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earest Blue Jul 09. 2019

R Code Execution Error

나는 이런 삽질 까지 해 봤다 -1편-

R Code Execution Error


학원에서는 분명 멀쩡하게 설치되던 R studio (R 개발 환경)가

작년에 새로산 나의 Gram에는 설치가 안 되었다.


아니 정확하게 말 하자면,

겉 보기에는 제대로 설치가 된것 같은데

이상하게도 코드를 입력하면 R code Execution이라는 에러가 뜨는게 아닌가?



보통 컴퓨터에 문제가 있으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해서

해결책을 찾아보곤 한다.



그런데 웬걸...?



생각보다 나와 비슷한 오류 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이 없는건지,

내가 궁금한건 무엇이든지 다 대답해 주던것 같은

그들에게서 아무런 대답을 찾지 못했다.



생각해보니 지난번에 설치한 파이썬 개발환경인

파이참과 아나콘다도 하나같이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거지?



답답한 마음에 주변에 있는 개발자 친구에게 SOS를 쳤다.



"설치 경로에 한글이 있어? 있으면 다 영어로 해봐."




이럴수가...


이렇게 간단한 문제였다니?


아니라 다를까 R studio에 출력되는 설치 경로 화면 중간에

물음표가 한가득이다.



"?????"


그런데 해결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았다.



오류의 원인은 노트북을 구매한 당시 윈도우를 설치하고

사용자명을 설정할 당시 아무런 의심 없이 나의 '한글'이름으로 설정했었는데,

내가 사랑하는 한글이 R 스튜디오와 파이참이 실행되는 않는 문제의 원인이었다니...!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개발환경들은 영어 친화적이다 보니,

설치 경로에 등장한 한글로 인해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용자 명을 영어로 바꾸는 방법이 최선인데,

나는 결국 5시간에 걸쳐 윈도우를 새로 까는 길을 택했다.





혹시라도 R studio나 Pycharm, Anaconda 등을 설치하고나서

실행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있다면 본인 pc의 사용자명이

한글로 되어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 보자


 


다음편에선 R studio 설치를 위해 윈도우를 새로 깔면서

겪은 어려움들에 대해 이야기해 볼 계획이다 (흑흑)




작가의 이전글 올해 29살이 된 의외의 것들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