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규진 Oct 25. 2021

사랑받지 못할 것임을

2016년 2월 12일

가수 정준일씨의 콘서트를 처음 갔을 때의 일이다. 콘서트 중간에 토크가 있었다. 그가 스무 살 언저리에 썼다는 발라드를 부르고 나서다.


"지금 옆에 있는 사람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아닐 수도 있어요. 아니 정말로, 그런 사랑은 이미 지나갔을지도 모르죠."


관객석 사이에선 웃음이 터져 나왔다. 그렇지만 웃을 수 없었던 건 내가 몇 안 되는 혼자 온 관객이기 때문만은 아닐 거다. 아무리 애를 써보아도, 한참을 빠져있어도 딱 떠오르지 않는 것이었다. 내게 그런 사랑은 언제쯤 소리 소문 없이 왔다 간 걸까? 사실 제대로 된 연애 같은 건 해본 적이 없다.


지나간 연인들은 정말로 사랑하지 않았던 거냐면, 곤란하지만 그건 또 아니다. 너무나 쉽게 연애 감정에 빠졌던 까닭일까. 도무지 진지할 수가 없었다. 꽁꽁 싸매어놓고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곤 했다. 그 사이 가장 사랑했던 순간은 지나가버린 걸까?


다시 한번 콘서트 이야기. 정준일씨의 공연을 보기 몇 달 전에는 가수 윤종신씨의 콘서트를 다녀왔다. 조금 더 관록이 쌓인 이 음악가는 뭐라고 이야기했을까? 때마침 콘서트의 주제는 '작사가 윤종신'이었다. 그는 자신의 노랫말에 관해 이렇게 정리한다. "첫 이별의 그 지독한 기억, 그 순간의 지질했던 감정으로, 40대가 돼버린 지금까지 노래를 쓰고 있습니다" 문득 이별은 보편적이고, 추억은 상대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나에게도 그런 사랑은 다 지나가버린 게 아닐까. 오래 전 알고 있지만 애써 외면하려 한게 아닌가. 그 누구에게도 그런 사랑을 받지 못할 것임을. 그리고 나 자신도 그 누군가를 그렇게 사랑하지 못할 것임을. 이미 그럴 나이는 지나버렸으니깐. 사랑은 나도 모르게 지나가버렸고, 빈자리를 가늠할 뿐이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술잔을 깨물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