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지친 대학병원 교직원을 위한 힐링 클래스

클래스101비즈니스를 직원 복지로 활용한 영남대학교병원의 후기

by 클래스원오원
기업복지_클래스101비즈니스.png


|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남대학교병원 복지향상팀 김민정입니다. ‘복지향상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교직원들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과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이 저의 주요 업무입니다.


| 대학병원 교직원의 조직문화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요.

저희 병원은 교직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편인데요. 코로나 이전에는 대표적으로 만보걷기운동, 찾아가는 건강상담, 휴식공간 마련 등 교직원들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2018년 지역 상급종합병원 중에서 최초로 ‘근로자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복지향상팀에서는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고민하시나요?

병원 교직원분들은 교대 근무로 인해 근무 시간대가 다 다르기 때문에 함께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어려워요. 그리고 연령대 폭도 넓다 보니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지점이 무엇일까 고민하게 되죠.


기업복지_직원복지_클래스101비즈니스.png


특히 코로나로 인해 대면 활동이 제한되어서 조직문화활동 기획 담당자로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교직원들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주변에 집콕 취미를 추천해달라고 했더니 입사 동기가 클래스101의 취미 클래스들을 알려주었어요.


| 클래스101 비즈니스에서 취미 클래스를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코로나로 지친 교직원들을 위한 ‘힐링 클래스'를 기획하고 싶었어요. 클래스101를 이용해보지 않아서 몰랐는데 취미 클래스 종류가 정말 많더라고요. 미술부터 운동, 요리, 악기 연주, 타로와 사주 클래스까지 600개가 넘는 클래스가 있으니 교직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무엇보다도 직원이 원하는 강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저희가 강의를 선별해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개개인의 선호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클래스101 비즈니스 멤버십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 온라인으로 진행한 프로그램에 대한 직원들의 반응이 궁금해요.

복지 예산을 고려해서 150명까지 지원할 예정이었는데, 단시간 내 200여 명의 교직원 분들이 힐링 프로그램을 신청해주셨어요. 많은 직원분들이 집에서 생산적으로 할 수 있는 취미를 찾고 있었구나 느꼈죠.


직원복지_클래스101비즈니스.png


그리고 코로나 시국에 적합한 콘텐츠라는 반응이 가장 많았어요. 온라인 취미 클래스를 접해보는 것이 처음인 분들이 많아서 직원들에게 색다른 경험도 제공할 수 있었죠. 클래스 종류가 너무 많아서 다 듣고 싶어서 고르기 힘들다는 피드백도 있었고요. (웃음)

특히 비대면 서비스가 익숙한 젊은 교직원분들의 호응이 가장 좋았어요. 많은 분들이 앞으로의 이벤트가 기대된다고 해주셔서 기획자로서 뿌듯했습니다.


| 담당자로서 힐링 클래스는 어떻게 운영하셨나요?

클래스101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이용 가이드를 참고하여 병원 교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춰 홍보물과 이용 방법을 만들었어요. 클래스101 비즈니스는 저희 병원을 위한 전용 관리 센터를 오픈해주더라고요.


영남대_직원복지.png


직원들이 본인의 사번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신청하면 저는 관리자로서 계정 승인과 이용권을 부여하면 되었고, 수강하는 사람의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관리하기 편리했어요. 듣고 싶은 클래스를 원하는 시점에 수강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의 취향과 상황을 반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병원에서 근무하는 교직원들은 특히 정신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많이 지쳐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복지향상팀에서는 교직원들이 비대면 조직문화 활동을 통해서라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지쳐 있는 직원들에게 색다른 활력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싶어요.



직원 복지부터 교육까지, 클래스101에서 한 번에!

우리 회사 담당자에게도 알려주고 싶다면?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공공기관은 비대면 복지/교육을 어떻게 진행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