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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LAP팀 Jan 10. 2022

인재 리텐션 전략, 입사하면 나가기 싫은 회사의 비밀

인재리텐션 전략

인재 리텐션, 알고 보면 채용만큼 중요해요!

올해 역시 코로나로 인해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고, HR분야에서는 무엇보다 인재의 리텐션을 위한 자율과 신뢰의 조직문화 구축이 시급한 문제로 이야기되었습니다. 

'인재 리텐션' 여전히 채용에 비해 굉장히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인재의 이탈은 특히나 스타트업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인력 채용과 온보딩 등에 금전적, 시간적 비용이 발생하며, 인력 교체로 인해 팀 분위기의 변화도 일어나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조직에서 기여도가 높았던 직원이 퇴사하게 되면, 조직의 피해는 상당할 것이며, 그 역할에 알맞은 직원을 채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채용 전략의 초점을 바꾸는 기업도 늘고 있습니다.

정성 들여 채용한 소중한 직원들을 인재 리텐션 전략으로 유지시킨다면, 오히려 회사 운영에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조직에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리텐션 전략을 다뤄보겠습니다. 



 직원들이 근속하고 싶게 하는 리텐션 전략

1. 구체적인 인재 이탈 비용을 계산하고, 조직에 공유하기

보통 이직률에는 권고사직이나 사업장 이전에 따른 비자발적 퇴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최대한 제외하고, 1년 이내 퇴사 또는 주니어, 시니어 분류 등 각 조직에 맞는 리텐션 대상을 설정해 이직률을 확인합니다.

그 후 구체적인 인재 이탈 비용을 측정해 봅니다. 아래는 비용으로 넣어볼 만한 요소들입니다.

유형적 손해 채용 예산, 채용 공고 광고비, 면접 진행 비용, 신규 입사에 따른 온보딩 비용, 채용을 위한 인사 담당자 리소스, 채용 진행 절차에 따른 유관 부서의 리소스, 대체 인력 사용 비용, 연장 수당  등 

무형적 손해 팀 분위기 위축, 남은 팀원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 등

리텐션 대상과, 구체적인 인재 이탈 비용이 정리되면, 조직에 공유해 인재 리텐션에 중요도를 인식시켜야 합니다. 좋은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인재 이탈 원인 파악하기(만족도 조사 or 1대 1 미팅)

가장 먼저 회사의 인재들이 이탈하는 원인을 발견해야 합니다. 이직의 원인에는 보상의 불합리성, 불만족스러운 근무환경, 동료 관계에서 오는 문제, 커리어에 대한 불안함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원 만족도 조사1대 1 미팅을 통해 직원 개인의 심층적인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수집된 이야기들은 리텐션 전략에 핵심이 됩니다.


[ 1대1미팅(1on1, 원온원)이 리텐션에 중요한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

- 리더의 의미, 그리고 리더가 꼭 해야 하는 것




3. 원인에 알맞은 전략 수립하기

인재 이탈의 원인을 파악했다면, 직무 전환, 부서 이동, 교육이나 코칭 프로그램 제공, 연봉 협상 등의 개선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직하려고 하는 인재를 한번 더 설득할 수 있습니다.

일에 몰입도가 높은 핵심 인재들의 리텐션을 위해서는 직무 기회와 커리어 개발에 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원하는 일을 현재의 직장에서 해낼 수 있다면 위험을 감수하면서 이직을 계획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므로 인재가 하고 싶은 일을 사전에 파악하고 기회를 열어두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인데요. 동료와 관계가 좋은 집단에서는 자연스럽게 리텐션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동료 간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장려한다던가 그룹 스터디, 동호회 등에 대한 지원을 하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방법은 장기근속 포상제도입니다. 이미 많은 회사들이 장기 근속자에게 주택 자금을 지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원 입장에서는 총보상에 대한 비교를 하다 보면, 쉽게 이직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4. 지속적으로 리텐션 전략 업데이트 하기

직원 만족도 조사나 1대 1 미팅 등의 방법으로 인재의 이탈을 감지하거나 자발적 이직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기록하고 원인을 파악해, 분석과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야 합니다. 특히 특정 상황이나 집단별로 이탈의 원인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부적으로 분류하고 실행하는 적절한 리텐션 전략이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리포트를 통해 리텐션 정책을 개선해 나가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인재 리텐션 전략은 함께 일하는 구성원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꾸준히 구성원의 이야기를 듣고, 그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며, 알맞은 대응을 해야 하죠. 좋은 인재를 확보하는 것만큼이나 지키는 것은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함께 머물고, 성장하고 싶은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희 CLAP은 구성원의 만족도 조사부터 1:1 미팅에 이르기까지 함께 성장하고 싶은 조직문화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CLAP을 활용해 구성원들의 생각을 들여다봄으로써 여러분의 조직문화를 더 의미 있게 변화시켜 보세요! 


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인재 리텐션 전략(Talent Retention), 한번 입사하면 나가기 싫은 회사의 비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재 리텐션을 높이는 CLAP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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