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부모의 특징들을 통해 부모님들를 객관적으로 보세요.
부모님들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특히 유교 문화권에서는 부모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와 관계없이 무조건 존경하고 순종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논어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됨이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면서도 윗사람 거스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고, 윗사람을 거스르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 난을 일으키기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맨 마지막 구절이 왠지 씁쓸하다. "난을 일으키기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결국은 효라는 개념을 기득권에게 반기를 들지 말라는 이야기로 발전시키는 그 논리의 비약이 말입니다.
아이들에게 부모는 세계의 전부이며, 부모와의 관계는 세상을 살아갈때 맺게되는 대인관계의 기준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계에서 부모가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사람이었다면 인생 전체를 왜곡된 시각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각자의 부모들의 정서적인 성숙도를 이해하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엄청나게 중요한 일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부모를 무시하거나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을 있는 그래도 보고, 자녀들이 앞으로의 삶에서 부모와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가 보아왔던 어떤 집은, 아버지가 알콜중독자이고 피해자의식으로 가득찬 사람이었는데, 딸이 5명에 막내로 아들이 하나 있었습니다. 딸들은 그럭저럭 결혼도 하고 살았지만 막내 아들은 폐인이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술을 먹고 때리고 정서적으로 학대를 많이 했기 때문입니다. 대학교를 가긴 갔지만 재대로 졸업도 하지 못하고 하는일 없이 집에서 평생을 폐인으로 살면서 부모에게 무거운 짐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무지입니다. 아들이 그렇게 된 것이, 태어나기를 이상한 놈이 태어나서 그렇다고 판단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들 본인은 상황이 어떻게 된 것인지 인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말이지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눈에 보이는 물리적 학대는 그나마 사람들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안타까워 하는 부분이 있지만 정서적인 면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알수 있도록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코로나 등으로 인해서 더 확산되고 있는 우울증이나 정신적인 많은 문제들이 정서적으로 미성숙하고 무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교육도 지식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서 아이들에게 투자하지만, 정작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정서적인 건강에는 별로 관심도 없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 조차도 알지 못하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라도 정서적인 성숙에 대한 정보들을 좀더 많은 분들이 알게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부모들의 특징에 대해서 몇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부모님들은 어떠하셨나요? 만약 여러분들이 자녀를 가지고 있으시다면, 자녀들에게 정서적으로 성숙한 부모님이 되셨나요? 다음의 내용을 한번 보시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정서적 통제가 어려움
부모들의 정서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함. 충동적으로 반응을 하거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스트레스나 감정적 어려움에 압도됨
2. 자기중심적임
자신의 감정적 요구에 우선순위를 두며 아이들의 감정적 요구는 우선순위에서 밀림. 아이들의 경험에 대한 이해나 공감이 떨어짐.
3. 경계선을 유지하지 못함
자신과 자녀와의 사이에 적절한 경계선을 유지하지 못함. 이러한 관계는 경계가 모호한 관계 (Enmeshed Relationship)나 상호의존(Codependent Relationship)관계를 만듦.
4. 비일관성
아이들에게 예측이 불가능한 반응을 보일수 있어서, 어떤 경우는 사랑과 관심을 주는듯 하다가도 어느시점에는 징벌적이 되거나 관계에서 한걸음 물러서는 자세를 취할수도 있음.
5. 너무 과하게 반응하거나 반응을 하지 않음
상황에 맞지 않게 반응을 할수 있는데, 상황에 비해서 너무 화를 내거나 긴장을 하기도 하고 감정적으로 격앙되기도 함. 주의가 필요하거나 관여를 해야될 상황인데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6. 대화기술이 약함.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거나 공감하는데 어려움을 느낌. 아이들과 의미있는 대화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이로 인해서 아이들과 정서적으로 연결되거나 이해하지 못함.
7. 변화와 성장에 저항함.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부모는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성장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아이들이 변화하는데 자신이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함.
8. 피해자 의식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잘못된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함. 이러한 경향은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에서 건강하지 않은 상황을 만듦.
지금까지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부모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자신의 부모님이나 본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으셨나요?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도 있습니다. 부모님이 연로하시다면, 그분들에게 변화를 하라고 이야기 하는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저를 비록해서 그러한 부모님들 밑에서 자란 분들은 상처에서 치유를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 세대에는 저희가 살았던 삶보다는 더 좋은 삶을 물려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