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정글에서 살아남아 명문대 입시를 한 번에 성공시킨 노하우
입시계의 핫이슈이자 뜨거운 감자 중 하나인 특목고*.
특목고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약자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 유형이다.
내 아이를 특목고에 보내 고등학교 3년을 어떻게 보내고 대학에 무사히 입학하게 헸는지 솔직 담백하게 써보려 한다.
2024 대학입시에서 최초합 발표일을 기점으로 내 아이의 입시는 마무리에 들어갔다. 내 아이는 아직 남아있던 명문대학교의 면접도 홀가분한 기분으로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었다. 덕분에 오랜만에 편안한 마음으로 브런치에 들어와서 글을 남겼다.
3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을 때마다 이를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지만, 외부에 오픈하게 될 때 혹시라도 생길 문제가 있을까봐, 내가 처한 상황상 글을 쓸 수 없었다. 항상 뭔가를 해결하느라 바삐 다니느라 나는 여유가 단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이제 내 아이의 고등학교 3학년간 나와 내가 어떻게 보냈는지 담담하게 쓰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 글을 따라오다 보면, 왜 특목고를 '정글'이라고 명명했는지, 특목고 정글의 습성은 어떠한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특목고라는 치열한 정글에서 내 아이가 살아남아 대학입시에 성공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자녀가 아직 고등학교 진학 전이라 고등학교 생활과 실태가 궁금한 분들, 그리고 아이가 특목고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학부모분들, 우리 아이가 원하는 명문대학교에 입학하기를 희망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다. 그리고 교육계에 몸담고 계신 분들께도 생각할 거리를 드리고 싶다.
그동안 매거진에 두서없이 연재했던 글을 다시 브런치북으로 정리해본다.
궁금한 점이나 이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길 바란다. ^^
*특목고: 일반적으로 지칭되는 특수목적고와 자율형사립고를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겠다. 상황에 따라 특목자사고와 병기한다. 자사고와 분리하고자 할 때는 특목고와 자사고를 함께 언급하여 구분하겠다.
이미지 출처: pixabay
#2028수능개편안 #2022개정교육안 #5등급제 #고교학점제 #상대평가 #절대평가 #학생부종합전형
#특목고 #일반고 #중3 #고1 #수능의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