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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에 홀로 남은 나, 그리고 나의 또 다른 목소리

전문가의 그림자


우리 모두의 내면에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고민하는 또 다른 자아가 존재합니다.


이 글은 강사로서 가지고 있던 전문성에 대한 고민을 AI와 나눈 대화에서 영감을 받아 연극적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등장인물

강사: 다양한 주제를 강의하는 사람. 실용적인 접근법으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능숙하지만, 자신의 전문성에 의문을 품는 순간들이 있다.


성찰: 강사의 내면에 존재하는 비판적 자아. 날카로운 질문으로 더 깊은 지식과 본질적인 이해를 추구하도록 강사를 자극한다.


막이 오르다
ChatGPT가 만든 에세이 묘사 (지브리)

(무대: 늦은 오후의 빈 강의실.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강의 자료와 빈 커피컵이 놓인 책상. 한쪽 벽에는 큰 거울이 있다.)


(강의가 끝난 후, 강사는 홀로 남아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가방을 챙기다 문득 거울에 비친 자신과 눈이 마주친다. 그 순간, 거울 속 자신이 말을 걸어오는 듯한 느낌이 든다.)

ChatGPT가 만든 에세이 묘사 (지브리)


강사: (노트북을 닫으며) 오늘 강의도 끝났군. 반응도 나쁘지 않았어.


성찰: (거울 속에서 강사를 바라보며) 그래도 뭔가 허전하지 않아? 강의가 끝나고 이렇게 혼자 남으면 항상 느끼는 그 공허함.


강사: (의자에 깊이 기대며 한숨) 또 네가 나타났구나. 학생들은 분명 만족했다고 했는데.


성찰: (비웃듯) 그들이 만족했다고 너도 만족해? 네가 정말 이 주제의 전문가인 것 같아?


강사: (불편한 듯 책상 위 물건들을 정리하며) 꼭 완벽한 전문가여야만 하나?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면 되는 거 아닐까?


성찰: (날카롭게) 그래, 실용적인 걸 잘하지. 학생들이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걸 알려주는 건 분명 의미 있어. 하지만 그게 전부일까?


강사: (방어적으로) 나는 완벽하게 다 아는 사람보다, 학생들에게 정말 필요한 걸 찾아주는 강사가 되고 싶어.


성찰: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며) 그래도 가끔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잖아. 뭔가 더 깊이 알고 싶다는 갈망. 그 느낌을 부정할 수 있어?


강사: (의자에 깊이 앉으며, 생각에 잠겨) 그런 마음이 들 때가 있지... 더 나아지고 싶은 욕심일 수도 있고.


성찰: (부드러워진 목소리로) 새로운 주제가 나올 때마다 밤새워 공부하는 너를 봐왔어. 예전엔 책으로, 요즘엔 인공지능의 도움도 받고.


강사: (미소 지으며) 그래, 올해 초에 인공지능 관련 강의할 때는 꽤 재미있었어. 새로운 걸 배우는 과정 자체가 즐거웠지.


성찰: (눈을 맞추며) 근데 여전히 뭔가 본질적인 걸 더 알고 싶어 하잖아? 그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


강사: (창가로 걸어가며) 맞아... 한 가지만 파기보다는 여러 주제를 오가면서 강의해왔어. 깊이보다는 넓이를 선택한 셈이지.


성찰: (강사의 뒤를 따라가며) 그런데도 네가 문제를 바라보는 특별한 방식이 있어.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목표를 세우고, 그 사이의 간격을 메우는 방법을 찾아내는 식으로.


강사: (창밖을 바라보며, 조금 밝아진 표정으로) 그래서 주제가 달라도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하면 길이 보이더라고. 왜 이런 문제가 생겼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성찰: (진정한 관심을 보이며) 그게 어쩌면 너만의 강점 아닐까? 한 분야의 깊은 지식이 아니라,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능력. 요즘 시대에 더 필요한 건 그런 통찰력이잖아.


강사: (흥미롭다는 듯이 성찰을 바라보며) 그런 식으로 생각해본 적은 없네. 깊이의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을까?


성찰: (확신에 찬 목소리로) 왜 안 되겠어? 결국 학생들이 배움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중요한 거 아닐까? 이론보다 실천, 지식보다 지혜를 전달하는 거지.


강사: (가방을 집어 들며, 한결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그래, 모든 걸 완벽하게 알지 못해도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는 거야. 이런 고민이 있어야 더 나아갈 수 있고.


성찰: (따뜻한 미소로) 맞아. 네 방식대로 계속 다양한 지식 사이의 다리를 놓아가는 것도 가치 있는 여정이야. 그 여정 자체가 너의 전문성이 되는 거지.


강사: (불을 끄며, 성찰을 향해 고개를 끄덕인다) 고마워. 내일도 한번 해보자고.


(강의실을 나서며, 강사의 걸음걸이가 한결 가벼워진다. 문이 닫히고, 무대가 어두워진다)


막이 내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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