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1 Cultur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래스원오원 Jun 13. 2023

핵심 가치 심볼: Concept 'Olympic'

Chapter 3. 클원은 왜 핵심 가치를 올림픽 종목에 비유했을까?


클래스101 컬쳐팀은 이번 핵심 가치 재정립 과정에서 클루들이 새로운 핵심 가치를 더 잘 이해하고, 내재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중 브랜드 디자인팀과 함께 픽토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픽토그램(pictogram)은 그림(picture)과 전보를 뜻하는 텔레그램(telegram)의 합성어로, 어느 누가 봐도 같은 의미로 통할 수 있도록 아이콘화 하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핵심 가치 또한 클루들 모두가 동일하게 이해하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일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 핵심 가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아이콘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브랜드 디자이너 클루는 바로 올림픽 종목을 떠올렸어요.


전 세계 모두가 하나가 되어 즐기는 올림픽은 탁월함(Excellence), 존중(Respect) 그리고 우정(Friendship)의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해요. 이 가치들을 지키면서 스포츠와 문화를 증진시키는 것이죠. 뛰어난 기량(Excellence)을 가진 선수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한 집념으로, 한데 모여(Respect in a Team) 기록을 만들어내며 역사의 한 획을 긋는 모습에서 착안하여, 클래스101이 미션 달성을 위해 몰입하며 일하는 방식을 올림픽 종목에 비유한 디자인으로 풀어냈습니다.


클래스101이 일하는 방식이자 개인과 팀이 지켜야 할 원칙인 101 Core Values - 13가지 가치에 따른 행동양식이 어떤 스포츠 종목의 특징 및 가치와 잘 맞닿아 있는지를 디자인 기준으로 가장 먼저 세웠어요. 또한,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를 처음 보는 분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동작이 직관적이며 다른 종목과 중복되지 않도록 대표성을 띄는 종목으로 선정하는 과정도 필요했죠.


101 Core Values 포스터


그렇게 최종적으로 13가지의 핵심 가치 심볼들이 탄생하게 되었고, 클루들이 일하는 공간 곳곳에서 쉽게 발견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포스터로 제작했습니다. 6인 이상이 들어가는 대형 회의실에는 핵심 가치의 타이틀과 설명글이 함께 들어간 A1 사이즈 포스터를, 그 이하의 소규모 회의실에는 핵심 가치의 타이틀만 쓰여 있는 A2 사이즈 포스터를 부착할 수 있도록 고려했어요. 40개가 넘는 클래스101의 회의실 모두가 똑같은 색상이면 지루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색의 변주를 줄 수 있도록 오렌지 컬러와 블랙 컬러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했습니다.


그럼 위 포스터에 들어간 픽토그램-올림픽 종목들이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와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Olympic Torch 성화봉송

Begin with the Mission

항상 미션을 고민해야 한다


올림픽 대회 기간 동안 변함없이 타오르며 꺼지지 않는 열정을 상징하는 ‘성화봉송’처럼 우리는 항상 우리의 미션인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을 새기며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Figure Skating 피겨 스케이팅 / Archery 양궁

Customer First

고객의 관점에서 시작한다


빙판 위를 활주하며 기술의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겨루는 피겨 스케이팅은 올림픽 종목 중에서 흔치 않게 ‘예술 점수’를 받는 종목입니다. 예술에 과학을 가미한 운동이라는 별칭과 같이, 심미적인 동작과 고도화된  기술력을 구사하여 관중까지 사로잡는 전략적인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특징이죠. 클래스101 또한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며’, ‘고객에게 필요한’, ‘고객의 관점에서 계속 찾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떤 전략으로 어떻게 위대한 제품을 만들지는 고객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합니다.


Deliver Results

결과를 내야한다


하나의 화살당 30초의 제한 시간 안에 과녁의 가장 중심부를 향해 활을 쏘아 가장 높은 점수를 맞춘 결과로 승패를 겨루는 양궁과 같이 우리는 제한된 시간 내에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여러번 시도하고 계속된 실패를 겪더라도 다음 화살을 다시 당겨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Cycling 사이클링 / Biathlon 바이애슬론

Start Fast and Scale

빠르게 시작하고, 키운다


평지와 곡선은 물론, 수많은 언덕과 내리막길을 빠르게 달려 기록을 만들어내는 사이클 경기는 우리의 성공 공식을 찾기 위해 무수히 많은 시도를 하며 성공과 실패의 과정 속에 절대 속도를 늦추지 않고 끊임없이 달리는 모습과 맞닿아 있습니다. 잠시 숨을 고르며 멈추는 순간 다른 경쟁자가 시장 선점의 기회를 먼저 가져감으로써 기회를 놓칠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 주세요.


Prioritize and Devote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집중해서 이뤄낸다


두 가지 경기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바이애슬론은 스키와 사격술이 결합한 종목입니다. 스키의 힘과 적극성 그리고 사격의 정밀함과 침착성이 종합적으로 모두 뛰어나야 하는 경기이죠. 수많은 문제 속에서 가장 임팩트 있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세워 끝내 집중하여 이뤄내는 모습이 바이애슬론과 닮아있습니다. 어렵고 복잡하지만 임팩트 있는 일에 몰입한 후,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 추진력을 바탕으로 나아가고자 노력합니다.


