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rry go round Nov 07. 2020

진실된 대화.

좋아하는 것들, 그 서른 번 째

대화.

너와 나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

내가 생각하는 가치관과, 네가 생각하는 가치관에 대해 나누는 시간.


대화. 

내가 혼자 오해로 느끼던 것을

너에게 묻고, 이해를 해나가는 시간.


대화. 

상대방의 대한 솔직한 내 마음을 비춰

내 생각과 이해를 건내며, 당신이 받아들여주기를 바라는 시간.


난 대화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대화하기를 좋아한다.


누군가는 나에게, 거짓말투성이라고 했지만,

그건 그 사람이 잘못 받아들인 경우이다.

왜냐,

난 머리가 나빠서, 거짓말을 못한다.

있는 그대로 전달을 하고, 

그냥 내가 말한 그대로 받아들이면 되는데,

받아들이는 사람이 내 말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질 못한다.


대화.

선명한 대화의 중요성, 그리고 필요성.




다 모르겠고, 

내 기준의 대화는 아주 단순하다.


재지 않는 것.

마음을 온전히 드러내는 것.


누군가는, 내 속내를 전부 드러내는 것은

아주 멍청한 짓이라 하더라.

나를 다 드러내봐야 돌아오는 것은 상처뿐이라고.


하지만 글쎄. 나는 그 말에 동의하기가 어렵다. 

너와 내가 이야기를 나누고 대화를 하는데,

속내를 두 번 세 번 감출거면,

그냥 가면들이 대화하는 것이나 진배없지,

뭐하러 시간과 노력을 들여 대화를 하는걸까 .


난 오늘 당신과의 대화 시간이 좋았다. 

남들은 최대한 나를 감추는게 향후 더 득이라 했지만,

난 내가 나눈 마음의 시간들이,

결국 당신과 나의 관계에,

일과 , 일상과, 내 삶에

전부 선한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믿는다.



그 상대가 누가 되든, 

진실된 대화로 인해 어제보다 조금 더 발전한 오늘의 내가 되어 감사하다.

나를 감추지 않을 거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내 자신을 드러내고, 받아들이게 할거다. 

난 나아가고 있으니까. 


그동안 내가 사람들을 만나며 보인 내 모습이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고 싶지 않다. 


진실된 대화로 잃은 사람도 많지만,

그로 인해 얻은 사람들도 많다. 


그냥 모두가 받아들이기 나름이겠지.

온전히 드러낸 나를 내칠것인지, 받아들일 것인지.


온전한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줄 사람

단 한 두 사람만 있다면, 그걸로 되었다. 


난 진실된 대화가 좋다. 

얼버무리듯, 그냥 넘기듯, 겉으로 괜찮은듯한 대화 말고.


대화인 척 하는 그런 대화 겉핥기 말고,

마음을 내보이며 하는 생각 나눔이 좋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이 두 글자가 주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