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많은 분들께서 늘 물어보시는 굶는 다이어트를 왜 하면 안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는 비만은 단순히 외형적인 아름다움을 해치는 것 뿐 아니라,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통 외적인 모습을 위해 감량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그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살 빼는 것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남성들은 살을 빼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같이 조깅을 하고, 등산을 하죠. 하지만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하소연을 할 때가 상당히 많은데요.
왜그럴까요?
실상을 들여다 보면, 조깅을 하고 들어와 버터로 구운 식빵에 베이컨, 잼을 듬뿍 넣어 먹습니다. 등산 후 내려오는 길에 막걸리와 파전, 삼겹살과 소주를 먹으면 그렇게 맛있다고 합니다.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가 충분하죠?
여성들은 살을 빼려면 굶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남들 먹을 때 같이 먹으면서 어떻게 살을 빼냐고 하죠. 그렇다고 운동을 권하면, 지방이 근육으로 변하면서 울퉁불퉁한 몸매가 되어버린다며, 손사래를 치기도 합니다.
혼자의 힘으로 힘들 때, 의료기관을 찾게되는데, 몇몇 의료기관에서 입원하여 단식하는 것을 권유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무작정 굶는 단식의 경우, 가장 먼저 근육이 빠지게 됩니다. 정작 빠져야 할 지방은 그대로 남은 채 근육이 빠진 자신의 몸무게에 만족하며 퇴원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굶고 가만히 있어도 살아가는데에 필요한 에너지가 있습니다. 에너지 양이 적게 공급되면, 그동안 축적해놓은 영양소를 꺼내 쓰기 시작합니다.
자유롭게 쓰는 탄수화물과 본인 인증 정도를 거치는 단백질, 알뜰살뜰 모아둔 적금과 같은 지방 순으로 사용됩니다. 굶는 순간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사용되고 근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 수분도 같이 빠져나가 피부가 탄력을 잃고 용암피부로 바뀌게 되는 것이죠.
근육은 힘을 내는 곳이고, 음식물을 섭취하여 힘으로 변환되는 곳이죠. 하지만 굶으면서 줄어든 근육량 덕분에 음식을 다시 섭취하기 시작하면, 힘으로 변환되지 못하고 방황하다가 결국 지방으로 변하게 되면서 살이 찌는 체질로 치닫게 됩니다.
근육량이 빠지게 되는 굶는 다이어트를 통해 만족스러운 몸무게가 되어도 단지 몸무게만 덜 나갈 뿐, 매력적인 몸매로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결코 진행되면 안 될 굶는 다이어트!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나가면서 근육량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혼자의 힘으로 건강한 체중 감량이 힘들 것 같으면, 건강센터 또는 적절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성인병을 불러일으키는 비만, 무서운 질병을 고치려다가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이어트! 바람직한 방법을 통해 건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망원동에 위치한 동희수한의원에서 굶는 다이어트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