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천일문 기본 강의 마무리 멘트

천일문 기본 동영상강의 링크

by 청블리쌤

수업하는 게 재미있다. 똑같은 내용을 여러 반에서 수업을 하더라도 학생 구성원과 분위기가 다 다르니 똑같은 수업이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열심히 수업과 강연 준비를 하지만 한 번씩 준비 안 된 드립이 나올 때 전율이 느껴진다.

마치 글을 쓸 때 생각지도 못했던 잠재된 부분이 드러나는 놀라움과 유사하다.

그 드립은 표면 아래 감추어진 심층구조에서 길어 올리는 것과 같은 느낌이다. 물론 준비할 때 떠오르지 않았던 표층구조의 내용도 새로 발견하는 재미가 있다.

그러려면 수업 경험외에도 평소에 이것저것 많이 축적해 놓을수록 좋고, 이왕이면 체계적인 축적을 위한 공부를 해두면 더 좋다.


천일문 기본 동영상강의를 마무리했다.

개정판 전에도 강의를 찍어 비공개로 학교 학생들의 영어멘토링 학습에 활용했다.

이후 쎄듀 출판사에서 저작권을 명기하면 동영상강의 공개도 가능하다는 공지를 접했고, 미뤄두었던 강의를 명절 즈음에 완성했다.


https://m.blog.naver.com/chungvelysam/223226753907


마지막 강좌를 찍으면서 뭔가 마무리 멘트가 필요할 것 같다는 느낌에 즉흥적으로 멘트를 했다.

그리고 그 멘트를 글로 옮겨보고 싶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작업을 진행했다.

곰믹스맥스로 동영상 해당 부분 잘라서 오디오 mp3 파일로 변환

네이버 클로바노트로 음성파일을 문자로 변환

(참고로 동영상편집 툴인 곰믹스 맥스는 가을맞이 이벤트로 영구이용권을 29,000원에 구입했고, 네이버 클로바노트는 무료로 한달 300분 음성 변환 사용 가능한데, 서비스 품질 향상 동의 시 300분이 추가된다.)


내 발음의 부정확함을 감안하더라도 거의 정확하게 음성을 문자로 옮겨주었다. 그중 오류와 너무 매끄럽지 않은 부분만 수정했는데, 작업하면서 이렇게 정돈되지 않은 나의 구어체에 충격을 받았다. 논리도 매끄럽지 않고, 쓸데없는 말의 반복도 많았다.

내가 수업이나 강연을 할 때 이런 부분을 다 참고 들어주고 있다는 사실에 감동할 지경이었다.


구어체의 특징인 것인지, 나의 부족함인 것인지...

지난번 교육청 요청으로 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영상을 찍을 때 제한된 시간때문에 영상을 찍고 클로바노트로 문자로 변환한 후 다듬어서 읽듯이 다시 영상을 찍었는데, 너무 어색하긴 했다. 충분히 연습을 하고 익힌 후에 찍었는데도, 말을 하는 느낌이 들지 않았던 거였다.


클로바노트는 문자로 변환한 후 자동으로 AI 요약까지 해주었다. 그 요약본도 첨부하려 한다.




천일문 강의 마무리 멘트(16강 강의 끝부분 녹취)

이렇게 해서 천일문 모든 부분을 개념을 정리했구요.

모든 문장을 제가 다 해석을 해주지는 못했습니다.

근데 이거는 제가 일일이 해주는 것보다 여러분들 각자의 몫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천일문은 해설지가 굉장히 자세하게 잘 돼 있어서 적어도 개념만 정리되어 있다면 혼자서 학습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거라고 봐요.


제가 얘기했던 개념 강의만 잘 들어놓고 적용을 할 수 있다면 그때는 여러분들이 이 개념을 몰라서 해석이 안 되는 게 아니라 단어가 조금 안 돼서 해석이 안 될 수는 있어요.

단어도 내가 알고 있는 단어랑 맥락으로 쓰이는 단어 의미가 무엇인지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거든요. 그것도 여러분들이 맥락에 맞게 단어 의미를 끌어와야 해요. 그러기까지 여러분들이 기본적인 단어 뜻을 알아야 되구요.


그래서 계속 끊임없이 기본 단어부터 쭉 익혀가면서 그다음에 이게 문법적인 개념이나 구문적인 지식은 한 번 듣는다고 되는 게 아니니까, 자꾸 여러분들이 해봐야 돼요.

여러분들 스스로 연습을 해보는 거죠.

사실 수학의 공식을 알고 있다는 건 충분치 않잖아요.

문제를 풀어보고 나중에 응용문제가 나왔을 때 풀 수 있는 것처럼 이렇게 해서 여러분들이 이렇게 문장을 계속 축적해서 보다 보면 어느 순간 영어 문장이 딱 보이게 될 겁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물론 지금 독해 지문으로 연습을 해도 충분히 의미는 있지만, 그렇게 연습을 할 때는 상상독해 하듯이 모르는 거를 건너뛰듯이 하지 말구요.

왜 그게 문제가 될 수 있냐면 숙제로 모의고사 지문을 몇 개, 문제를 몇 개 풀라고 하면 문장을 분석할 시간이 없거든요.

거기다가 단어 실력이 뒷받침이 안 되고 단어가 너무 어렵거나 내가 감당하기에 긴 문장으로 되어 있다면 하나 분석하는데 1시간도 더 걸릴 수 있어요.

