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모 Aug 15. 2018

우울함에서 벗어나기

언제나 행복할 수 있을까?

글쓴이 니모는 4년 전 우연한 기회에 미국에서 명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그 명상의 뿌리는 한국 선도문화와 뇌과학을 기반으로한 단월드에 있었어요. 인상깊었던 첫 만남 이후 꾸준히 수련을 이어가고 있으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20대 후반 대한민국 여성으로서 겪는 이야기와 명상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씁니다. 수업문의는 이곳으로 ! 

안녕하세요, 명상 읽어주는 물고기 니모입니다.


검색 유입 키워드를 보면 요즘 우울하신 분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안 우울하신 분이 없는 것 같아요.


여러분. 왜 그렇게 우울하신가요?


우울함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잠시 우울할 수도 있고, 몇달, 혹은 몇년씩 우울할 수도 있지요.


우울함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내가 원래 그렇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지요. 여러분은 본질적으로 늘 우울한 존재가 아닙니다.


우울한 것을 해결하고 싶다면 먼저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요즘 사회적인 분위기, 사건 사고 때문에 우울해질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인 사건이 나의 오랜 상처나 무의식을 건드리면 그 우울함이 깊어지기도 하지요.


또 직장이 너무 힘들고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고, 가족관계가 너무 힘들 수도 있고, 연인과의 관계가 괴롭고 도저히 답이 안나와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또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일상이 우울하고 무기력할 때도 있지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살아 뭐하나, 목숨 붙어있으니까 겨우겨우 산다, 이런 분도 계십니다.


우울하다. 우울한 것을 느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여러분 자신이라고는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울함은 나라는 사람을 구성하는 요소가 아니라 스쳐지가는 감정의 하나입니다.


무언가 나를 우울하게 했다면 그걸 흡수하지 않고 받아쳐서 일어나는 힘을 회복탄력성이라고 부릅니다.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우리 모두 안에 강력한 자아의 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명상 역시 그것을 전제로 하고, 자아의 힘을 믿을 때 여러분은 우울함의 껍질을 뚫고 진짜 행복한 삶을 만날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을 만드는 마음의 근육은 몸의 근육과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몸의 근육이 허약해질수록 뇌도 느릿느릿 움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만드는 호르몬들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반드시 운동이 들어가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강인한 팔다리와 몸통을 가지면 우울함에서 빠져나오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운동에 대한 의욕 역시 우울함 자체가 내가 아니라 사실 나의 본질은 너무나도 멋진 생명력 그 자체인데 잠시 구름이 껴서 그것이 보이지 않는 상태라는 것을 인지했을 때 나옵니다.


내가 그런 존재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으면 억지로라도 계속 나에게 말해주어야 합니다. 나는 소중한 존재라고 말입니다. 그것은 정말 절대적인 것입니다. 여러분 한사람 한사람의 존재 가치는 그 어느것과도 바꿀 수가 없어요.


죽고싶다고 이야기 하면 내 영혼도 그 이야기를 듣고 아파합니다.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면 할수록 내 자아가 상처를 받습니다. 우울할수록 긍정적인 메세지를 나에게 주어야 합니다. 뭘 하든 지속가능하게 기분이 좋아지는 방향으로 선택합니다.


사람이 우울하면 머리와 꼬리뼈 사이가 가까워집니다. 몸이 움츠러든다는 뜻입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머리와 꼬리뼈 사이, 그러니까 척추가 바르게 펴져 있습니다. 자세도 당당합니다.


그래서 우울할 때 더 당당한 자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근육들을 키워야 합니다. 그래야 우울함에서 나올 수 있어요. 거울 보고 내 몸이 쭉 펴진 모습을 계속 만드세요. 얼마나 당당하고 멋집니까? 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사람들은 명상을 통해 언제나 행복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명상은 단 한순간도 우울한 순간을 만들지 않는 비기가 아니라 우울한 순간에도 그것을 빠져나올 수 있는 자아의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힘들때가 있고 고통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주저앉지 않고 일어서서 그 상황을 정면돌파하는 힘은 내가 그만큼 소중하고 멋진 사람이라는 믿음에서 나옵니다.


그 믿음은 누가 키워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키우는 것입니다. 어릴 때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내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른이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걷고, 밥먹고, 일을 할 수 있는 만큼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나를 사랑하는 일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지금 당장 하겠다고 선택하세요. 그때부터 여러분은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건강한 음식, 운동, 수면습관부터 시작해 보세요 . 건강한 마음이 깃들 수 있도록 건강한 몸을 만들고 그것들을 실천할 때마다 나에게 잘했다고 폭풍 칭찬해 주시고요.


사랑한다고 이야기하고, 잘했다고 칭찬해주고, 고생했다고 토닥여 줄 때 나의 자아가, 회복탄력성이 무럭무럭 자라납니다.


부정적인 상황을 타파할 수 있는 모든 힘은 사실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그것을 믿고 실천하세요. 건강한 몸을 사수하고, 나의 건강한 마음을 믿을 때 여러분은 우울함과 작별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닥쳐도 당당히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여러분 모두 안에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행복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글쓴이 니모는 4년 전 우연한 기회에 미국에서 명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그 명상의 뿌리는 한국 선도문화와 뇌과학을 기반으로한 단월드에 있었어요. 인상깊었던 첫 만남 이후 꾸준히 수련을 이어가고 있으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20대 후반 대한민국 여성으로서 겪는 이야기와 명상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씁니다. 수업문의는 이곳으로 ! 




작가의 이전글 기도하면 진짜 이루어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