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집의 기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혜 Apr 05. 2022

집안일의 세계

집안일이란 이런 것이다.


오늘은 청소기만 돌리고 쉬어야지 했는데, 바닥에 얼룩이 많이 보여 걸레질까지 하고 이제 좀 앉아보니 아이 놀이 매트가 더러워 매트 위에 쭈그리고 앉는 일이다. 매트를 구석구석 닦아 내고 물티슈가 이제 얼마 안 남았잖아, 핸드폰을 들고 물티슈의 두께, 장수 당 가격, 상품평 등을 고려해 주문을 하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벌써 월초. 아이, 남편, 내 칫솔을 교체하고 헌 칫솔이 아까워 그대로 화장실에 쭈그리고 앉아 바닥 구석에 핀 분홍 물때를 칫솔로 닦아내는 일이다. 스쿼지로 물을 다 쓸어내려 바싹하게 바닥을 말리고 나오면 기분이 개운하지만 곧 아이가 하원하고 나면 다시 물바다가 되고, 청소한 보람은 반나절이면 끝나는 일.


오늘 저녁은 무얼 해서 먹이지? 초록 채소랑 단백질은 챙겨주고 싶은 마음에 고심해 식단을 생각하고 장바구니를 들고 집 앞 마트에 다녀와 콩나물을 다듬고 시금치를 데치고 미역국을 끓이고 식재료들을 다시 냉장고 안에 차곡차곡 정리하는 일.


그러고 나면 내 점심 챙겨 먹을 시간인데 나한테 차려주는 밥상에 힘들이고 공들이고 싶지 않아 대충 있는 것 꺼내 먹거나 라면으로 때우는 것이다.


계절이 언제 이렇게 바뀌었나, 남편 옷, 아이 옷차림이 맘에 걸려 미뤄뒀던 옷장을 정리하고 니트며 겨울 외투들을 추려 빨래 주의 사항 라벨을 확인한 후 세탁기를 돌려놓고 세탁소에 맡기러 나가는 일. 그렇게 세탁기가 다 돌고 나면 세제통, 먼지망을 꺼내 닦고 건조를 해두는 일.


빨래를 널러 베란다에 나갔는데 며칠 전 내린 비로 창틀이며 방충망에 땟국물이 가득해 창틀 틈을 닦고 방충망을 닦는 일.


해가 좋아 환기를 시켜두고 아이 하원 때 가지고 나갈 분리수거 쓰레기를 분류하는 일, 라벨을 꼼꼼하게 떼고 투명 플라스틱을 한 데 모으고, 우유팩이나 상자를 납작하게 만들어두고 나면 환기가 어느 정도 끝나고 창문을 닫고 나면 가구 위를 한 번씩 닦아내는 일이다.




두루말이 휴지가 떨어지지 않게 채워두는 것

공과금을 밀리지 않고 납부하는 것

아이 유치원 준비물을 챙겨두는 것

먹을 것을 사다 놓고 손질해 두는 것

.

.

.

게다가 육아도 살림의 범주 안에 넣어버리는 이 살림이라는 세계는 알면 알수록 복잡하고 고단하다.


무엇보다, 누군가가 이 모든 것을 하지 않으면 이틀 안에 반드시 그 티가 나지만 누군가가 매일 이것들을 하는 건 놀랍게도 전혀 티가 나지 않는 일이다.


물론, 나 역시 내가 살림을 해보고 알게 된 사실이다. 살림 안에 들어가는 수많은 것들을 단지 '청소, 빨래, 요리'라는 카테고리 안에 넣어두고 쉽게 생각했었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이런 집은 오천 정도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