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1 Cultur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래스원오원 Jun 07. 2023

101 Core Values: 클래스101 핵심 가치

Chapter 2. 클래스101에서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 법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를 4.0으로 재정립하게 된 계기와 그 여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던 지난 챕터에 이어, 이번 챕터에서는 클래스101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 가치에 대해 소개합니다. :)



CLASS101 Mission


Live the way you love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클래스101은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듭니다. 세상에는 자신이 사랑하는 일에 도전하고, 노력하고, 즐기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더 성공하고, 더 멋있고, 더 대단하게 살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클래스101을 통해서 “저렇게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아도 되는구나!”,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아도 충분히 멋있게 살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클래스101을 처음 만들 때부터 Co-founder들은 지금과 동일한 미션,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꿨습니다. 세상에 태어난 이상, 누구나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이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죠. 당시 팀원들과 이 미션을 달성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을 때 세 가지 의사결정을 세웠습니다.


1. 지금은 작은 시장이지만, 직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일 것

2. 그 시장에 압도적인 1등이 없을 것

3. 우리 스스로 그 서비스의 고객이 될 수 있을 것


이 세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여러 아이템들을 실험한 결과, 가장 유의미한 임팩트를 발견한 서비스가 바로 클래스101이었어요.


(클래스101의 미션과 비전에 대한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작년 9월, 클래스101이 구독 서비스로 전환되면서 '배움'을 통해 세상을 바꿔가겠다는 비전을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팀이 나아갈 방향성에 있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었어요. 그동안 클래스101은 세상의 모든 장벽을 없애기 위해 수많은 실험을 했었고, 무수히 많은 성공과 실패를 통해 우리만의 성공 방정식을 찾을 수 있었죠. 그간의 여정이 증명하듯, 부숴야 할 수많은 장벽 중에서 클래스101은 '새로운 배움'과 '새로운 경험'에 더 집중하여 크리에이터와 클래스메이트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팀의 장기적인 방향을 그려가고자 합니다.



CLASS101 Vision


New Learning, New Experience

새로운 배움을 통한 새로운 경험


이러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클래스101은 ‘배움’이라는 시장을 통해 세상을 바꿔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배움’이라고 했을 때 어떤 것들이 떠오르나요? 흔히 입시나 자격증 교육, 제 2외국어를 배우는 것,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을 따라서 배워보려고 하지는 않나요?

클래스101이 정의하는 새로운 배움은 ‘배운다’는 것에 제한을 두지 않고,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경험을 만드는 것입니다. 카테고리, 내용, 알려주는 사람, 배우는 사람, 장소와 같은 것에 고정관념을 두지 않고 계속 확장해감으로써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무한히 만들어 갑니다.



팀의 미션과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팀의 일하는 방식이 개인에게 잘 내재화 되어있고, 이를 기반으로 모두가 같은 원칙을 지키며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가 중요한 이유 또한 여기에 있습니다. 이전 챕터의 마지막 부록 부분에 실려있던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는 클루'에 대한 이야기를 기억하시나요? 우리 스스로가 정의한 '동료'에 대한 기준인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는 행동과 반대되는 모습이 보인다면 팀의 성공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감없이 솔직하게 피드백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핵심 가치들을 잘 지키는 클루들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더 많은 인정과 기회를 줍니다.


물론 핵심 가치를 지키지 않고 단번에 성과를 낼 수는 있습니다. 클래스101은 조직이 매우 작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항상 'One-Team'에 대한 이야기를 강조해 왔는데요, 결국 조직은 개인이 뛰어난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위한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따르는 고유한 문화를 '함께' 지켜왔기에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했다고 믿습니다. 또한, 이러한 팀과 개인이 원칙이 잘 작동할 때 우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동력을 만들어낼 수 있고, 단단하고 건강한 조직이 분명 더 큰 성공을 쟁취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새롭게 정립한 클래스101의 13가지 핵심가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CLASS101 Core Values

