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온 취항 10주년이었던 작년 6월에 일반인을 모집하여 울릉도를 다녀 왔습니다. 남극의 얼음속항해는 아니었지만 특별한 시간을 일반인과 함께 할 수 있어 의미가 있었습니다. 하필 기상악화로 파도가 조금 쳐 멀미로 하루 저녁이 초토화 된것을 제외하곤 말이죠.
울릉도로 항해중 배를 모르는 일반인들의 지루함 해소용으로 한 시간이 저에게 주어졌기에 심심풀이 재미난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반응은 별반 나쁘지 않아 보여 그 때의 내용을 다시금 정리해 보았습니다.
배를 움직이는 사람들의 구성입니다. 선장은 두말 할 필요없이 배의 대통령입니다. 항해를 담당하는 항해부, 기관 및 설비를 담당하는 기관부, 조리를 담당하는 조리부있습니다. 아라온호에는 특별히 연구장비가 많기 때문에 전자부 그리고 전기추진 기관이라 전기를 담당하는 전기부가 있습니다.
선장이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선장은 해양계 교육기관에서 공부를 하고 자동차 처럼 운전 면허를 따야 합니다. 졸업 후 3급 면허를 따고 배를 탄 경력이 쌓이면 상위 2급, 1급 면허를 취득 할 수 있는데 3등 항해사, 2등 항해사, 1등 항해사를 그쳐 선장이 되게 됩니다. 빠르면 10년 동안 배를 타면 선장이 될 수 있습니다.
선장은 총이 있나요?
학교 다닐때 선장은 총이 있다고 소문을 들었왔는데 실제 배에는 총은 없습니다. 국내법상 총기류 소유가 불법이고 또한 외국항에 총이 있으면 입항 허가가 안될 것입니다. 아마 총이란 선장의 권위를 상징하는 좋은 의미로 해석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선장은 배를 운전 하나요?
조그마한 배는 선장이 북치고 장구치고 꽹가리도 치는 맥가이버 만능이지만 보통 배의 선장은 배를 운전하지 않습니다. 운전을 전문으로 하는 조타수(갑판수)라는 직책의 운전사가 있어 선장의 지시하에 능숙하게 운전을 합니다. 선장이 한 손에 파이프 물고 한손에 키를 잡는 것은 영화에 나올 법한 이야기 입니다.
선장은 멀미를 하나요?
당연 합니다. 파도가 많이 칠때는 종종 멀미를 하는 선장이 있습니다. 특히 아라온호는 쇄빙선으로 배 바닥이 무거워 오뚝이라 넘어지면 벌떡 일어 납니다. 그래서 종종 배를 많이 탄 선장도 멀미를 하는데 부끄러워 안하는 척, 센척 합니다. 멀미를 하면 괴롭습니다. 그렇지만 안심해도 되는 것이 단언컨데 멀미로 죽은 사람은 없습니다.
바다에는 길이 있나요?
하늘에도 땅에도 바다에도 길이 있습니다. 자동차와 거의 동일하게 위성에서 GPS 신호를 받는 네비게이션이 있습니다. 그래서 배도 네이게이션이 알려 주는 바닷길을 따라 갑니다.
배는 브레이크(제동장치)가 있나요? 후진은 하나요?
자동차 처럼 제동 장치가 없습니다.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 엔진을 꺼거나 힘을 조종해서 배를 정지 시킵니다. 정지를 위해서는 미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처럼 밟을 페달이 없어 위험시 급 정지 할 수 없습니다. 부두에 접안할때 등 제한적으로 후진을 사용하지만 대양 항해중에는 급 위급하다 해서 하는 비상 후진(Crash Astern)외에는 없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경음기(크락숀)와 백미러는 있나요?
경음기 격인 뱃고동 소리가 있어 충돌 위험이나 안개가 끼일때 상호 주위환기, 위치 확인 등을 위해 자동차 처럼 경적을 울릴 수 있습니다. 백미러는 보통 일반배에는 없지만 아라온호에는 있습니다.
쇄빙선은 어떻게 얼음을 깨나요?
무식하게 힘과 무게로 얼음을 들이 박아 깹니다. 특수 장비는 없고 선체를 저온용 특수 철판을 사용하고 일반배보다 4배 정도 두껍끼 때문에 얼음(해빙, Sea ice)과 충돌하여 전진해 나갑니다. 따라서 추진기 출력은 동일 크기의 배보다 매우 크야 합니다. 그래서 우당탕 소리에 쇄빙항해중에는 얼음 깨는 소리가 너무커서 생활하기가 아주 불편함을 넘어 노이로제 걸릴 정도 입니다.
쇄빙선은 얼마까지의 얼음 두께까지 깨나요?
아라온호는 1미터의 얼음을 3 노트의 속도로 깹니다. 쇄빙선의 등급에 따라 다른데 얼음의 종류에 따라서는 6미터까지도 깰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남극에 겨울철의 온도가 영하 30도 이하로 떨어지면 아무리 쇄빙선이라도 항해가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로 남극이 초 겨울이 되는 3월에 아라온호는 한국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배의 속도 단위가 노트 인데 어는 정도의 속력입니까?
아라온호은 경제속도는 시속 12 노토, 최대 16 노트를 낼 수 있습니다. 1노트는 1.852 km 입니다. 환산하면 아라온호는 시속 22.2 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쇄빙시 3노트, 즉 시속 5.6 km 입니다.
밤에는 배가 잠을 자나요?
항해사들이 교대로 배를 운전하기 때문에 밤 낮 구분없이 24시간 항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별을 보고 다녔다 합니다. 지금은 네비게이션. 남극 북극을 다니는 쇄빙선은 백야 현상으로 밤이 짧거나 없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낮에 항해 하는 셈입니다.
평형수(Ballast water)가 무엇인가요?
배에 화물을 적재하면 배가 물속으로 많이 가라 앉고, 하역을 하면 반대로 배가 물속에서 뜨기 때문에 적당하게 배에 해수를 채우거나 배출해서 배가 물속에 들어 가는 깊이를 조정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해수를 평형수라고 합니다. 배가 물속에 많이 들어 가면 속도가 느려 유류 소모량이 증가하고, 반대로 물속에서 많이 나오면 무게중심이 올라와 복원성이 안 좋게 되어 안전에 위협을 받게 됩니다.
복원성은 무엇인가요?
배가 기울었을때 원위치로 돌아올려는 힘입니다. 오뚝이 처럼 무게 중심이 아래쪽이 있으면 넘어져도 바로 원치로 재 빨리 돌아 옴으로 복원성이 좋다하고 하고 복원성이 좋아야 기상이 악화되어 비바람 파도가 몰아쳐도 배가 침몰하지 않고 안전하게 됩니다.
복원성은 어느 배나 좋아야 하나요?
아닙니다. 여객선이나 유람선의 경우 복원성이 너무 좋으면 승객들이 멀미로 고생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확보되는 한도에서 적정한 복원성을 유지합니다. 그래서 기상 상황등에 따라 평형수로 복원성을 선장이 조정합니다.
도선사는 무엇을 하나요?
배가 항만에 들어올때나 나갈때 발레파킹을 해주는 사람입니다. 선장 경력을 가진 분들이 어려운 고시 시험에 합격해야 도선사가 되는 아주 어려운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