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모 Aug 29. 2017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하는 당신에게

피할 수 없는 관계 때문에 고민하는 당신에게 :) 

안녕하세요, 명상 읽어주는 물고기 니모입니다 :)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명상적 관점에서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가 맺는 모든 인간관계가 원만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의 성격은 다 다르고, 모든 사람과 친하게 지낼 수 없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친하게 지내고 싶지 않아도 어쩔 수 없이 마주해야 하는 상대가 있지요. 예를 들어 직장상사, 가족, 직장동료 등이 있는데요. 같이 있으면 너무 스트레스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주쳐야 할 수밖에 없는 관계에서 어떻게 하면 내가 덜 괴로울 수 있을지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1. 최대한 마주치는 시간을 줄입니다. 
당연한 소리처럼 들리지만 가족 같은 경우는 이렇게 하겠다고 마음먹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가족이 같이 있어서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원만한 관계를 지향하지만 당장 내가 같이 있어서 힘든 경우에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지내는 것이 오히려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요. 특히 물리적인 거리를 두고 각자의 공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꽤 많습니다. 독립적인 공간을 가질 수 있다면 최선의 방법이지만 그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외부에 내 마음이 편한 공간을 마련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2.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내게 힘들게 느껴지는지 글로 정리해봅니다. 
힘든 것을 글로 쓰는 것은 생각을 명료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지요. 상대방과의 어떤 부분이 내 마음을 괴롭게 만드는지 구체적으로 써봅니다. 쓰기가 너무 어렵다면 일단 내 마음이, 내 감정의 흐름이 어떤지를 먼저 쓰고 시작해봅니다. 글로 쓰고 나면 내가 상처받는 특정 포인트를 인식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러고 나서 상처받은 내 마음을 충분히 위로하고 인정해 주고, 가능하다면 글이나 말로 표현해봅니다. 상대방에게 직접 말하기가 어려운 경우 하고 싶은 말을 잔뜩 쓰거나 혼잣말로 외쳐도 어느 정도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3. 내가 행복한 시간을 많이 만듭니다.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쉽게 받는 경우 필요 이상으로 자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스스로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쭉 적어보고 한 가지씩 실천을 해보면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 조금씩 자라납니다. 또 스스로가 난 꽤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느낄 수 있는 경험들, 예를 들면 누군가를 칭찬하거나, 재능이 있는 일에서 역량을 발휘하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거나 하는 등 자기효능감을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스스로 만들어 내고 그 경험을 만들어 낸 자신을 반드시 칭찬해주면, 스스로를 자책하는 일이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4. 궁극적으로는 감사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진짜 너무너무 악독하다고 느껴지는 사람도, 나에게 해만 되었다고 느껴지는 사람도 시간이 지나고 내가 그 경험을 승화시키게 되면 나를 성장하게 만드는 사람이었구나,라고 느끼게 됩니다. 경험이 트라우마라고 느껴지는 정도가 심할수록 마음을 전환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어떤 경험을 나의 자산으로 만드는 것은 사실 나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당장 감사함으로 가는 것이 어렵다면 이 경험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적어보는 것도 좋은 시작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아차린 나 자신에 대해 폭풍 칭찬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 


어떤가요? 좀 도움이 되셨나요? 그런데 이러한 방법들이 대체 명상과 무슨 상관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제가 가장 첫날 말씀드렸지만 명상은 '내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선택'입니다. 그리고 그 선택은 나의 삶을 바라보고,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있을 때 가능하지요. 위의 방법들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이자, 또 나의 삶을 주체적으로 관찰하고 바라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인간관계를 풀어나가는 힘은 내가 경험하는 것들을 어떻게 나의 성장 발판으로 삼느냐에 따라 강해지기도 하고, 제자리에 머무르기도 합니다.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명상적 관점을 통해 여러분이 스스로를 마음껏 사랑하시길 언제나 바랍니다. 


P.S. 내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선택을 연습하고 싶다면, 자존감 마인딩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세요 :) 




글쓴이는 현재 스타트업 '마인딩'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상 지도사로서 2년 이상 활동하였으며, 현재 마인딩 팀 내에서 명상 컨텐츠를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마인딩은 자존감 향상, 행복 증진 등을 주제로 한 Mind Fitness Program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마음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마음습관 마인딩 웹사이트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명상을 하면 나를 사랑하게 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