-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 법


클래스101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아래의 13가지 핵심가치를 항상 기억하고 지킵니다. 이 가치들은 우리가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 방법이며, 개인과 팀이 지켜야 하는 원칙입니다. 각 핵심가치는 하나일 때보다 여러 가치들이 함께 지켜질 때 우리는 원팀으로 더욱 탁월하게 일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지금 우리의 행동과 의사결정이 101 Core Values의 기준과 다르지 않는지 스스로 확인하고, 이 가치들을 기반으로 동료에게 솔직하게 피드백을 전해주세요. 모두가 이 원칙들을 지킬 때 우리는 더 빠르게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Tip!
우리가 일하고 있는 방식이 101 Core Values에 잘 얼라인(align)되어 있는지 궁금할 땐 각 핵심가치들의 Underused, Overused 상황들을 참고해 주세요. 핵심가치가 잘 지켜지지 않거나, 잘못 사용되는 케이스들을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 When underused : 위대한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항상 더 높은 기준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일하는 방식이 Underused에 해당한다면 이 가치들을 꼭 다시 새겨주세요.
- When overused : 우리는 이 가치들이 남용되거나 오용되는 경우가 없기를 바랍니다. 각 가치들을 필요 이상으로 해석하여 오해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Begin with the Mission
항상 미션을 고민해야 한다


우리는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였다. 의사 결정의 순간에 항상 우리의 미션을 떠올리고, 맞는 방향인지 고민해야 한다.

#미션드리븐 #세상을바꾼다는포부


When underused

미션에 공감하지 않고, 미션에 대한 의문을 가진 채 일합니다.

When overused

미션에 대한 과도한 해석으로 지금 비즈니스 상황과 맞지 않는 잘못된 결정을 합니다.



Customer First

고객의 관점에서 시작한다


클래스101은 우리 스스로 고객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그 시작으로 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모든 과정에서는 고객의 관점을 우선으로 고민해야 한다. 우리의 고객은 클래스메이트, 크리에이터, 클루를 모두 포함한다.

#고객중심고민 #모든시작은고객으로부터


When underused

VOC로부터가 아닌 내가 느꼈던 문제로부터 시작해 아이디어를 내고, 해결하려고 합니다.

내가 속해있는 팀의 고객만 생각하여 회사 전체의 의사결정을 저해합니다.

When overused

고객의 사정과 편의를 지나치게 봐줌으로써 우리가 진짜 중요하게 봐야 하는 본질을 놓칩니다.

소수의 VOC에 집착하여 다수의 고객이 느끼고 있는 불편함을 우선순위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Deliver Results

결과를 내야 한다


말만 하는 것보다 적시에 높은 수준의 결과를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결과는 숫자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실패를 겪더라도 결국 극복하고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

#결과로보여주기 #숫자로증명하는결과


When underused

결과를 내기보다는 하면 좋을 것들에 대해서 말만 하고, 실행에 있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주어진 환경을 탓하거나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단정지어 결과를 내지 않습니다.

When overused

팀의 성과보다 개인을 위한 성과를 우선하는 의사결정을 합니다.

성과에 대한 집착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감추기 위해 투명하게 공유하지 않거나 과하게 포장합니다.



Start Fast and Scale

빠르게 시작하고, 키운다


혁신을 만들기 위해서는 속도가 중요하다. 느리게 움직여 기회를 잃는 것보다 누구보다 빠르게 움직여 시작하는 게 낫다. 신속하게 시도하고 임팩트가 크다고 판단되면 키울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이 성공을 만들 수 있다.

#속도는곧기회 #임팩트는거침없이키우기


When underused

머릿속으로 고민만 하고 실행을 하지 않습니다.

일단 시작을 했으면 누구보다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데 지지부진하거나 실행하지 못한 채 다른 업무로 시선을 돌립니다.

When overused

무조건적으로 속도를 우선시하여 고객의 신뢰를 깰 수 있는 의사결정을 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임팩트를 측정하지 않고, 주관적인 확신만으로 속도를 내고 스케일을 키웁니다.