그러니까 너무 욕심내지 마세요. 그러니까 처음에는 이렇게 그냥 한 문장 한 문 장 맥락이 연결되지 않은 그냥 한 문장 한 문장만 여러분 분석할 수 있으면 이것이 이제 그 맥락으로 연결될 때 그냥 술술술 읽히는 것을 경험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이렇게 습관을 들이세요. 꼼꼼하게 단어의 의미를 따지고 이건 왜 나왔을까 왜 이런 형태일까를 따져가지고 철저하게 연습을 해보는 거죠. 그러기까지 이 천일문 기본 강의로 개념을 익혔다면 계속 혼자서 해보는 게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해가 안 될 때는 다시 개념 강의를 돌려서 다시 한번 참고를 한다든지 이렇게 해서 몇 번을 반복해서 보고요.


천일문은 암기할수록 좋다는 얘기는 있어요. 물론 맞습니다. 암기할 수 있으면 서술형 대비까지도 완벽하게 좋지만, 암기에 투입하는 시간이 많이 들고 다른 과목도 공부해야 되니까 그냥 여러분들이 암기까지는 아니라도 허락된 시간 내에서만 해야 되잖아요. 그러니까 어쨌든 내가 이제 아무런 단서 없이 문장을 대했을 때 내가 스스로 이거를 분석하고 할 수 있다면 일단 된 거예요.


이렇게 하면서 차츰 단계를 올려가면 되고, 그다음에 여력이 된다면 천일문 핵심까지는 여러분들이 해보기를 권합니다.

천일문 핵심은 문장 수가 절반 정도밖에 안 되지만 문장의 길이가 좀 길고, 단어가 어렵지만 도전해 볼 만해요.


그리고 여러분들 착각하지 말아야 될 게, 천일문 핵심이든 완성이든 수능 지문이든 이게 구문이 갑자기 더 어려워지는 게 아니에요. 구문은 똑같아요. 적용되는 구문은 변함이 없고요.

뭐만 달라지냐구요? 단어의 수준과 문장의 길이인 거죠. 그리고 얼마나 추상적인 내용을 담고 있나 하는 거구요. (너무 추상적이고 배경지식이 통하지 않는 지문은) 해석을 해놓고도 무슨 말인지 모를 때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 해석을 하고 나서 여기에서 숨은 의미가 무엇이고 이 추상적인 의미는 어떻게 비유적으로 내가 의미를 끌어올 것인가 이르게 되기까지 단계별 학습과정이 필요해요.


그래서 건너뛰지 말고 단계별로 올려가면서....

결국 우리의 목표는 이겁니다.

문장이 보이는 거예요. 문장이 보이면요, 수능 지문이든 모의고사 지문이든 학교 내신 지문이든 다 되게 돼 있어요. 어법이든 뭐든 다 되게 돼 있고요. 독해 문제는 어떻게 유형을 바꿔도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유형을 내가 익숙해지기 때문에 문제를 풀 수 있는 게 아니고 문장이 보이면 해결되거든요. 그렇게 해서 이러한 방향을 잡아서 차곡차곡 정리해 주길 바라구요.

이 강의를 잘 들었다면 천일문 말고도 제가 구성한 단계별 백일문 코스가 있거든요.

그 높은 수준까지도 한번 도전해 보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기본기로는 어법문제가 있는데, 여러분들이 지금 우리가 분석한 문장이 보여야 어법 문제도 풀 수 있거든요.

근데 어법도 이게 지식이 있어야 돼요. 포인트를 알아야 되기 때문에 그거를 추가로 공부를 해서 문장이 보이게 되는 수준이 만나게 된다면, 그러니까 단어, 문법, 구문 그다음에 어법까지 하고 나면, 그다음에는 여러분들이 말 그대로 취미와 힐링으로 영어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문장이 보이면요, 단어를 쭉 그냥 좀 단계 높여가면서 보면서 그냥 쭉 읽으면 돼요.

책 읽듯이 이렇게 해서 감을 계속 이어가면 될 겁니다.


그동안 고생하셨구요. 끊임없이 영어에 대해서 좀 관심을 갖고 영어를 잘하게 되면 꼭 시험 성적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즐거운 일들이 되게 많을 거예요.

영어로 누릴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영어를 정말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하면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로버노트 AI 요약

천일문 모든 부분을 개념을 정리했고 모든 문장을 다 해석을 해주지는 못했지만 해설지가 굉장히 자세하게 잘 돼 있음

개념 강의만 잘 들어놓고 적용을 할 수 있다면 그때는 여러분들이 개념을 몰라서 해석이 안 되는 게 아니라 단어가 조금 안 돼서 해석이 안 될 수 있음

천일문은 꼼꼼하게 단어를 따져가지고 의미를 따지고 왜 나왔을까 왜 이런 형태일까를 따져가지고 철저하게 연습을 해보고 그러기까지 천일문 책도 기본을 처음부터 개념을 정리 들어봤다면 다시 혼자서 해보는 게 더 큰 의미가 있음

천일문은 암기할수록 좋다는 얘기는 있음

천일문은 암기까지는 아니라도 암기할 수 있으면 서술형 대비까지도 완벽하게 좋지만 허락된 시간 내에서만 해야 됨

천일문은 어법에 관해서 여러분들이 지금 우리가 분석한 문장이 보여야 어법 문제도 풀 수 있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왜 구문 독해?(실용영어 vs 시험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