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탁한 감정의 안개가 걷어지니 흐릿하던 세상과 사람들의 마음이 보입니다.
그동안 트라우마로 인해 억누르고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들로 인해서 혼란스러운 세월을 40년 넘게 지나며 고통을 당했었습니다. 자신의 눈이 보이지 않고 감정이 불안한데도 그것이 이상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살아온 시절입니다. 흙탕물에서 흙이 가라앉으면 물이 맑아지듯이 감정이 가라앉으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맑아졌습니다. 사람들과 세상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은 보이지 않던 사람들의 마음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가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저는 엄청난 부끄러움과 수치감과 자괴감으로 괴로와 했습니다. 왜냐하면 직장상사들이나 주위의 사람들이 저를 위해서 많은 도움을 주려고 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동안은 저의 주변 사람들이 저를 괴롭히려고 한다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결국 그러한 피해의식은 트라우마로 인한 왜곡된 감정들과 잘못 학습된 정보로 인한 착시효과 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날을 잠도 못자면서 괴로워 했습니다. 제가 얼마나 어리석었는지, 얼마나 교만했는지, 생각만 해도 부끄러워서 땅속으로 들어가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다 지나간 일인데, 저의 잘못된 선택과 의사결정으로 인해서 삶이 내리막길을 걸었던 것도 기억나고 감정의 감옥에 갖혀서 나오지 못했던 지난 세월에 대한 후회가 저를 괴롭힙니다. 하지만 이제라고 깨닫고 눈을 뜬것을 감사합니다.
그동안의 과정을 보면, 자신이 애착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저의 내부에 있는 상처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동안 그 쌓여있는 감정의 층들을 하나하나 걷어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정도 감정의 층들이 제거되면서 그동안 흐릿하던 눈에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세상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자, 흐릿하게 보이던 세상이 더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엄청난 충격이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제가 세상과 사람들을 왜곡된 시선으로 보아왔던 것이 드러난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눈을 가지고 세상을 살았네
사람들의 마음을 오해하고
세상을 오해하고
혼자만의 세계에 빠져서 살았네
혼탁한 감정의 불순물이 가라앉자
사람들의 마음이 보이기 시작하네
세상이 보이기 시작하네
내가 보이기 시작하네
혼자만의 세상에서 나와보니
세상은 내가 생각했던 그런곳이 아니네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네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