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e Apr 29. 2024

Q100. 99가지 질문으로 나 자신과 대화를

나눈 나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요?

오!?


오, 벌써? 이기도 하고,

오, 고생했어! 이기도 합니다.

나 자신의 취향과 생각을 아주 샅샅이 훑어보았던 지난 99일이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신념이 무엇이냐는 질문이었어요. 신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당황했었죠. 그 질문을 시작으로, 사람들과의 관계,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생각하면 좋을지, 소중한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등… 평소 때 별로 생각해보지 않은 주제는 쓰기가 힘들었었습니다. 그래도 쓰면서 내가 부족했음을 깨닫기도 하고, 무의식적으로 간과하고 있는 것들을 짚어보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꽉 막힌 듯 답답한 상황을 헤쳐나갈 힌트를 주기도 했어요. 2024년을 잘 시작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나에 대해 쓰면서도 누군가와 대화한다는 기분으로 쓸 수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다른 분들과 같이 글을 쓸 수 있었던 덕분이었습니다. 쓰는 내내 상담을 받는 기분으로, 솔직하지만 또 너무 흐트러지지는 않게, 그 어디쯤의 안전한 곳에서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읽어주시고, 댓글과 답글을 달아주시고, 온기를 나누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제 내일부터는 또 어떤 글을 써야 할까, 잠시 고민해 봅니다. 사실 쓰고 싶은 것은 많으니, 그중에 하나 골라서 이어나가면 되겠지요. 어떤 주제로 쓰더라도, 여기서처럼 편안하면서도 쓰고 나면 마음이 차분해지는 그런 글을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글쓰기가 나와 세상을 바꿉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Q99. 나의 일 년을 담아 한 편의 영화로 만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