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정은 Oct 08. 2020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                                                     


늘 고민이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
직장인 15년 동안 나는 늘 생각했다
일만 하는 일개미가 싫다고
대체되는 부속품처럼 사는 직장인이 불쌍하다고
남과 다른 나만의 무기를 갖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인공신장실에서 혈관 안 좋은 사람들은 다 내 몫이었다
나름 내가 잘하는 간호사로 환자들 사이에 소문이 퍼졌다
선생님이 찔러주세요
다른 사람한테 할 거면 안 올 거예요
어려운 혈관도 한방에 놓는 간호사가 된 거다
몇 년 후 그 직장을 떠나면서 나는 느꼈다
나는 대체되는 존재일 뿐이라고
유일할 거 같은 것도 없다
나만 잘한다는 것도 착각일 뿐이다
모든 직장인이 그렇다
내가 그곳을  떠날 때 허무한 마음이 들지 않도록 고민해봐야 한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나는  요즘 글쓰기를 하는 중이다
글을 통해 나는 살아있음을 느낀다
독서를 통해 숨을 쉴 수 있다
그리고 고민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









#직장인#고민#방법#간호사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중년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