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티하이커 Jun 17. 2019

콜라를 부르는 바게트 샌드위치

샤를 드골 공항(CDG)의 폴(Paul) 베이커리

여행의 마지막 날은 집으로 돌아가는 날이다.

원래는 편안하게 투어 에펠 정류장에서 공항버스인 르 버스(Le Bus)를 타고 한숨 자면서 가려고 했는데, 파업이 염려된다는 숙소 사장님의 조언에 따라 광역급행열차인 RER 공항선을 타고 샤를 드골 공항으로 향했다.


편안하게 앉아서 갈 수 있는걸, 캐리어 기댈 공간도 충분히 없이 좁은 만원 열차에 끼여 가느라 비행기를 타기 전부터 피곤해졌다. 그러나 교통체증을 겪지 않다 보니, 공항버스를 타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남았다.

사장님께 덕분에 공항에 잘 도착했다고 말씀드리자, 아침을 먹지 않아 배가 고프겠다며 공항에 입점한 폴 빵집에서 식사를 하길 권하셨다.

보안검색까지 마치고 탑승동에 도착해서야 안심하고 식사할 곳을 찾았다. 폴은 우리나라의 파리 바게트만큼 흔한 베이커리였기 때문에, 탑승동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얼른 자리를 잡고, 빵을 사기 위해 줄을 섰다. 줄이 꽤 길었는데, 줄이 줄어드는 속도가 느렸기 때문에 기다리는 동안 뭘 먹을지 고민했다. 에스프레소와 크루아상이 3.1유로로 가장 저렴한 가격의 세트메뉴였다. 그런데 ‘크루아상은 집 앞 롤링핀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는 건데’라는 생각이 들며, 좀 새로운 걸 먹어보고 싶어 졌다.

그때 눈에 띈 게 토마토와 모차렐라, 바질이 가득 들어간 바게트 샌드위치였다. 값은 5.6으로 비쌌지만, 양이 많아서 든든해 보였다. 게다가 바게트 빵 밖으로 넘쳐흐르는 모차렐라 치즈가 상당히 먹음직스러워 보였다.

에스프레소 1.9유로 / 샤를드골공항, 2019년 6월

결국 난 유혹을 참지 못하고 토마토 모차렐라 바게트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문했다. 사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정말 마시고 싶었으나 메뉴에 없었고, 일반 아메리카노조차 찾기 어려워서 에스프레소를 주문했다.

토마토 모차렐라 바게트 샌드위치 5.6유로 / 2019년 6월

종이 포장지 안에 결코 싸지 않은 바게트 샌드위치가 있었다. 한화로 약 7,500원이니 웬만한 식사 한 끼의 가격이었다.


빵을 한입 베어 물었다. 바게트라고 해서 딱딱하지 않았다. 역시 당일 만든 빵이었는지, 민박집에서 매일 아침에 먹던 바게트처럼 쫄깃한 식감이었다.


그런데 내가 기대하던 신선하고 짭조름한 맛이 아니었다. 난 살짝 짠맛을 예상했지만, 실제론 소태처럼 짰다. 그래서 그 짠맛이 토마토와 바질의 신선함을 가려버렸다. 특히 모차렐라 치즈 특유의 코끝을 울리는 싱그러움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절반쯤 먹었을 땐 너무 짜서 미칠 듯이 목이 마르기 시작했는데, 에스프레소로는 그 갈증을 해소할 수 없었다. 이 샌드위치와 아이스 아메리카노였다면 꽤 어울릴 수 있었겠지만, 에스프레소와의 조합은 영 아니었다. 에스프레소로는 샌드위치의 짠맛을 상쇄할 수 없었다.


그때 간절히 생각난 게 콜라 한 잔이었다. 근처에 편의점은 없었지만, 아까 빵을 샀던 폴 빵집 냉장고 안에 콜라캔이 있던 게 떠올랐다.

혹시 모를 도난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지갑과 스마트폰, 여권을 모두 가지고 빵집에 줄을 섰다. 아까보다 계산 줄은 더 길어져 있었다. 손님에 비해 직원도 적을뿐더러, 계산을 하는 과정이 비효율적이었다.


보통 계산을 하는 곳과 음식을 받는 곳이 다른데, 이곳은 한 곳에서 계산도 하고 음식도 받았다. 그래서 계산을 마치면 바로 다음 사람 계산을 하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이 빵을 받을 때까지 아무도 계산을 못했다. 그렇다고 계산을 하는 사람이 빵까지 가져오는 건 아니었다. 빵을 주는 사람은 반대편에 따로 있었다. 그래서 그 사람이 계산대까지 와서 빵을 손님에게 줘야 그제야 한 사람의 계산이 끝났다.


상황이 이러니 콜라 한 캔을 사는데 20분이나 걸렸다. 나는 혹시라도 내 가방을 가져가지는 않을까, 아직 다 먹지 않은 음식을 누가 치우기라도 할까 봐 불안한 눈으로 계속 뒤쪽을 바라봤다.

그렇게 힘들게 산 콜라는 2.5유로였다. 어디에 가격표가 붙어있는 게 아니라서 계산대에 서서 영수증을 받기까지 난 콜라의 가격을 알 수 없었다.


콜라 한 캔은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 짭짤한 바게트 샌드위치는 콜라와 찰떡궁합이었다. 보기엔 꽤 건강해 보이는 음식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패스트푸드가 되어버렸다. 그러게 애초부터 크루아상과 에스프레소를 먹었으면 콜라를 마실 일도, 콜라 한 잔 마시려고 20분 동안 줄을 설 일도 없었을 텐데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멕시코의 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