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발리우드의 매력에 빠지다

영화 <Secret Superstar> | 영화 감상

by 제갈해리

인도 발리우드 영화인 "Secret Superstar"는 노래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여자아이가 인도 가부장제의 벽에 부딪혀 자신의 꿈을 실현하지 못하다가 마지막에 용기를 내어 자신의 꿈을 이뤄내는 내용이다. 주인공인 인수(인시아)는 아버지에게 매번 폭력을 당하는 엄마(나즈마)를 보면서 안타까워하지만, 경제권과 물리적인 힘이 모두 아버지에게 있어 저항조차 하지 못한다. 만일 한 소리라도 하면 금방 아버지의 손이 자신의 뺨이나 엄마에게로 날아올 테니까.

인수는 같은 학교의 귀엽게 생긴 남자 친구 친탄의 소개와 엄마가 사 준 노트북 덕분에 유튜브에 자신의 노래 영상을 올리면서 유명세를 떨친다. 비록 엄격한 아버지 때문에 자신의 얼굴을 나오게 할 수 없어 히잡을 쓰고 노래를 부르고 기타를 치지만 말이다.


그중 독설가인 '샤크티 쿠마르'라는 작곡가의 눈에 든 인수는 친탄이 전화를 연결해주고 몰래 학교의 담을 넘게 해 준 덕분에 뭄바이로 가서 샤크티와 만나게 된다. 샤크티와 만난 인수는 자신의 노래 실력을 뽐내게 되고 그로 인해 샤크티와 음악 관계자들의 눈에 들게 된다. 인수는 샤크티에게 엄마가 이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부탁하고 샤크티는 물심양면 인수를 돕게 된다.

그러나 엄마가 사 준 노트북이 목걸이를 판 돈이라는 것을 알게 된 아버지는 인수에게 노트북을 부숴 버리라고 말한다. 그리고 인수가 보물같이 아끼던 기타의 줄을 모두 끊어 놓는다.

그로 인해서 한동안 침울해 있던 인수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아버지를 따라온 가족이 사우디 아라비아로 떠나게 된다. 경유지인 뭄바이 공항에서 인수의 기타를 버리려던 아버지에게 맞선 엄마는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고, 인수와 구두(남동생)만을 데리고 공항 밖으로 나오게 된다. 샤크티에게 전화를 건 인수는 뭄바이에서 열리는 '글래머 어워즈'에 당당히 입성하게 된다.

글래머 어워즈에서 올해의 최우수 여자 가수상에 뽑힌 Secret Superstar인 인수는 무대에 올라가지만, 곧 자신이 시크릿 슈퍼스타가 아니라고 밝힌다. 그리고 엄마인 나즈마의 노력과 헌신이 없었다면 자신은 이 자리에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엄마인 나즈마가 시크릿 슈퍼스타라고 말하며 인수는 엄마에게 달려가 품에 안긴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구조의 영화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필자는 이 영화를 보는 내내 감정이입이 되어 얼마나 감동적이었는지 모르겠다. 두고두고 봐도 잊히지 않을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인도 영화계 발리우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얼마 전 애인과 함께 본 'PK'라는 영화도 그렇고, 이번 'Secret Superstar'도 그렇고 인도 영화에는 매력적인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노래들이 흘러나와 흥이 넘치면서도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인도 영화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여러분도 인도 영화의 매력에 빠져보는 건 어떨까.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