Prioritize and Devote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집중해서 이뤄낸다


우리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모였다.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쉽고 잘 하는 일보다는 어렵고 복잡하더라도 가장 임팩트 있는 일에 의도적으로 집중한다.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시간적 효율이 높다 착각할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부담감을 만들고, 속도는 더디고, 실수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우선순위를 파악하며 덜어내고, 집중하여 이뤄내야 한다.

#덜어내고집중하기 #가장중요한문제부터


When underused

해결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리하지 않고 동시에 모든 일들을 운영함으로써 집중해서 빠르게 이뤄내야 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합니다.

우선순위 없이 여러가지 일에 리소스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해 임팩트 있는 결과를 내지 못합니다.

When overused

나와 내가 속한 팀의 우선순위만 고려하여 우리 전체가 나아가야 할 우선순위를 간과하거나 의견을 고집합니다.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기대 이상의 수준을 고집한다


우리가 가야 하는 미션과 비전은 원대하기 때문에 우리는 높은 목표를 잡아야 하고, 스스로의 기대를 뛰어넘는 수준을 고집해야 한다. 그에 따라 Comfort zone을 벗어나서 우수한 수준의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기대를뛰어넘는수준 #컴포트존벗어나기


When underused

스스로의 한계를 정해두고 그만큼만 달성하려 합니다.

더 시도해볼 수 있는 것에 ‘이 정도면 됐지’라고 생각하고 지금의 수준에 만족합니다.

When overused

속도가 중요한 상황에서 결과물의 완성도에 필요 이상으로 집착하다가 시장 선점의 기회를 놓칩니다.

함께하는 동료의 의견을 전혀 듣지 않고, 자신이 생각하는 수준만 고집합니다.



Keep it Simple

단순하고 명확하게 한다


고객도 클루도 항상 단순하고 명확한 솔루션을 원한다.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것을 여러 번 한다거나 업무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속도와 성과를 망치게 한다. 우리는 모든 업무와 소통에 간소화를 목표로 하며 요점으로 직진한다. 고객에 대한 솔루션 또한 명확하고 효율적일 수 있도록 복잡하지 않게 한다.

#단순명확 #요점이곧효율


When underused

단순하고, 명확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인 왜를 파악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결할지, 무엇을 해야할지만 고민합니다.

고객이 겪는 진짜 문제를 직시하지 않고, 그저 많은 솔루션을 붙이는 게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When overused

제품의 사용성은 주의깊게 고려하지 않고, 간소화에만 집착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간소화에만 집착하여 협업하는 동료에게 충분한 설명과 설득 없이 프로세스를 생략합니다.



Drive with Data

데이터를 근거로 대화하라


데이터가 모든 의사결정에 절대적일 수는 없으나 항상 데이터를 활용해 직관과 판단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가 기본이 될 수 없다면 그 또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도 편향된 해석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는기본 #명확한설명도기본


When underused

데이터보다 본인의 직관과 경험이 맞다고 믿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한 최소한의 학습을 하려하지 않습니다.

When overused

우리는 70%의 확신이 있을 때 빠르게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데이터에만 집착하여 100% 완벽한 의사결정을 하려다 기회를 놓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해석하려 하지 않고, 나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쪽으로만 보려고 합니다.



Own the Problem

문제를 발견했다면 해결한다


우리는 개인이나 팀이 아닌 회사 전체 이익의 관점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한다. 성장을 가속화할 기회가 보이면 망설임 없이 그것을 잡는다. 이게 누구의 일인지, 내가 나서도 되는지 고민하느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문제해결사 #발견했다면망설임없이


When underused

내가 나서도 되는 일인지 고민하거나 나서는 것을 주저합니다.

누군가 질문을 하거나 문제를 제기할 경우,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오지랖을 부린다고 생각합니다.

When overused

회사 전체의 이익보다 내가 속한 팀 혹은 개인의 입장에서 목소리를 높입니다.

모든 문제에 대해 과도한 오너십을 가져 현재 내가 맡은 업무에 소홀해집니다.



