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 김춘식 Jun 21. 2022

똘아이

홈쇼핑 반품

거의 일주일 동안 전화로 말싸움을 했다. 누구랑? 홈쇼핑 업체다. 흔히 있는 하자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일어난 흔치 않은 신경전이다.


얼마 전 TV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는 중 모 홈쇼핑이 눈에 딱 걸렸다. 누구나 처럼 채널 놀이에 가끔 혹하는 물건이 있지않나. 그날따라 우연히 꽤 이쁜 신발에 혹 했다. 명품 비슷한 그러나 짜가는 아닌 신발이었다. "저건 꼭 사야 해". 결과는 충동 즉석 결제를 하고 말았다.


두어 달, 잘 신고 다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신발끈 끝에 쇠붙이 마감재가 당황스럽게 사라지고 없었다. 하찮은 쇠붙이이지만 신발끈의 기능과 외관의 모양에 영향을 주는 필수 부품이었다. 문제는 일반 가게에서 구할 수 없다는 것.


홈쇼핑사에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말하고, 쇠붙이만 몇 개 보내 달라했다. 충분히 부실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마감 처리를 잘못한 질책은 까칠한 성격에 당연한 수순이었다. 근데 이게 일주일 넘게 밀당할 줄이야 알았겠는 가.


나의 주장은 두어 달 넘게 이미 신어 중고가 되었고, 끈의 쇠붙이가 별거 아닌 부품이라 부품만 받으면 간단히 자체 수리 가능하니 부품만 보내 달라는 것이고, 업체 측 제안은 부품이 없으니 신품으로 교체해주면 어떻냐는 제안이다.


내가 왜 새 신발을 받아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았고 또한 두 달 넘게 신었는데 대체품으로 신품을 받아야 할 당위성이 진짜 없었다. 부품이 없다는 것도 설득력이 없었다. 어쩌면 부품 하나 공수하는 것에 소요되는 행정 인건비가 신품 비용보다 높을 수도 있겠지만 진상 고객이 되는 게 싫었다. 나중에는 지쳤는지 상담사는 긴 시간의 언쟁에 "뭐 이런 놈이 다 있냐"라는 말투를 해왔다.  


결국 나의 수긍, 죄 없는 상담사에게 계속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기에 미안해서 신품 보내라고 일주일 만에 백기를 들고 말았다. 어찌어찌해서 어제저녁 신품 신발이 도착했다. 이게 불법한 것도 아닌데 선 듯 좋은 느낌은 아닌 것은 양심인 것일까?


어째던 일주일간 바쁠 텐데 화내지 않고 흔치 않은 고객을 만나 화내지 않고 잘 응대 해준 상담사님에게 미안하고 죄송하다 말하고 싶다. "죄송합니다"


똘아이 이거나 왕고집이거나 독특하거나 정상이 아니거나 정말 내가 진상이거나.


모셔둔 신품
매거진의 이전글 허황된 가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