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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neynWorks Feb 27. 2020

[냅킨취업] 이상한 지원동기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우리 회사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는?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작성하기 어려운 문항을 물어보면 단연 1등이 ‘지원동기’이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흔히 적혀있는 ‘지원동기’ 또는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을 작성하는 데도 힘든데, 최근에는 더 길고 다르게 지원동기를 물어본다. 크게 2가지로 분류로 나눠볼 수 있다.


1) 희망직무 또는 입사 후 포부를 같이 물어보는 경우

BGF리테일: BGF리테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한화건설: 한화건설에 지원한 동기와 본인의 희망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현대건설: 현대건설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2) 회사 선택의 가치 또는 기준을 물어보는 경우

오뚜기: 본인의 회사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오뚜기가 그 가치와 부합하는지 설명하세요.
코리안리: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은 무엇이며, 코리안리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를 기술해주십시오.




 지원동기 질문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회사가 알고자 하는 3가지(회사, 산업, 직무) 지원동기 중
회사 지원동기가 제대로 기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회사에서는 회사 지원동기를 알고자 할까?

 회사에 대한 관심 수준이 높을 경우 퇴사할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퇴사율이 높다는 것은 회사에게는 비용이다. 채용 절차에도 돈이 들어가고, 입사 후 교육 및 급여로 비용을 써야 하는 것이다. (대졸 신입사원의 1년 내 퇴사율은 27.7% / 한국경영자총협회 ‘2016년 신입사원 채용실태 조사’ 결과) 그러므로 자기소개서에서 회사의 관심의 정도를 알고 싶은데 지원자들이 회사 지원동기를 잘 적지 않으니 ‘변형된 지원동기 질문’을 하는 것이다. 회사에 대해서 답변할 수밖에 없게!




 ‘회사 지원동기’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다시 질문들을 살펴보자.

 회사를 선택하는 ‘가치와 기준’이라는 단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의 미션, 비전, 인재상을 확인해야 한다. 오뚜기는 최근 ‘사회기여’에 관한 이미지가 많기에 많은 지원자들도 사회기여와 지원동기를 연결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오뚜기의 이념 중 ‘사훈’을 살펴보면 인화단결, 연구개척, 신속정확이 제시된다. 그 외 오뚜기의 이념에서도 ‘사회기여’와 관련된 내용은 없다. 그러므로 우선 ‘오뚜기 이념’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고 그 중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되는 것을 찾는 것에서부터 해당 지원동기는 작성할 수 있다.


 ‘왜 꼭 우리 회사여야 하는가?’

에 대한 답변은 미션, 인재상을 넘어 회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추상적인 산업에 대한 이해와 이미지만으로 적었다가 사실과 다르다면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검증된 자료를 보아야 한다. 검증된 자료를 검색할 때는 아래 3곳을 순서대로 확인하기 바란다.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회사명 -> 분기-반기-사업보고서 중 최신 것 -> 사업의 내용]

회사 홈페이지 [회사소개, 채용공고, 홍보-PR 등]

위 정보들을 바탕으로 구글에서 키워드 검색


 이 자료들을 통해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은 다시 대략적으로 3가지가 된다. 산업 내 회사의 강점, 신사업 or 현 회사의 상황, 제품-고객-판매경로 등이다. 이렇게 확인된 내용을 토대로 내가 직무상 기여할 수 있는 점과 준비한 내용을 자소서와 면접 시에 전달해야 한다.


 지원동기의 질문이 변화하고 있는 이유와 변화에 대처하여 답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명심해야할 것은 ‘회사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정확히는 나와 회사 2곳 모두에 대해 분석하고 연결고리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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