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모 Sep 25. 2017

행복한 연애를 위하여

안녕하세요, 명상 읽어주는 물고기 니모입니다 :)
주말 잘 보내셨나요? 가을 햇살이 열매를 만들어가는 월요일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애에 대해 고민하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연애를 할 수 있을까 질문하시지요.  
그런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시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나의 인연이 그런 인연이기를/ 법정스님>

진심 어린 맘을 주었다고 해서
작은 정을 주었다고 해서
그의 거짓 없는 맘을 받았다고 해서
그의 깊은 정을 받았다고 해서

내 모든 것을 걸어버리는
깊은 사랑의 수렁에 빠지지 않기를

한동안 이유 없이 연락이 없다고 해서
내가 그를 아끼는 만큼
내가 그를 그리워하는 만큼
그가 내게 사랑의 관심을 안 준다고 해서

쉽게 잊어버리는
쉽게 포기하는
그런 가볍게 여기는 인연이 아니기를

이 세상을 살아가다 힘든 일 있어
위안을 받고 싶은 그 누군가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살아가다 기쁜 일 있어
자랑하고 싶은 그 누군가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다하는 날까지
내게 가장 소중한 친구
내게 가장 미더운 친구

내게 가장 따뜻한 친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이 세상 다하는 날까지
서로에게 위안을 주는
서로에게 행복을 주는
서로에게 기쁨을 주는

따뜻함으로 기억되는 이가
당신이기를
그리고 나이기를

지금의 당신과
나의 인연이
그런 인연이기를


이 시를 읽고 저는 ‘도반’이라는 단어를 떠올렸습니다. 도반은 함께 길을 걸어가는 친구를 말하지요. 연정에 빠지는 관계를 넘어 서로가 서로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관계를 뜻합니다.
사랑을 하다보면 서로를 질투하기도 하고, 경쟁하기도 하고, 비교하기도 하는데 그런 관계를 넘어서 깊은 연애를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긍정적인 의식 수준에서 나온 삶의 목표가 있을 때 가능한 일입니다. 아래 유명한 정신의학자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의 의식의 지도를 보며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억눌렸던 감정, 가지지 못했던 것에 대한 상실감을 해소하기 위해 돈을 많이 벌어야 겠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모두에게 사랑받아야 겠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높은 위치에 올라가야겠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과거의 정치인이나 기업가, 연예인들이 그렇게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성공에 이르기도 했지요. 하지만 그랬을 때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 무엇보다 나 자신을 다치게 하며 목표를 이루게 됩니다.  의식의 지도에서는 그렇게 성공하는 것을 부정적인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성공이라고 합니다. '살아남기'에 기반한 성공이지요. 아마 여러분도 직장에서나 여러 인간관계에서 자신이나 타인을 통해 경험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마음 속에 있는 욕망, 슬픔, 외로움,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애를 하면 서로를 점차 힘들게 하게 되지요. 그래서 먼저 우리는, 우리 자신을 충분하게 사랑해야 긍정적인 의식 수준에서 삶의 목적이나, 연애, 인간관계들을 선택하고 맺을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일은 내 가슴이 뛰는 삶의 목표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도 일맥상통 합니다. 그래서 나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해지는 삶, 자연과 인간이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아는 삶 같은 긍정적인 의식 수준에서 나온 삶의 목표가 있을 때 우리는 성숙하고 행복한 연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나를 열렬히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부정적인 의식 수준에 머물러 있을 때 스스로나 타인에게 가장 하기 힘든 말이 '사랑한다, 미안하다, 용서한다, 고맙다'입니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나에게 이런 말들을 자주 해주면 의식 수준을 점프시킬 수 있고, 자존감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 타인에게도 똑같이 이러한 존중의 언어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행복하고 성숙한 연애, 서로를 갉아먹지 않는 연애를 위해 저는 여러분이 긍정적인 의식에서 나온 삶의 목표를 가지고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는 긍정적인 말들을 많이 해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마인딩은 언제나 행복한 개인, 행복한 사회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는 현재 스타트업 '마인딩'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상 지도사로서 2년 이상 활동하였으며, 현재 마인딩 팀 내에서 명상 컨텐츠를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마인딩은 자존감 향상, 행복 증진 등을 주제로 한 Mind Fitness Program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마음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마음습관 마인딩 웹사이트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인생이 거지같이 느껴질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