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우주 Mar 31. 2023

12화 오늘은 어제 시작된다

육아 야근은 예측할 수 없고, 우린 대응만 할 수 있다

 ‘오늘은 어제 시작된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런 생각을 아니 할 수 없다. 마지막 강의를 하고 나온 지금 죽을 것 같다. 죽을 것 같은 얼굴은 실은 아까 시작되었다. 보기 안쓰러웠던 착한 수강생들은 춘곤증 핑계를 대며 꾸벅여줬고, 나는 그 덕분에 수업을 마칠 수 있었다. 그 치열한 눈치 속에서 봄이 한창이다.


 문제는 어제다. 이른 새벽을 깨워야 했던 일정이었기에 자정이 되기 전에, 그러니까 신데렐라가 집에 가야 했던 그 시간에는 의식을 잃어야 했다. 하지만 ‘춥고’ ‘덥고’가 시소 타는 아름다운 계절의 한 가운데서 아가는 뜨거운 코를 훌쩍였고, 육아 야근이 계속됐다. 우리는 아기가 천사가 되기를 기도하며 안고 엎고 안고 엎고 안고 엎고 안고 엎고 했고, 인내심이 바닥이 날 때 꿈나라로 보냈다. 그런 밤이면 내일은 없고, 야식이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또한 지나간다. 그런 시절엔 그런 시절을 보내야 한다. 매일 그렇지 않지만 매일 그렇게 되는 것만 막으면 된다. 야근의 4교시는 참을 수 없지만 2교시는 괜찮지 않은가? 그날의 만찬은 꿈에서 하면 된다. 2교시까지는 그럴 수 있다.


 그런 생각을 지금 하고 있다. 


 그런 다짐을 어제의 나는 못했고, 오늘의 내가 한다. 아무쪼록 다시, 내일은 오늘 시작될 것이다. 오늘 밤의 내가 지금의 나이기를 기도하며 잠시 죽어야겠다. 지금은.    


keyword
작가의 이전글 11화 문학소녀를 만난 꿈 없던 소년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