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심리적 방어기제의 껍질 밖으로

위험한 세상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뒤집어 썼던 껍질을 깨고 나오기

저는 굉장히 자극에 민감한 사람입니다. 공포영화를 봐도 저는 깜짝 놀라서 강한 반작용을 합니다. 저희 가족들은 그런 저의 모습을 보고 웃지만, 저에게는 고통이죠, 그래서 가능하면 공포영화를 안보려고 합니다. 그러한 저의 민감성은 어머니가 들려주신 한 이야기에서도 잘 드러나는데, 어머니가 저를 업고 가시는데 옆에 시내버스가 지나가자 너무 놀래서 기절을 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는 버스가 그렇게 많이 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도심의 상황과는 많이 상황이 달랐습니다. 


이러한 저의 자극에 대한 민감함은 어쩌면 엠파스나 극도로 민감한 사람 (HSP)의 특성때문이었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그만큼 저는 외부의 오감을 자극하는 상황이나 감정적 변화에 굉장히 민감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집안의 억압적이고 강압적인 분위기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 분위기에서 느꼈을 저의 부담은 사실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지난번에도 잠깐 말씀을 드렸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제가 취한 심리적 방어기제는 주변의 두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저를 높은 성으로 둘러쌓았던 것입니다. 그리고는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을 했던 것은 저의 선택이었고 저의 무의식적인 자아가 그러한 삶을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그리고는 그러한 방어전략을 통해서 취했던 모든 일들을 잊어버렸습니다. 결국 저는 무의식적 자아가 선택하고 취했던 방어전략을 알지 못한 상황에서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것입니다. 저의 무의식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방어전략을 취하면서 세상을 살아갔고, 저의 이성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살아왔습니다. 저희 행동과 자세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마음의 문을 닫고 다른 사람들을 경계하며 일전한 거리를 두고 생활을 계속 해왔던 것입니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방어기제는 의식적 자아가 알아차리기 전까지는 바꾸어지지 않습니다. 나름대로 그러한 방법으로 지금까지 살아왔기 때문에 그러한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한 그대로 살아가게 됩니다. 삶에서 커다란 위기를 경험하거나 커다란 실패를 경험했을때 이러한 자신의 방어기제를 수정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지만 이것도 기회가 될지 아니면 더 깊은 나락으로 빠져들지는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사실 처음 자신에게 무슨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순간, 깊은 갈등에 빠져들게 됩니다. 첫째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심한 수치감입니다. 둘째는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가지 하는 대안이 없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수치감은 자신이 채택한 방어기제에 대한 비판을 자신에 대한 비판으로 오해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방어기제는 그저 방어기제일 뿐이고 자신은 자신인데, 이를 오해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그런 방어기제를 택한 것은 자신의 기질이나 성격과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이러한 상황에서 외부의 상황과 사람들을 원망했습니다. 그런 사람들만 없었으면, 그런 상황만 아니었으면, 내가 그렇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것을 부각하면서 저의 책임을 벗어나려고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방어전략을 택한것은 저였습니다. 그 사실은 부인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결국 저의 책임이고 제가 그 방어전략을 수정하거나 바꾸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음이 억울하고 힘들지만 어쩔수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두려움에 대한 대응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몸의 모든 행동을 두려움과 슬픔에 대한 방어로 일평생을 살아왔던 사람이 하루 아침에, 삶의 목적을 세우고 이를 기준으로 모든 행동을 수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것은 마치 월급쟁이에서 사장님으로의 변화만큼이나 극단적인 변화입니다. 그리고 삶의 곳곳에 숨어있는 두려움에 대한 반응, 공포에 대한 반응으로의 삶의 방식에서 목적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신의 보호해 주던 방어기제의 껍질을 깨고 나오는 작업은 고통스러운 작업니다. 먼저는 자신이 잘못된 방어기제를 쓰고 있다는 인식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떤 방어기제를 지금까지 쓰고 있었고, 그 방어기제의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수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성숙한 방어기제와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모든 삶의 자원을 재정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친밀함을 두려워하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