

최근에 주식 시장이 폭락했다. 그간의 수익이 손실로 바뀌었다. 투자 수익이 줄어드는 건 괜찮지만 저축했던 돈이 사라지는 걸 보니 마음이 좋지 않았다. 손실을 본 이유는 탐욕 때문이었다. 수익이 계속되니 욕심이 생겼고 커진 욕심에 더 큰 위험을 안았다. 기대 수익이 큰 만큼 위험하다는 게 투자의 진리다. 그걸 몰라서 그랬다는 건 아니다. 알았지만 마음이 그렇게 되지 않았다. 탐욕에 눈이 멀었다.

 

마음이 아팠지만 이제는 괜찮다. 직접 겪지 않았으면 절대로 배우지 못할 값진 경험을 했다. 더 늦은 나이가 아니어서 다행이다. 인생은 길고, 그래서 괜찮다. 돈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기도 했다. 어떤 정도의 자산이 있어야 돈 앞에서 의연할 수 있을까. 많을수록 좋은 건 아니겠지만 그렇다고 돈이 없는 건 상상할 수 없다. 투자를 그만두어야 할까, 그건 아니다. 이렇게 저렇게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결국 돈 앞에서 의연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돈을 버는 것이다. 노동으로 돈을 벌고, 투자로 그걸 늘린다. 생계에 어려움 없는 자산을 만들어야 한다. 두 번째는 돈이 최고가 아니라는 인식을 훈련하는 것이다. 돈보다 소중한 건 사람이라고, 건강이라고, 사랑과 우정 그리고 행복이라고 되새겨야 한다. 지난날 포장마차 아주머니의 노동에서 값싼 우월감을 느꼈던 이유도 그녀의 노동을 돈으로만 생각했기 때문이다. 혹시 그게 생산성이 낮은 일이라도 그 가치를 그저 돈으로만 판단하면 안 된다. 돈의 크기가 지상의 가치는 아니고 경제적인 효율성이 사회의 정의는 아니다. 생계를 한다는 건 그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다. 그녀의 노동은 그 자체로 귀중하고, 소중하다. 그걸 알아야 한다.

 

살다 보면  앞에서 작아지는 순간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다짐한다.  앞에서 의연한 사람이  것이다. 그런 사람이  것이다. 10 후의  모습을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내일을 벗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