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쏘쓰 Jul 30. 2019

5. 미안한데, 너는 힘들겠는데?

2016년 8월, 비자가 나왔다.

결혼비자로 아주 든든하게 1년짜리.

회사가 비자 서포트를 해줄 필요도 없겠다, 하다못해 알바라도 할 수 있겠단 생각에 하늘을 날아갈 것 같았다.


비자를 기다리는 동안 넋 놓고 놀고 있던 건 아니다.

계획이 없으면 계획을 만들어서라도 계획대로 살아야 직성이 풀리는 나였기에,


계속 노르웨이어 공부를 하고, 이력서도 여러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 지원하기도 했다.

노르웨이에 와서 지원했던 이력서들. 한국과 홍콩에서 보냈던 CV보다 더 많다.

온갖 타입별로 이력서를 만드는 데 도가 텄다.

스타트업 회사 스타일, 중견기업 스타일, 보수적 회사 스타일 등등...


이름보고, 내가 여자인지 남자인지 가늠 못할 것 같아 그러면 안된다지만, 내 사진도 막 박아 넣은 CV를 만들고 지원했다.


그렇다고, 좋은 소식이 들려온 건 아니었다.


8월 비자가 나오고, 소셜 넘버까지 모두 나오자 나는 동네에 있는 리쿠르팅 회사에 전화를 걸기 시작했다.


한 번만 만나서 내 CV 좀 리뷰해달라고.


노르웨이 사람들은 여러 면에서 참 내성적인데, 이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자신들이 뭔가 선뜻 내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내가 하는 부탁도 완곡하게 잘 거절했다.


우리 포털에 등록은 해놨니?
네 CV가 등록되었다면, 우리 포털에 구직 공고가 올라오는 걸 보고
꾸준히 지원해봐.


원론적인 대답이 돌아오기 일쑤였다.

때로 이런 완곡한 거절들은 나로 하여금 오기가 들게 했다.


CV를 여러 장 인쇄해서 리쿠르팅 회사를 찾아가기도 했다.

마침 시간이 되는 컨설턴트들이라도 얻어걸리길 기다리면서.


이런 시도로 몇 명의 컨설턴트를 만났는데, 돌아오는 대답은 너무 식상해서 하품이 나올 지경이었다.


네 이력서 너무 좋다. 너무 맘에 들어. 만약 내가 HR이라면 널 뽑을 거야, 하지만 알다시피 지금 경기가 안 좋고 너에게 딱히 맞는 구인공고가 없다... 조금만 시간을 더 갖고 기다려봐.


매일매일 만나는 컨설턴트는 다 다른데, 어쩜 이렇게 멘트는 한결 같이 똑같던지.

나중엔 내가 혹시 어디에 속고 있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내가 마지막에 만난 컨설턴트는, 내가 지금까지도 잊지 못하는 내 마음속 은인 같은 존재다.


그 날은 비가 엄청 내렸고, 나는 그 컨설턴트의 일정으로 세 번이나 미팅 일정을 바꿔가면서 만났다.

그는 그런 내가 인상적이었던 것 같다.

그 회사는 IT 인력을 주로 소싱하는 리쿠르팅 회사였기에, 사실 그가 내게 오퍼 할 수 있는 건 딱히 없었다. 그건 나도 알고, 그도 알았다.


그래서 앉자마자, 나도 그냥 단도직입적으로 물어봤다.

인간적으로 내 CV 쓰는 방법이 잘못된 건지, 아니면 내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건지, 사소한 팁이라도 좋으니 아무거나 생각나는 대로 말해줄래?


그는 내 절박함을 읽었다.

세 번이나 미팅 일정을 바꾸고 미뤄왔는데도, 꿎꿎하게 여러 버전의 CV를 들고 비 오는 길을 버스 타고 왔다는 이 동양 여자한테 어쩌면 동정심을 느꼈을 수도 있다.


그러고는 그는 내 취업 전선(?)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팁을 주었다.


다른 회사도 가봤겠지만, 지금 상황에선 정말 할 수 있는 게 없어.


지금 노르웨이에서 취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은, 두 부류라고 했다.


1. 노르웨이 사람 : 노르웨이에서 나고 자라서 노르웨이에서 교육받고, 노르웨이에서 일해온 사람

2. 저학력에 육체노동이 가능한 동유럽인


그러면서 그의 관점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1. 노르웨이어를 노르웨이인 만큼 할 것

2. 노르웨이 대학에서 다시 교육을 받을 것 (엔지니어 관련이면 더 좋다)

3. 노르웨이인인 남편 성(姓)으로 성을 바꿀 것


이 세 가지가 기본 조건으로 갖춰져야만 남들과 동일 선상에 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해주었다.


이 컨설턴트는 나 같이 절박함을 갖고 오는 사람들을 좋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일거리 같은 것에도 관심이 있다면 가끔 나오는 알바 자리 정도는 주선해줄 수 있다고 했고, 나는 고맙다고, 알바 자리도 감사하다고 하며 미팅을 마쳤다.



집에 돌아오는 길


허탈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었다.


노르웨이어를 노르웨인만큼 할 자신도 없었고, 노르웨이 대학에서 공부라니. 취업을 위한 대학 공부는 더 싫었다. 거기다 취업을 위해 성(姓)을 바꾸라니? 내가 지금 노르웨이에서 취업 한 번 해보겠다고, 먼 계획이던 결혼도 앞당겨했는데, 성까지 바꿔야 한다니, 갑자기 분노가 치밀었다.


그리고 그 날 결심했다.


1. 나는 노르웨이어를 공부할 것이다, 지금 보다 더. (하지만 노르웨이어를 노르웨이인 만큼 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안다, 이걸로 취업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건 안다.)

2. 취업을 위해서 하는 대학 공부는 절. 대.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도 노르웨이에서.

3. 취업을 위해서 내 성(姓)을 가는 일 따윈 더더욱 하지 않을 것이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취업하고 만다.  


그리고 2019년인 지금,


나는


1. 노르웨이어를 한다. 물론 노르웨이인 만큼은 절대 못 한다.

2. 노르웨이에서 학위가 없다.

3. 나는 여전히 내 성(姓)을 쓴다.

4. 그리고 나는 취업을 했고, 내 일을 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4. 갑자기 분위기 결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