Pole Vault 장대높이뛰기 / Weightlifting 역도

Insist on the Highest Standards

기대 이상의 수준을 고집한다


본인이 넘을 높이를 신청하여 도전하고, 성공하면 더 높은 높이로 새롭게 도전하는 장대높이뛰기처럼 우리는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더 높은 목표를 잡고, 그 기대를 뛰어넘도록 합니다. 장대의 탄성을 이용하여 높이 도약하는 것처럼 항상 우수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을 고집합니다.


Keep it Simple

단순하고 명확하게 한다


누가 더 무거운 무게를 들 수 있는지 겨루는 역도는 스포츠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봐도 빠르게 규칙을 이해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선수들은 순간의 순발력과 스피드, 그리고 탄력과 유연성 및 균형 감각까지 종합적으로 사용해야만 무거운 바벨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역도의 단순하고 명확한 동작 뒤에 무수히 많은 훈련과 종합적인 운동 신경이 뒷받침 되어있듯 우리는 고객에게 항상 명확하고 단순한 솔루션을 제공하면서도 우수한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단단한 동력을 갖춰야 합니다.


Surfing 서핑 / Climbing 클라이밍(볼더링)

Drive with Data

데이터를 근거로 대화하라


밀물과 썰물, 바람의 방향과 세기 데이터를 측정하여 최적의 파도를 타는 서퍼들처럼 우리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성공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항상 데이터를 근거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파도에 미끄러지는 보드 위에서 균형을 잃지 않도록 항상 무게 중심을 잘 잡는 것과 같이 편향되지 않게 데이터를 해석하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Own the Problem

문제를 발견했다면 해결한다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기 위해 어떤 돌을 밟을지 고민하며 암벽을 타는 클라이밍의 볼더링처럼 우리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문제들을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가장 쉬운 것부터 어려운 난이도까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오너십(Ownership)을 가지고 끝내 가장 높은 지점에 도착할 수 있도록 집착적으로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Hurdles 허들 / Marathon 마라톤

Think Big Out of the Box

크게 생각하여 고정관념을 뛰어넘는다


올림픽 장애물달리기의 종목 중 하나인 허들은 트랙 내에서 수많은 장애물들을 뛰어넘어 달리며 가장 빠른 기록을 내는 종목이죠. 이러한 장애물(허들)을 우리의 고정관념이자 스스로 만들어 놓은 장벽이며, 그 울타리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매일 자신에게 도전하고 경계를 허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Never Fear Failure and Keep Challenge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다


길고 긴 여정에서 절대 포기하지 않는 마라톤처럼, 우리는 미션 달성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위해 계속 용기 있게 다음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계속된 도전과 실패를 통한 배움은 우리가 성공에 더 빠르게 다다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함께하는 동료들이 있다면 우리는 분명 세상을 바꾸는 일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Rowing 조정 / Combat Sport 격투

Earn Trust

신뢰를 쌓아야 한다


우수한 팀워크와 체력, 지구력을 요구하는 조정은 한 배를 탄 선수들끼리의 협동심과 단결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클래스101 또한 원팀으로 함께 몰입할 때 더 빠르고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집념이 모여 작은 성공의 경험이 하나씩 생길 때마다 우리의 신뢰도 함께 쌓일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Disagree and Commit

치열하게 토론하고 받아들인다


외형적으로 서로 힘을 겨루고 무너뜨리는 규칙을 강조하기보다, 스포츠 정신에 빗대어 경기 중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결과에는 빠르게 승복하고 함께 링에 올랐던 상대 선수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인정하는 문화를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기개를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뚜렷하게 이야기하며 더 좋은 의사결정을 위해 치열하게 토론하는 과정은 물론, 결정이 내려진 이후 신속히 하나의 방향에 얼라인 되어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는 자세를 갖추도록 노력합니다.




클래스101의 핵심 가치와 각 올림픽 종목들 간의 연결고리와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종목이 가장 잘 와닿으셨나요? :) 각 핵심 가치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스포츠 게임의 규칙과 상징적인 의미가 더해져,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의미있게 기억하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 봅니다.


위 심볼 그래픽에 모션을 입혀, 동작들이 더욱 생생하게 보일 수 있도록 영상으로도 제작되었어요. 오피스 내에서 다른 층으로 이동하기 위해 엘레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놀이터(클래스101의 휴게 공간)에서 쉴 때도 자연스럽게 우리의 핵심 가치들을 마주칠 수 있도록 의도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팀의 사삭이 영상을 멋지게 제작해주어, 롤링 배너 형식으로 다른 콘텐츠들과 번갈아가며 다양한 공간에서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클래스101의 새로운 핵심 가치를 클루들이 더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떻게 비주얼로 표현하고자 했는지, 그리고 각 픽토그램들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클래스101에서는 앞으로도 전사의 모든 클루들이 One-Team으로 함께 팀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가'에 대한 방식을 지속적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클래스101의 미션과 일하는 방식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메일 또는 채용 사이트에 찾아와 언제든 연락을 주세요! 팀의 미션과 비전 달성을 위한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업 문화를 함께 고민할 당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클래스101 컬쳐팀 드림



CONTENT.
Chapter1. 클래스101 핵심 가치 재정립의 여정
Chapter2. 101 Core Values - 클래스101에서 착하고 똑똑하고 야망있게 일하는 법
Chapter3. 핵심 가치 심볼: Concept 'Olympic'




기획 Culture Team & Brand Strategy Team

글/편집 Culture Team & Brand Strategy Team & Communication Team


클래스101 홈페이지 : class101.net

클래스101 채용 : jobs.class101.net

클래스101 컬쳐팀 : culture@101.inc

매거진의 이전글 101 Core Values: 클래스101 핵심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