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압도되어서 삶을 살기 버거울때
감정을 억누르면서 살아온 사람들은 나중에 자신의 감정의 주머니가 다 차서 더이상 감정을 억누를 수 없는 단계가 오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30대 말과 40대초에 그러한 시간이 왔습니다. 대부분 감정을 억누르게 되는 것은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부모세대에서 만들어진 부정적인 감정까지 모두 자신의 감정주머니에 쌓아놓게 됩니다. 계속 감정을 마주하지 않고 회피한다면 어느 인생의 시점에 차고 넘치는 감정의 주머니를 마주해야만 합니다. 이때는 삶의 엄청난 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제어할수 없는 감정이 폭발하는 것은 마치 댐이 무너지는 것과 같은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상황이 벌어지면 이성적인 판단을 전혀 할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왜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도 못한 상황에서 자신이 벌인 일들의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더 위험한 것은 사회적인 위치가 있는 사람일 경우,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서 감당하지 못할 일들을 벌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이 폭발하는 상황이 왔을때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저의 경우는 이러한 감정적 홍수를 경험했을때 몇년간 정신을 차리지 못했습니다. 이와 함께 인지적인 오류와 상황인식이 부정확한 상황이 같이 발생했고 외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회피형 애착 유형이었기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지옥같은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극도의 스트레스로 혼자서 상황을 해쳐나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동시에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시작하라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급한 경우에는 어떻게 도와줄수 있으며 또한 당사자는 어떻게 그 부정적 감정의 홍수에서 빠져나올수 있을까요?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주변에 신뢰할수 있고 감정적 홍수를 경험했던 사람이 같이 있어서 도와줄수 있으면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감정적 홍수 상황이 어떠한 상황인지 또한 어떤 증상이 있는지를 알려줄수 있다면 당사자는 훨씬 쉽게 그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제가 당하고 있는 정서적 홍수의 상황이 처리되지 않은 감정들로 인해서 만들어진 신기루 같은 것이라는 것을 모르고 실제 세상이 그렇게 무너질것 같은 느낌이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잘못된 상황인식으로 인해서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 더 힘겹게 느껴지고 어려웠습니다.
둘째는 쌓여있는 감정들을 관리 가능한 단위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쉽게 할수 있는 것은 EMDR을 들 수 있습니다. 트라우마와 같은 기억이 떠오를때 눈동자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처리되지 않은 트라우마의 기억들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본인이 이야기를 다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시 트라우마에 빠지는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한가지는 에너지 힐링이나 최면요법등을 사용하는 것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Family Constellation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족안에 흐르고 있는 해결되지 않은 감정의 고리들을 해결하는 치료법인데, 쌓여져 있던 감정의 해소 뿐만이 아니아, 가족 안에 흐르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새로운 이해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효한 방법이었습니다.
셋째는 운동입니다. 감정에 휩싸여서 오랜시간을 보내게 되면 거기서 벗어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산이나 온 몸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다면, 운동을 하는 동안은 감정의 지배를 받지않게 됩니다. 따라서 얼마동안이라도 감정의 지배에서 벗어나서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에 압도되면 착각하기 쉬운것이 현실에서 벌어지는 일때문에 자신의 감정이 통제불능의 상태가 되었다고 착각하기 쉬운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자신의 감정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현실의 사소한 일들이 견디기 어려운 감정의 소용돌이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감정이 안정되어 있는 사람은, 인생에 어려움이 오더라도 초연하게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자신의 감정이 제어가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는 것은 자신의 정서적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즉각적인 조치와 향후에 어떻게 자신의 정서적 건강을 보살필지에 대해서 논의를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