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인정쌤 Nov 01. 2020

나는 인터넷에서 영화를 본다.

영단어를 암기할 때는, [동사+명사/전치사+명사]로 암기하세요!

“나는 인터넷에서 영화를 본다.”


집들이를 위해 친구들을 우리 집에 부르고, 밤에 불 끄고 모두 누워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그중 두 명이 영어회화를 위해 그 당시 핫했던 영화 [겨울왕국] 스크립트를 매일 암기하고 있다고 했다. 나는 “왜? 둘이 같이 파티 갈려고?^^”라고 물으면서 영화 스크립트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 이유는 다시 한번 나중에 얘기할 예정이고, 대신 영어 표현을 제대로 암기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나는 인터넷에서 영화를 본다'를 영어로 말해봐.”


질문을 받은 친구는 당시 5명 중 수능을 가장 잘 봐서 한의사를 하고 있던 친구였다. 그 친구는

”I...”

하더니 곧바로

“근데 [보다]는 see? watch? look? 뭘 써야 해?”

라고 물었다. 그래서

“see, watch 둘 다 괜찮아.”

그러자 다시

“근데 영화는 a를 써야 해? the를 써야 해?”

하고 물었다.

“a 쓰면 돼.”

그러자 또

“인터넷에서 할 때 전치사는 뭘 써야 해?” 


인터넷에서 영화 본다는 한마디를 위해 너무나도 많은 질문이 이어졌다. 오히려 중고등 학교 영어공부를 너무 열심히 한 탓일지도 모른다. [보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여럿인 것도 알고, 명사 앞에는 a, the 등의 관사가 필요하다는 것도, 그리고 [에서]라는 의미의 전치사도 한 두 개가 아님을 알기 때문에 오히려 질문이 많아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 단어를 많이 암기하지 않아서, 문법이 약해서 영어회화가 안된다고 오해하지만, 실제 알고 있는 단어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인 경우가 더 많다. 영어단어는 단어 하나하나를 따로 생각하지 말고 [동사+명사], [전치사+명사]로 덩어리로 연습하면, 의미가 비슷한 수많은 동사 중에 무엇을 써야 할지, 관사는 어떻게 써야 할지, 헷갈리는 전치사 역시 많이 해결이 된다.


일단, 정답을 말하자면, [영화를 보다]를 [see a movie] 또는 [watch a movie]로 암기하고, [인터넷에서]는 [on the Internet]으로 암기해두면, 마지막으로 영어 어순에 맞게 [주어+동사]만 잘 지키면  


“I see a movie on the Internet.”


이 간단하게 완성된다. 이렇게 공부하면 헷갈리는 동사, 관사, 전치사가 확 줄어들면서 동시의 정확도도 엄청 올라가게 된다.


예전에 토익스피킹 강의를 할 때도 기초반-실전반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말하기 실력을 잘 모르기에 두 세 문장으로 테스트를 하곤 했다. 그때 항상 표현 암기가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업을 듣다, 가 영어로 뭐예요?”

“실수를 하다, 는 영어로 뭐예요?”

를 물었다. [듣다]만 생각해서 “hear? listen?” 하면 기초반, “take a class”하면 실력반, [하다]만 생각하고 “do”라고 하면 기초반, “make a mistake”하면 실력반으로 1차 통과다.


물론 나라고 첨부터 이걸 알았던 건 아니다. 나 역시도  단어 하나하나를 열심히 조합해서 영어를 말하던 어느 날, 어학원 친한 선생님께 “We are going to do a party this Friday!”라고 말한 적이 있었다. 그랬더니 그 선생님은 “have a party”라고 고쳐주시는 거다. 나는 왜 [do]는 안되는지 물었고 선생님의 답변은 미국 사람은 그 상황에 [have a party], [throw a party]는 쓰지만 [do a party]는 쓰지 않는다고, 그래서 내가 영어를 하면 무슨 의미인지는 알겠지만 잘못된 표현으로 어색한 경우가 많으니, 나는 웬만하면 책상에서 공부하지 말고 지하철 타고 다니면서 옆사람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열심히 엿들으라고(^^)하셨다. 그래서 그날 이후 나는 항상 노트를 들고 다니면서 내 귀에 들리는 모든 표현은 다 적고 다니기 시작했다.


이전 02화 오늘 신수가 훤하시네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