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온라인에 익숙한 MZ세대, 워라밸을 중시하는 문화, 기술의 발전으로 비대면 업무인 리모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직장인이라면 재택근무를 한 번쯤은 다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리모트워크,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의 개념들이 굉장히 많이 혼용되고 있는데요. 유사하면서도 다른, 연결되어 있는 이 개념들을 하나씩 짚어보고, 리모트워크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원격근무는 주거지, 출장지 등과 가까운 원격근무용 사무실에서 출근해서 일하거나,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 기기를 이용하여 근무하는 제도를 말하고, 재택근무는 근로자가 정보통신 기기 등을 활용하여 사업장이 아닌 주거지에서 업무공간을 마련하는 제도입니다.
보다시피 원격근무와 재택근무가 비슷하게 느껴지실 수 있을 텐데요. 코로나로 인해 원격근무와 재택근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언제 어디서 일하는지 보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일하는 방식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리모트 워크’는 원격근무와 재택근무를 통칭하는 용어로, 그 장소가 어딘지에 상관없이 비대면으로 일하는 모든 형태를 말합니다. 리모트워크의 목적은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높이는 것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사무실 비용을 절감해보면 어떨까? 그리고 직원들은 이동시간을 좀 줄여볼 수 있지 않을까? 등의 효율을 기대하며 리모트워크를 시도하고 있죠.
업무의 자율성
출퇴근에 따른 시간, 비용 절약
불필요한 회의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스트레스 감소
개인의 삶에 맞는 워라밸
분리되지 않는 업무와 개인 시간
곳곳에 널린 업무 방해 요소
고립감과 외로움
화상 미팅으론 한계가 느껴지는 협업
리모트워크가 모든 조직과 사람에게 잘 맞을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리모트워크에 잘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아래 체크 리스트를 활용해 우리 조직이 리모트워크에 어울리는지, 나는 리모트워크를 삶에 잘 적용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세요!
보안관리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조직
솔직하게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조직
회사, 동료 간 신뢰가 잘 형성되어 있는 조직
조직이 수평적이고 권한과 책임이 위임이 되는 조직
팀원 간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으로도 대부분의 업무가 가능한 조직
시간 관리를 스스로 잘할 수 있다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있고, 통제할 수 있다
집중하는 시간이 길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지시나 관리를 받지 않아도 스스로 일을 잘할 수 있다
스스로 성과를 낼 수 있을 정도로 업무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번 레터에서는 리모트워크의 정의 그리고 장단점, 적합한 조직과 사람을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요즘은 커피숍에서도 노트북을 켜고 일하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일은 이미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났죠. 아마도 리모트워크는 코로나로 인한 임시방편이 아니라 새로운 업무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듯합니다. 비대면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접속해 일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죠! 다음 레터에서는 리모트워크를 잘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CLAP은 구성원의 만족도 조사부터 1:1 미팅에 이르기까지 함께 성장하고 싶은 조직문화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CLAP을 활용해 구성원들과 더 가깝게 소통해보세요!
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리모트워크 장단점, 아직도 사무실로 출근하시나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