Think Big Out of the Box

크게 생각하여 고정관념을 뛰어넘는다


우리는 새로운 배움과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가는 선도자로서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혁신을 만들고, 크게 생각하며 조직이 탁월해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우리는 관습에 얽매이지 않으며 매일 자신에게 도전하고 자신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자신의경계허물기 #박스에서나오기


When underused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늘 해오던 방식을 추구합니다.

문제를 전체의 맥락에서 보지 못하고 너무 지엽적으로만 보고 해결하고자 합니다.

When overused

우선순위나 리소스를 고려하지 않고 크게만 생각합니다.

빠르고 작게 시도해보면서 성공 방정식을 찾아가야 하는 순간에도 크게 생각해야 한다는 관점만 고집합니다.



Never Fear Failure and Keep Challenge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다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는 사람을 높게 평가한다. 도전은 성공에 빨리 다다를 수 있는 좋은 결과를 만든다. 실패를 겪는다해도 어떻게 더 잘할 수 있는 지를 배우고, 다음 단계로 용기 있게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언제나 도전하는 당신을 응원하고, 지지한다.

#성공의지름길은도전 #실패를극복하는용기


When underused

도전보다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고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실패를 경험했을 때 다음 단계로 나아갈 동력을 찾지 못하고 포기합니다.

When overused

도전과 실패에 대한 정확한 회고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도전을 이어갑니다.



Earn Trust

신뢰를 쌓아야 한다


신뢰는 팀의 시너지를 만들고, 시너지는 좋은 결과를 만든다. 더 임팩트 있는 성공을 위해서 우리는 서로의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그 신뢰는 전체 비즈니스와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쌓아져야 한다.

#신뢰는쌓이는것 #시너지의힘


When underused

신뢰는 치열한 토론과 노력의 결과물로부터 생기는 것인데, 그 과정을 간과하고 팀이라면 당연히 얻게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동료로부터 신뢰를 받고 싶은 만큼 나또한 노력해야 함을 간과하고 상대방 탓만 합니다.

함께 만든 성공을 나의 공으로만 돌림으로써 신뢰를 쌓을 기회를 놓칩니다.

신뢰를 쌓아나가는 게 아닌 보여지기 위한 행동이나 중요해 보이는 것만 골라서 하려고 합니다.

When overused

개인적인 친분으로 쌓은 신뢰가 나의 프로젝트와 동료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Disagree and Commit

치열하게 토론하고 받아들인다


좋은 의사결정은 건설적인 의견 대립 속에서 나온다. 동의하지 않는 의견에 불편하더라도 예외 없이 이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의견을 반대했더라도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신속하게 동의하고, 전적으로 헌신하여 모든 역량을 쏟을 수 있어야 한다.

#건설적인토론 #결정되면전력질주


When underused

나와의 친분을 이용하여 편향된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친한 동료의 의견에 힘을 실어줍니다.

누군가가 불편해할까봐 팀을 위한 관점에서의 나의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지 않습니다.

나의 의견을 반박한 동료에게 감정적으로 대응합니다.

의견 대립에 있어 나의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상대의 것만 요구합니다.

When overused

토론에 너무 많은 시간을 치중하여 중요한 의사결정의 타이밍을 놓칩니다.



이번 클래스101 가이드북 4.0에서 새롭게 정립한 13가지의 핵심 가치의 항목들은 이렇게 소개를 마무리하고, 다음 챕터에서는 각 핵심 가치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비주얼 그래픽으로 표현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와 올림픽의 만남,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다음 챕터에서 만나요!


CONTENT.
Chapter1. 클래스101 핵심 가치 재정립의 여정
Chapter2. 101 Core Values - 클래스101에서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 법
Chapter3. 핵심 가치 심볼: Concept 'Olympic'




기획 Culture Team & Brand Strategy Team

글/편집 Culture Team & Brand Strategy Team & Communication Team


클래스101 홈페이지 : class101.net

클래스101 채용 : jobs.class101.net

매거진의 이전글 클래스101 핵심 가치 재정립의 여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